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지금 미국에서는 비즈니스SNS 돌풍
링크드인의 폭발적 성장에 한국토종 비즈니스 SNS 링크나우의 성장의 도전
이번 주 IT뉴스에 비즈니스 SNS에 대한 눈에 띄는 뉴스가 있었다. 2002년에 오픈한 미국의 비즈니스 인맥사이트 링크드인(Linkedin)이 최근 기업공개(IPO)에 성공하면서 기업가치가 83억 달러까지 치솟아 주목을 끌었다.
이로 인해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http://www.linkedin.com)이 연일 화제다. 가입자가 이미 1억 명에 달하는'링크드인'은 올해 5월 19일 SNS 최초로 뉴욕증시(NYSE)에 상장되어 글로벌 이슈로 부각됐을 뿐 아니라 해외에선 필수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는 이러한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를 국내시장에 도입하고 우리 기업의 이용 확산을 위하여 2011년 1월 '소셜네트워크 수출마케팅 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이 지원센터는 SNS'링크드인'을 활용하여 국내 대표 강소기업의 해외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여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한다.
링크드인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개인 SNS와 달리 비즈니스 목적으로 사용되어 차별화를 가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취업, 채용, 사업연결 등의 비즈니스 용도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반면에 국내에서는 아직 비즈니스 용도의 SNS가 활성화되어 있지는 못하다.
현재 '링크드인'과 서비스 형태가 가장 유사한 사이트로는 링크나우(http://www.linknow.kr) 라는 국내 토종 비즈니스 SNS가 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의 대표 SNS에 맞서 고군분투하며 15만 명의 회원을 유치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실시된 한 설문조사를 보면 미국 IT 종사자 중 41%가 비즈니스용 SNS로 새 직장을 찾고, 32%는 SNS를 통해 새로운 기업의 영입 제의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인맥 관리에 SNS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전용 SNS가 관심을 끌 것이라고 봅니다."
- 링크나우, 정장환 대표
링크나우에 회원으로 가입해 자세한 프로필을 작성하면, 그것이 곧 자신의 온라인 이력서가 되고 경력 증명서가 되어 인터넷으로 유통된다. 고용하려는 사람 입장에서는 인물 검색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인재를 검색할 수 있으며, 인맥으로 연결되는 사람들끼리는 서로 추천서도 작성해줄 수 있어서 자신의 평판을 쌓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링크나우에서 활동하는 기업체 인사 담당자가 1천600명가량이고, 헤드헌터만 해도 700명 정도라고 한다.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 입장에서도 이들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커리어를 보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관련 기업이나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킹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뉴욕 카페베네점에서 근무할 인턴 사원을 비즈니스 SNS를 통해 채용 중에 관심 있는 젊은이들은 이번 기회를 십분 활용할 수도 있겠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주소를 통해서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채용: http://www.facebook.com/caffebene?sk=app_221690701176303
지금 현재로는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같은 일상형 SNS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공적 관계와 사적 관계를 구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미국의 링크드인이나 한국의 링크나우 같은 비즈니스 전용SNS가 분명히 더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현재 링크나우는 클럽 중심으로 다양한 온라인 모임과 더불어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지식을 교류하고 비즈니스를 다지고 있다.
활성화된 클럽 중에는 IT비즈니스클럽, 커리어클럽, 블로거클럽 등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공병호 박사와 구본형 소장 등의 유명 강사진을 모시고 강연을 주최한 자기경영 클럽(http://www.linknow.kr/group/selfmanagement)을 가장 추천하고 싶다. 제3회 자기경영 페스티벌은 [서른 번의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라는 주제로 인재개발전문가 정철상 교수의 강연이 7월 11일에 있을 예정이다. 행사보기
행사관련글:
제1회 자기경영 페스티벌, "공병호 박사의 자기경영 전략"
1. 평범한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해온 공병호 박사 자신의 자기경영 전략 : http://careernote.co.kr/1178
2.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다면 탁월함을 지향하라 : http://careernote.co.kr/1179
3. 사람들의 90%이상은 마시멜로형 인간이다 : http://careernote.co.kr/1180
4. 제1회 자기경영 페스티벌 행사 스케치 http://www.careernote.co.kr/1163
제2회 자기경영 페스티벌, “나 구본형의 변화경영 전략”
1. 제2회 자기경영 페스티벌 행사 스케치 http://www.careernote.co.kr/1228
2. 직장인들이여, 나 스스로를 고용하라! http://careernote.co.kr/1229
3. 좋은 직업이 되기 반드시 충족해야 될 3가지 요건 http://careernote.co.kr/1230
4. 나는 결국 밥 때문에 조직을 떠나지 못하고 있었다 http://careernote.co.kr/1231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은 클릭+^^,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RSS 구독은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 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제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최근 도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앱으로 구매하기(1.99$) : 클릭
2011년 출간작 1.가슴 뛰는 비전 2.서른 번의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7월경 3.심리학이 청춘에게 답하다:10월경
강연소식 : 제3회 자기경영 페스티벌, “서른 번의 직업을 바꾼 남자 정철상의 경력관리 전략” 신청하기
'블로그,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뜻한 카리스마 2012년 블로거 대상 후보에 오르다 (8) | 2012.12.13 |
---|---|
나꼼수 김어준 총수와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김난도 교수를 동시에 만난 소감 (5) | 2011.12.31 |
이제는 디지털 인맥을 확장해야 하는 시대, 링크나우를 활용해보자! (8) | 2011.07.04 |
소셜쇼핑, 도너츠 하나로 10억 매출액 올려 (10) | 2011.03.13 |
블로거가 대접받으려면 블로거 양성교육이 확산되어야 한다 (11) | 2011.03.05 |
자기표현의 시대, “디지털 노출증” 좋을까? 나쁠까? (26) | 2011.02.16 |
비즈니스 인맥을 연결하는 국내 토종 SNS, 링크나우 (4) | 2011.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