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인생,사는 이야기

역경에 마주쳤을 때 우리가 대처해야 할 9가지 자세

by 따뜻한카리스마 2019. 9. 19.

실패와 역경에 대처하는 9가지 자세

오늘은 군부대 일정으로 몇 번이나 미뤄졌던 독서코칭이 급하게 잡힌 날. 출입하는 데만 1시간이나 걸려 마음이 초조했는데요.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초집중해서 코칭에 임했답니다. 준비한 내용을 전달하는 강의방식이 아니라 온전하게 책에 집중하게 위해 ppt슬라이드를 준비하지 않았는데요. 각자 책만 들고 책에서 감명 깊게 읽은 문장이나 저자에게 동의할 수 없는 문장을 읽고 서로의 생각을 나눴답니다. 많은 내용 중에 장병들과 함께 이야기 나눈 실패와 역경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하오니 여러분들의 생각도 공유해주세요~

 

대개 역경에 마주치면 피하거나 맞서거나 둘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조금 더 지혜로운 방법은 없을까 이야기했던 내용과 더불어 제 생각을 조금 더 덧붙여 봤습니다.

이미지출처 https://thewaybk.com/2019/02/01/finding-comfort-in-suffering

 

실패와 역경에 마주쳤을 때 우리가 대처해야 할 9가지 자세

첫째, 역경이나 고난이나 실패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한다.

둘째, 만일 역경에 처하게 될 경우 그 자체를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셋째, 도저히 견디기 힘들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믿음으로 견뎌낸다.

넷째, 좋은 때를 기다린다. 다만 수동적으로 기다리거나 역경이 지나가기만 기다리지 않고 앞으로 다가올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힘과 역량을 키운다.

다섯째, 멘토를 정하고 만일 멘토라면 이러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했을까 질문을 상상해보며 해답을 스스로 찾아본다.

여섯째, 만일 피해서 위기나 역경을 모면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모면할 방법을 모색해본다.

일곱째, 맞서 싸워야 할 상황이라면 용기 있게 맞서 싸운다.

여덟째, ‘더 좋은 일이 생기려고 이렇게 힘든 시련이 생겼구나라고 다짐하며 실패와 역경에서 긍정적인 면을 바라본다.

아홉째, 20년 후의 먼 미래의 자신이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바라볼지 유추해본다.

인재개발전문가 정철상

 

실제로 사람들이 마주치는 대부분의 역경이나 고난은 생각보다 그렇게 크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한 개인이 감당할 수 없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막상 예상했던 불길한 상황이 벌어져도 실제로는 대단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자면 사랑하던 사람과 헤어지게 되었다든지 하는 경우가 그렇겠죠. 지금 그 당사자 입장에서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할 수 있지만 10, 20년 지나면 아무 것도 아닌 에피소드로 남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 외에도 시험성적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든지, 대학입시나 대학원 입학에 실패했다든지,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지 못했다든지, 원하는 기업에 취업을 못했다든지, 원하는 직업을 가지지 못했다든지, 구조조정 당하게 되었다든지, 배신당하게 되었다든지, 빌려준 돈을 못 받게 되었다든지, 운영하던 회사(조직 등)가 폐업을 하게 되었다든지 등의 문제가 그렇습니다.

 

아주 큰 문제로 보이는 케이스도 있겠지요. 하지만 대개 그다지 치명적이진 않습니다. 그 또한 지나가니까요. 그런데 그런 상황을 견디지 못하고 운명을 탓하고, 사람을 탓하고, 제도를 탓하고, 상황을 탓하고, 자신을 탓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잠시야 그럴 수도 있지요. 하지만 평생을 그렇게 한탄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개 실패한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패턴입니다.

 

따라서 역경과 실패를 극복하고 좋은 결실을 맺었든 그러지 못했던 중요한 것은 역경을 바라보는 태도입니다. 역경과 실패를 자신의 자양분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 성장과 성취도 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채용시에 자주 물어보는 주제 중에 하나가 역경과 실패입니다. 몇 가지 질문을 살펴볼까요.

 

역경과 실패와 관련해서 기업들이 자주 던지는 질문: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안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서술해 주십시오. (100자 이상 600자 이내,금호아시아나)

-본인 이룬 가장 큰 성취와 실패는 무엇인가(LG전자)

-살아오면서 설정한 목표 중 중요한 것이라 생각되는 것은 무엇이었으며,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습니까? (LG CNS 500)

- 가장 열정, 도전적으로 임했던 일과 그 일을 통해서 이룬 것에 대해 상세히 기재하여 주십시오. (현대, 700)

- 주어졌던 일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 그 일을 하게 된 이유와 그때 느꼈던 감정,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 극복하기 위한 행동과 생각, 결과(SK 1000)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의 달성 가능성/ 수행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때의 감정(생각)/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SK하이닉스)

 

심지어 대학입학 할 때도 이런 질문은 반복적으로 나옵니다. 대표적인 질문이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은 무엇이고, 그 문제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기술해주세요.”입니다.

 

그렇게 예전부터 받았던 질문이지만 사람들은 잘 바뀌지 않습니다. 실패와 역경이 지나치면 곧 망각하고 잊어버리며 또 다른 실수를 합니다. 심지어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업에서 실패를 물어보는 이유는 지원자가 과거의 실패나 역경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는지, 당시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그런 실패와 역경으로 어떤 배움이나 교훈을 얻었는지, 그로 인해 어떻게 삶이 바뀌었는지, 어떤 행동의 변화가 있었는지를 물어보는 겁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미래에 닥칠 문제나 위기를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알고자 하는 의도인 거죠.

 

지금 고난의 길에서 고통받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철학자 세네카의 문장을 반복적으로 떠올려보시길 바랍니다.

 

단언컨대, 위대한 사람은 때로는 역경을 반긴다.

신은 자신이 인정하고 사랑하는 자들에게

역경을 주어 단련시키고 시험하고 훈련시킨다.

불운을 당해보지 않은 사람만큼 불행한 사람은 없다.

불은 금을 단련하고, 불행은 용감한 자들을 단련시킨다.

-세네카 (로마 철학자, 기원전 4년 – 기원후 65년)

 

*상담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 문의/강연 요청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