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교육,세미나

평범한 직장인이 자기계발해야 하는 이유?

by 따뜻한카리스마 2009. 5. 18.


자신을 계발하려면 자기계발하려는 동기부여부터 되어 있어야...
평범한 직장인들이 자기계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가장 먼저 자기 발전을 위해서 자기계발한다고 생각하라!

 

우리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하면 그 일을 하고 싶은 욕망이 있어야 한다. 즉, 동기부여가 잘 되어 있어야 마음먹은 일을 해낼 수 있다. 그래서 자기계발 강의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 주제 중에 하나가 ‘동기부여 강의’가 아닐까.


먼저 우리 평범한 직장인들을 되돌아보자. 나름대로 모두들 자기계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렇게 절박하게 느끼진 않는 게 현실이다. 꼭 그렇게 각박하게 살지 않더라도 무리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동기부여가 안 되어 있으니, 자기계발을 지속적으로 해내고픈 마음이 행동력이 뒤따르지 않는 것이다.


“평범한 직장인은 왜 자기계발을 해야 될까?”,  “기업을 위해서 필요한 것일까. 아니면 상사를 위해서 일까. 아니면 나를 위해서일까.” 물론 어려운 기업 환경 속에서 자기 생존을 위해 할 필요가 가장 크다고 말할 수도 있겠다. 그렇지만 자기계발을 왜 해야 되는지 다양한 이유부터 알아본다면 좀 더 큰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한다.




평범한 직장인이 자기계발을 해야 되는 이유

1. 자기발전을 위해서

2.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해서

3. 올바른 육아 교육을 위해서


1. 자기발전을 위해서

기업이나 조직의 입장에서는 대단히 미안하다. 하지만 나는 한 개인의 발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봉건적인 사회에서는 국가나 사회나 기업을 위해 개인이 희생될 수도 있었다. 분위기도 마땅히 그래야만 했다. 하지만 지금은 일단 개인이 올바로 성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이 바로 서야, 조직도 바로 서고, 가정과 우리가 사회가 바로 설 것이기 때문이다.


나와 관련되지 않는다면 동기부여가 되기 어렵다. 직장인이 조직 내부 교육에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는 것도 나와 관련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직장인 스스로 자기계발은 자기 삶의 의미를 찾고,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하며, 자신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한 것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사실 가만히 있으면 아무도 자신을 높여주지 않는다. 타인이 높여 줄 수도 없다. 스스로 높아지려고 하는 자만이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즉, 자기계발의 첫 번째 목적은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라는 것을 명심하자. 그것이 나의 직업적 성숙이든. 사회적 성숙이든, 정신적 성숙이든, 인격적 성숙이든.


2.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해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때놓을 수 없는 난제 중에 하나가 경제적 문제, 즉 돈이다. 돈을 외면하고 살아갈 수 없다. 뿌리 깊은 유교적 근본주의 의식 때문에 돈을 밝히면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그래서 박사학위를 받으면서도 교수들에게 착취당하고, 고학력으로도 사회에서 착취당하며 저임금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본주의 사회인 만큼 투자대비 회수율을 염려에 두지 않을 수 없다. 즉 투자한 만큼 돌아와야 한다. ‘자기계발은 돈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문제는 투자기간이 다른 투자 상품에 비해서 훨씬 시간이 더 걸리는 장기투자라는 것이다. 1,2년 이내에 효과가 있으면 좋으련만 경우에 따라서 4,5년 아니 길게는 10년이 넘게 걸릴 수도 있는 일이다.


그렇지만 단기적인 이득을 쫓는 것보다는 보다 근본적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려면 근본적인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 자기계발은 이런 근거로 궁극적으로 수익 구조를 창출하게 만들 수 있는 성공시스템을 구축해준다. 내가 가진 장점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자.


3. 올바른 육아 교육을 위해서

세상에서 쉬운 일이 어디 있으랴. 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에 하나가 자식농사가 아닐까 한다. 가뜩이나 출산율이 떨어지다 보니 다들 아이를 하나둘 놓고 그친다. 그러니 아이들을 향한 교육열만큼은 예전 못지않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교육은 부모의 살아가는 모습이다. 부모가 매일 TV나 보고 게임이나 하고 잠이나 자는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을 본다면 그 아이의 미래는 암담해질 수 있다.


‘다들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구나.’라고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이다. 부모가 나이가 들더라도 의욕적으로 자신을 계발하고 갈고 닦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아이들 책 보라고 아무리 혼내봐야 소용없다. 당장에 눈앞에서 책 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돌아서서는 놀게 될 것이다. 부모가 원하는 교육을 강요만 해서는 오히려 아이들의 자발성을 빼앗아버릴 수 있다. 부모가 솔선수범해서 책 읽는 모습을 보여줘야 아이들도 스스로 책을 읽게 된다. 미래를 위해서 성실하게 오늘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자기계발은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교육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앞으로도 <평범한 직장인들의 생존전략>에 대해서 틈틈이 연재하고자 합니다. 주변에서 평범한 사람들의 변화성공기나 실패 사례들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주시길 바랍니다. 상당수의 기사는 한국능률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집 칼럼에 제가 기고한 글들입니다.
여러분의 사연을 하단의 e메일로 들려 주셔도 좋습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로그인 없이도 된답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야그들이 숨어 있답니당^^ 다른 글도 봐주세용^^ㅎ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서도 구독해 읽으실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고민이나 상담 문의도 환영합니다! 특히, 칼럼 의뢰나 자기계발 강의는 무조건 환영합니다*^^*
따뜻한 카리스마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프로필과 연락처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