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IT

블로그,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

by 따뜻한카리스마 2009. 8. 5.


부제: 글쓰기를 고통으로 알고 있는 현대인을 위한 글쓰기 특강!

블로그가 뉴미디어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수십 만 명의 블로거들이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맹렬하게 활동하는 블로거들의 숫자는 그리 많지 않다. 거의 전 국민이 사용한다고 볼 수도 있는 인터넷강국 한국으로 봐서는 의외로 낮은 수치다.


도대체 이유가 뭥미^^(뭘까)?


90년대 말 개인 홈페이지가 전 국민을 휩쓸었다가 사라졌던 이유는 기능 탓이었다. 생각보다 어려운 유지, 보수, 관리 기능 때문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기술적으로 보완이 되어서 블로그 사용이 쉬워졌다. 몇 가지 기능만 알고 있으면 거의 워드 프로세스 정도 수준으로 누구나 사용할 수준이 되었다.


또한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개인 홈페이지와 비교할 수 없는 다양한 인적 네트워킹과 방문자수, 미니홈피와 같은 개인적인 교류와 만족감 뿐 아니라 수익도 창출할 수 있다. 개인 브랜딩도 할 수 있고, 사회적 영향력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가 폭발적으로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글쓰기의 어려움 때문이 아닐까?


사진 한 장으로, 영상 한 장면으로 호소력 있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글이 들어가야 한다.


짧은 호흡만으로 끝내기 어려운 것이 이 블로그 글쓰기다. 글 하나에 기승전결이 모두 담겨 있어야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80byte의 문자만 찍어대고, 댓글에 e메일에 익숙한 세대로서는 글 쓴다는 것 그 자체가 힘들기 그지없는 일이다. 기성세대 역시 마찬가지다. 이미 굳어버린 글쓰기 능력 탓이다. 비록 다양한 경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글로 표현해내는 것은 너무도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1인 미디어로서 블로그 글쓰기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비록 블로그에 글을 게재한지 2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나는 지금까지 5권의 책을 출간한 경험이 있다. 물론 이 중에 한 권은 시중에 출판되지 않은 나 개인을 위한 책이었고, 두 권은 다른 사람과 공저를 한 책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한 권을 쓴다는 것은 일반인으로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아주 긴 호흡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분명한 것은 나 역시 짧은 호흡에 하악하악 거렸으며 30대 후반까지 졸필이었다는 것이다.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그래도 과거에 비해서 비할 바 없이 좋아졌다. 블로그 역시 큰 영향을 미쳤다.



내가 가진 글쓰기 노하우와 블로그를 통해서 겪은 글쓰기 경험과 전략을 전하고자 한다.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이나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물론 글쓰기 그 자체에 고민이 있는 분들이 참석해도 좋은 자리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주부포털 ‘미즈(Miz)’에서 주관하는 ‘만원의 행복’ 특강에 참여해서 자리를 빛내주시길 바란다.


'따뜻한 카리스마'를 만나고 싶다면 을지로 미즈 강의실로 8월 26일에 나오시길 바란다^^

긴 호흡의 글쓰기를 고통으로 알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되길 바라며...


결국 블로그가 더 활성화되려면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 방법을 알려줘야하지 않을까. 블로거 여러분은 블로그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블로그가 생각보다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가 어디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문득 궁금해진다.

추신:
이 글에 댓글을 주시고 특강을 신청하시면 당일 3분을 추첨하여서 제 졸필 '비전에 생명력을 불어넣어라'를 증정해 드릴까 합니다. 신청은 아래 링크가 걸려있는 미즈 사이트를 통해주시길 바랍니다.

#글쓰기 특강 신청하기 (1인 미디어로써의 블로그 글쓰기 전략)
1차. 서울지역 - 9월10일 오전 10시~12시, 미즈 주관, 
해당 사이트에서 신청하기 
2차. 부산지역 - 9월16일 오후 7시30분~9시30분, 토즈 주관, 해당사이트에서 신청하기 
* 선착순 완료되므로 미리 신청해주세용^^* 
 

글쓰기 관련글 :
1. 내가 블로그에 글 쓰는 6가지 이유
2. <쇼생크 탈출>의 저자, 킹의 글쓰기전략
3. 주목받는 블로그 글쓰기 작성법 1탄 - 기본편
4.
한국에서 번역가로 살아간다는 것은...
5. 한국인이 한국어 못하는 이유
6. 글쓰기로 밥먹고 살아가는 18인의 프로 글쟁이들의 이야기
7. 작가 이외수, 자기만 아는 놈들 글쓸 자격 없다!
8.
책에 무수한 글감이 숨겨져 있다!
9. 글쓰기를 고통으로 알고 있는 현대인을 위한 글쓰기 특강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손바닥모양)' 버튼을 눌러주세요^^로그인 없이도 됩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야그들이 숨어 있답니당^^ 다른 글도 봐주세용^^ㅎ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 구독해 읽으실 수도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고민이나 상담 문의도 환영합니다! 특히, 칼럼이나 강의 의뢰는 대환영입니다*^^*
따뜻한 카리스마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프로필과 연락처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66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