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5월목록-내 안의 그림자가 울고 있다!

by 따뜻한카리스마 2008. 7. 21.


나의 내면은 지금 행복한가.

나는 지금 사람들에게 너무 많은 외적인 '빛(긍정)'만 가식적으로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나의 어두운 내면(본성)을 억압함인해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지는 않은가.

‘당신의 그림자가 울고 있다’라는 이 책은 융의 심리학 중에서 그림자에 포커스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이미 알고 있던 단어를 훨씬 더 깊이 있고 세밀하게 짚어줘서 새로운 지식과 더불어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우리 자신의 내면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다. 내면이 곧 그림자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억압해 온 것들이 그림자로 뒤따라오는 것이다.

어두운 면에서의 그림자들은 본성, 분노, 욕정, 욕구 등이 있다. 동물적인 것들이라고 이런 감정들을 무시하게 도면 폭발적인 감정 폭발이 다른 사람, 다른 사물에 투사되기도 한다. 결국 자기 자신에게 되돌아오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도서출판 YES24)

그런데 그림자는 이런 어두운 측면만 내포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밝은 면의 빛도 있다. 그래서 자기 내면의 선함, 순결함, 고귀함 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의 이런 빛을 거부하고 오히려 억누를 수 있다. 왜냐. 그러한 선함으로 인해 내 자신을 희생하고 봉사를 해야 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우리 내면의 그림자들을 이해하고 적절히 다루고 이들을 간접적으로 표출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인격의 전인성을 갖출 수 있다고 이 책은 전한다. 이 책에 대한 나의 평점은 94점이다. 내용이 너무 짧은 것이 다소 아쉬웠다.

파스칼은 내 몸이 굽으니깐 내 그림자도 굽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밖으로 드러난 자신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내 안의 자신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사실 밝은 면의 드러내고 싶은 부분만 드러내고, 감추고 싶은 그림자는 숨겨두는 경우가 많다. 물론 그림자를 모두 드러낼 필요는 없다. 적절한 사회적 가면을 쓰고 다닐 필요가 있다. 그러나 그림자의 파워는 강력하다. 이렇게 강제로 억압된 그림자는 폭발적으로 자신을 파멸의 길로 이끌어갈 수도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사회적으로 너무 많은 '빛'속에 가려졌던 이명박 대통령의 '어두움'에 대한 글을 썼다. 그런데 내 의도와 달리 오히려 그를 영웅으로 부추긴 듯 한 늬앙스로 느껴지셨는지 욕만 먹었다. 이 글에 대한 묘미를 좀 더 느끼려면 '우리들의 일그러지 영웅'이라는 영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관련기사; 우리 시대의 일그러진 영웅, 이명박 대통령
www.careernote.co.kr/316

5월에 독서목록

1. 뇌를 단련하다
2.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려면 참을성을 키우라
3. 위대한 만남
4. 순발력 화술(3)
5. 육일 약국
6. 생생 심리학
7. 아버지의 가계부
8. 당신의 그림자가 울고 있다
9. 아이 안에 숨어 있는 두뇌의 힘을 키워라
10. 피터드러커의 프로페셔널의 조건(3)
11.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

아이들 교육을 위해서 읽었던 두 권의 책도 모두 좋았다. 두 권은 '아이의 집중력을...'과 '아이 안에 숨어있는...'이다. 부모라면 읽어보시길 권한다. 순발력 화술과 프로페셔널의 조건은 이미 2번을 읽었던 책이었는데도 여전히 내용이 좋다.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라는 일본의 다치바나 다카시의 책은 너무도 실망스러웠다. 방대한 책을 읽고, 그 책을 보관하고 있다는 것 이외에는 별 내용이 없다. 이것도 책이라고 출간하다니 웃긴 인간이다.

독서법& 독서습관;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독서가 인생을 바꾼다.
독서법의 기본은 시간마련, 2배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최근에 읽은 책&감상;
07년 읽은 내가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08년1월 독서목록-책을 읽으며 인생을 정리한다
08년2월 독서목록-인간의 두뇌 속에 빠진 한 달
08년3월 독서목록-저자에게 욕하다 딱 걸리다
08년4월 독서목록-아내를 위해 읽은 책
08년5월 독서목록-내 안의 그림자가 울고 있다


이 기사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미디어다음(DAUM)의 추천아이콘이나 아래 주소를 클릭해서 추천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1507382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