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 직업

행복하고 싶다면 스스로 행복해지겠다고 결심하라

by 따뜻한카리스마 2013. 1. 30.

요즘은 너나할 것 없이 행복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차 있어 보인다.

 

그런데 정작 우리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은 너무도 무지한 것이 아닐까. 나 자신을 위해서도 그렇지만 타인을 위해서도 ‘행복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심리학자 소냐 류보머스키를 만났다.

 

 

그녀의 저서『How to be happy: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를 보고 다소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 너무도 많은 과학적 연구 논문들이 이미 쏟아져 있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행복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행복은 우리 ‘생의 의미와 목적’이고 ‘인간 존재가 추구하는 목적의 전부이자 궁극’이다.

 

행복은 행복한 당사자뿐 아니라 가족, 직장, 공동체, 국가, 사회에 무수한 보상을 가져다준다. 연구 결과들은 행복해지려고 노력하면 기분이 더 좋아질 뿐 아니라 에너지와 창의성이 향상되고 면역 체계가 개선되며 인간관계도 더 좋아지고 직장에서 생산성이 가속화되며 심지어는 장수하게 될 것이라고 알려준다.


우리는 이제까지 엉뚱한 곳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함정에서 헤매는 경우가 많았다. 삶을 엄청나게 변화시킬 요소라고 우리가 믿는 것들이 사실은 별로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그런 오해로 인해 행복의 진정한 근원을 놓치곤 한다.

 

평생에 걸쳐 행복을 일구고 유지하려는 장기 계획을 실천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행복의 전략이 습관으로 자리 잡고 굳어지면서 노력이 점점 덜 필요해질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점이 있다. 그 효과를 실제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은 오직 우리 자신만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누구도 행복을 온전히 안겨줄 수는 없다.

 

우리는 '행복하게 살고 싶다'고 먼 미래형으로만 이야기하고, '지금부터 행복하게 살겠다'고 현재형으로 말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닐까. 결국 행복하고 싶다면 스스로 행복해지겠다고 결심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젊은이들이 눈앞에 높인 취업과 스펙 쌓기에 앞서 조금 더 큰 상위개념인 행복에 대해 공부하고 배워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지 않을까.

 

페이스북 코멘트:

소냐 류보머스키의 도서『How to be happy: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를 보고 다소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행복해 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너무도 많은 과학적 연구 논문들이 이미 쏟아져 있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그런 면에서 우리는 아집과 편견에 사로 잡혀 새로운 지식과 배움을 받아들이는 노력을 멈춰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행복하고 살고 싶다면 지금 당장 행복해지겠다고 결심하라!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맺기+,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 RSS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취업수기 공모 : 클릭
유료 코칭/상담/교육 희망하시면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상세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강사 2013년 교육생 모집일정 : 자세히 보기 +

저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