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비평,고발

패스트푸드점 쓰레기 처리, 위생상태 의심간다

by 따뜻한카리스마 2009. 3. 11.
 

불러도 대답 없는 패스트푸드점의 분리수거실태문의, 문제 있으신 것은 아닌지?

패스트푸드점에 공개적으로 쓰레기분리 문제를 다시 문의합니다.

패스트푸드점 분리수거 처리시에, 위생적 문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우려에 대한 해명요구합니다.


대중을 상대로 하는 공공시설이나 소비자들을 상대로 하는 기업들의 분리수거 실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분리수거가 이뤄지고 있는지, 현황은 어떤지 알아보고 국민 모두가 환경오염에 대한 의식과 인식을 높이고자 하는 뜻에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들리는 패스트푸드점은 어떨까 궁금하더군요. 그래서 대형 패스트푸드점 4곳에 전화와 e메일을 통해 분리수거 실태를 문의했습니다. 거의 1달 동안 아무도 회신이 없더군요. 담당자가 누군지도 서로 몰라 전화하기도 힘들었습니다. 겨우 알아내어도 담당자는 부재중이고 알려준 메일로는 연락도 안 되고, 나의 연락처는 물어보지도 않더군요.


1달 후 다시 4군데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일일이 회원가입까지 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으며 해당 기업의 고객만족센터와 e메일을 통해 재차 문의했습니다.




이번에도 회신이 없으면 제 임의적으로 기사를 쓸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튿날 가장 먼저 B사에서 전화 연락이 왔습니다. 


일단 제가 패스트푸드점에 보낸 e메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귀사의 고객이자 조그만 대학의 교수이기도 합니다.

책을 쓰기도 하지만 제가 블로그 기자로서 인터넷으로 글을 쓰기도 합니다.


쓰레기 분리수거 생활화와 보급화를 위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패스트푸드점 쓰레기 처리실태가 어떤지 조사 중에 있습니다.


아래 질문에 답변 부탁드립니다.

1. 모든 매장별로 쓰레기 처리 어떻게 되고 있는가?

2. 매장내 분리수거 쓰레기통이 많지 않다. 좀 더 많다면 제대된 분리수가 될 수 있는 것 아닌가? 왜 분리수거 쓰레기통이 많지 않은가? 매장내 분리수거 되는 쓰레기통은 무엇무엇이 있나?

3. 매장내 분리수거에 대한 안내가 잘 되어 있지 않다. 왜 안내가 잘 되어 있지 않은가?

4. 혹, 분리수거에 애로가 있다면 이유는 왜 인가?


메일로 회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00드림


일단 가장 빨리 회신이 온 B사의 전화구두상 회신입니다.


1. 매장별로 쓰레기 분리수거 되고 있다. 지역별로, 매장별로 쓰레기 분리수거 업체가 선정되어 모두 분리수거 되고 있다. 관계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

2. 분리수거 쓰레기통은 각 층별로 모두 배치되어 있다. 종이류, 플라스틱류, 1회용품류, 음식물쓰레기 등으로 분류된다. 음식물은 주방에서 처리하나 구청에서 허가된 업체에서 수거한다.

3. 분리수거 안내는 잘 되어 있다. 분리수거대에 판넬로 잘 고지가 되어 있다. 분리수거를 안내하는 지정된 문구가 있다. 쓰레기통에도 자주색으로 잘 안내가 되어 있다. 전국 매장이 동일하다.

4. 분리수거 구분을 해놓았으나 잘 이행되지 않는다. 그래서 주방 쪽에서 일일이 분리수거를 한다. 환경부 회의나 자원순환 단체에 참석해서 자체적으로도 환경문제를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나 같은 환경팀 소속의 직원들도 있다. 불편한 점이나 개선할 점이 있으면 지적해 달라.

- B사의 쓰레기 분리수거 현황에 대한 전화 답변


개인적으로 신속하고 친절하게 답변해준 B사의 담당자에게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제가 바로 누그러들었는데요. 그래도 기사는 기사니 어쩔 수 없더군요. 그 다음으로 무려 10일이나 기다린 상태에서 M사로부터 e메일 회신이 왔습니다.


고객님께서 보내주신 저희 M사에 대한 관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보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000 고객님. 먼저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또한 저희 M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해 주신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답변을 전달해 드리오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사는 매장을 운영함에 있어서 모든 관계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일반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하고 있으며, 음식물 쓰레기는 음식물 수거업체와 별도의 계약을 통해 처리하거나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컵과 플라스틱 컵은 재활용 수거업체를 통해 수거하여 재활용되고 있습니다. 

-M사에서 분리수거에 문의에 대해 답변온 e메일 전문

 


사실 거대한 M사에서 답변을 주신 것만으로도 영광이긴 하나 다소 무성의한 점을 배제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문의한 것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은 없고 전체 내용을 뭉뚱그려 답변해준 느낌이었기 때문입니다.


두 군데는 아예 답변이 없어서 환경팀이나 제대로 있는지, 분리수거와 쓰레기 처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조차 없었습니다. 아니면 고객응대 시스템이 엉망이라고 봐야되겠죠.


이번 조사를 통해 가장 중요한 문제 두 가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1. 모든 매장에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안내와 공지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B사의 경우에 분명히 전국적으로 잘 안내되고 있다고 했으나 사람들의 입출입이 많은 서울역점을 방문 후 둘러보았을 때는 그런 분리수거 표지안내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B사를 제외한 다른 패스트푸드점들도 대략 둘러보았지만 분리수거에 대한 안내가 전혀 없었습니다.


현행법상 분리수거에 대한 어느 정도의 강제조치가 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다들 분리수거에 노력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고객들이 버린 각종 쓰레기의 분리수거가 제대로 안 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분리수거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번 대형마트에서도 들은 이야기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대형마트와 달리 한 가지 의심이 들었습니다.


2. 분리수거하는 공간이 주방은 아닐까하는 의심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패스트푸드점의 특성상 쓰레기를 별도로 분리할 수 있는 외부 공간이 거의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매장 면적이 곧 비용이므로 별도의 분리수거 공간이 있다고 보기 어려웠습니다. 결국 분리수거하는 과정에서 위생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음식을 만드는 공간과 쓰레기 분리수거를 하는 공간이 같다면 위생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제 논리가 잘못되었나요?
만일 제가 잘못 오해했다면 이 글을 읽는 패스트푸드 관계자 분들이 있다면 적절한 해명과 조치 내용을 공개적으로 이해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위생적 문제가 자원 활용 문제를 좀 더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매장 내에 분리수거대를 분류별로 올바르게 설치하고, 고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보다 자세히 분리수거가 안내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보다 근원적으로 쓰레기 분리수거 자체가 올바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이미 훼손되어 쓰레기통으로 들어가는 재활용품도 살려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간단한 노력이 지구촌의 환경오염을 최대한 줄이고,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임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시민을 탓하기 전에 먼저 공공시설의 책임자들이 환경문제와 위생문제에 앞장 서 모범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로그인 없이도 된답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야그들이 넘쳐남다! 다른 글도 봐주3^^안 보면 바부^^ㅎ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서도 구독해 읽으실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사연이나 기사제보나 고민 문의도 환영합니다!(career@careernote.co.kr)
단, 고민은 익명하에 기사나 원고로 나갈 수 있으므로 원치 않으시면 미리 말씀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