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적에게 나의 전략과 전술을 알리지 마라! 전쟁의 기술

by 따뜻한카리스마 2010. 1. 19.

 

부제: 전쟁의 기술을 통해 바라본 개인 생존 전략 & 비즈니스 승리 전술!

책장을 뒤적거리다가 다시 집어 들게 된 책이다.

‘내가 왜 이렇게 두꺼운 책을 구입했지’라는 생각으로 책장을 다시 펼쳤다.

6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다. 그런데 이미 200페이지 가량은 읽었다.
언제 읽었지-_-;;;


1,2년 전에 읽다가 포기했던 모양이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차에 두고 간간이 읽다가 어느새 트렁크로 밀려났다가, 책장에 들어가며 돌고 돌았다가 이제야 다시 손에 잡힌 책이다.


이렇게 두꺼운 책은 선뜻 읽고 싶은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한편으로 도전정신을 불어넣어주는 면도 있다. 다른 사람들은 많이 안 볼 것이라는 생각과 더불어 두꺼운 책에서 의외로 좋은 내용을 많이 담고 있는 경험을 해봤던 탓도 있다. 두터우면서도 좋았 책은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무한능력,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 부의 미래, 권력의 이동, 끝없는 이야기 등"의 책이 떠오른다.

이 책 <전쟁의 기술:  승리하는 비즈니스와 인생을 위한 33가지 전략 >은 역사상 벌어졌던 수많은 전투에서 발생한 승패를 바탕으로 전략과 전술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이 살아가는 방식과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자 쓰여 있다.


책 내용만큼이나 주제나 시대도 방대하다. 대개 전쟁 전체의 전략을 개인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문제가 우리 주변에 생기고, 어떠한 전쟁이 어떻게 발생되고,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가’ 설명을 한 다음에 그와 유사한 전쟁사례들을 몇 가지 밝히고 있다. 그리고나서 별도의 해설을 곁들이는 방식이다.


의미 있게 해설을 덧붙이는 방식이 좋았다. 일부의 전쟁사례는 우리가 한 번씩은 들어 봤을만한 내용이지만 들어보지 못한 개별전투 사례는 아주 많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대다수의 사례는 다소 피상적이다. 이 책은 새로운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생각보다 사건과 에피소드의 내용도 재미있게 상황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전쟁 사례를 언급해서 추상적으로 들리는 느낌이 있다.


많은 사례 덕분에 새로운 정보를 얻는 점은 좋다. 그러나 너무 많은 사례가 단편적으로 언급되어서 그 많은 사례에도 불구하고 어떤 전쟁에 어떤 사례가 있는지 읽고 나면 잘 떠오르지 않는다. 차라리 몇 가지 사례로 좀 더 깊이 있게 언급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저자에게 미안하지만 이러한 이야기 패턴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다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읽기가 싫어지고 지루해지기까지 한다.


너무 방대한 내용에 중심을 잡지 못하겠다는 생각도 든다. 그래도 여러 이야기 중에서 더글라스라는 흑인 노예가 악명 높은 노예 조련사인 코비에 대항해서 싸워 이기는 장면이 가장 인상 깊었다.


그런데 그 전략이 상황 파악의 전략이라든지 통제력 확보 역학관계라는 것은 앞장에 쓰인 챕터의 제목을 보고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너무 많은 주제에 너무 많은 이야기를 담기보다 주제와 사례를 줄이고 좀 더 파고들었더라면 더 좋은 책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300페이지에서 책 읽기를 포기함을 양해 바란다. 이것도 책 읽기의 전략과 전술이 아니겠는가. '나와 맞지 않으면 과감하게 포기한다' 


그러나 정치, 전략, 전술, 경영, 투쟁, 모략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내용이 되리라 싶다.



독서/독서법 관련글 :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15년만에 들어간 만화방에서 벌어진 해프닝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으로 내 인생이 바뀌다.
독서법만 개선해도 2배 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내 인생을 바꾼 3권의 책
인물의 삶을 통해 인생을 배워야 하는 3가지 이유!
우리 아이 독서습관 길들이는 6가지 전략
한 달에 스무 권 읽는 독서에 숨겨진 비밀?
좋은 책 한권은 백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

최근 읽은 책&독서목록;
07년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08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09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손바닥모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로그인 없이도 됩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이야기들이 숨어 있답니당. 다른 글도 봐주세용^^ㅎ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 구독해 읽으실 수도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고민이나 상담 문의도 환영합니다! 물론, 칼럼이나 강의 의뢰도 대환영입니다*^^*
따뜻한 카리스마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프로필과 연락처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