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경영학 복수전공과 교직이수 어느 것이 더 좋을까요?

by 따뜻한카리스마 2011. 5. 22.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경제학전공으로 3학년이 되는 여대생입니다. 당돌하게도 경영컨설턴트를 꿈꾸는 아직은 어리숙한 대학생이죠,. 강사님의 조언을 얻고자 무작정 메일 드리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팅원론, 회계원론, 재무회계, 경영학원론을 들어왔는데, 경영컨설팅을 위해서는 경영의 전반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갖기 위해 꼭, 다전공을 해서 복수학위를 취득해야 하는지(아니면 부전공도 괜찮을까요?)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제 주 전공이 아직 경제학뿐이라,(같은 학부 내에 국제통상학과가 있어서 다 전공을 할까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경영을 확실히 알지 못하고 그저 겉핥기식으로 넘어가게 될까봐 고민이랍니다. 그 전부터 고민했었지만 과 사무실에 상담을 받아 봐도 확실히 결정 내리기가 힘드네요..


그러나 다른 것보다 가장 큰 고민은 생각지도 못하게 저번에 신청하고 잊고 있었던 교직과정에 덜컥! 선발대상이 되어버렸다는 것입니다. 교직이수과목이라곤 아무것도 들어 놓은 것도 없었고 교원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남은 4학기를 모두 투자하고도 계절 학기까지 해야 할 것 같은데, 솔직히 교직과정이 제게는 계륵처럼 여겨지는 상황이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고민 중에 있습니다..


과연 이 자격을 얻고 나면 제가 목표로 하는 컨설턴트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을까?하는 헛된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보다 제가 아직 경영컨설턴트의 방대한 세부분야에 대해 고루 알고 있지 못한 상황이라 더 고민이 됩니다. 그러던 중 HRD컨설턴트를 알게 되었는데, 컨설팅을 꿈꾸지만 자기계발(배움)이나 교육 및 상담을 하길 좋아하는 성격이라 이 분야가 어쩌면 제 적성과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서 질문 드립니다.


이제 남은 학기는 4학기 이고 저는 현재 경제를 전공중이지만 컨설턴트라는 꿈을 위해 경영을 확실히 알아두는 편이 나을지, 아니면 교직이수를 병행하면 HRD업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복수전공과 교직이수 양자택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덜컥 한쪽을 택하기 어렵습니다..)


경영컨설턴트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사실 아직 마케팅, 회계 쪽만 살짝 맛본 수준이라 제가 정확히 원하는 세부분야를 확실히 정하지는 못한 상황에서 많이 괴롭습니다. 하지만 제 선택에 후회가 없도록 하고 싶습니다, 부디 도와주세요!


답변:

답변이 너무 늦어 송구합니다. 이미 답변을 받으셨을 즈음에는 교직이든 부전공이든 복수전공이든 어느 쪽이든 선택을 하셨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하지만 비슷하게 고민하는 다른 분들 위해서라도 답변을 드립니다. 사람마다 선택이 각자 다를 수 있는데요. 저 같으면 교직을 이수하겠습니다. 왜냐하면 교직은 대학원이 아니라면 학부 과정에서 이수하기 힘들고 다른 학과라면 교직 이수 자체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경영 컨설턴트로서 활동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경쟁자와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도 있기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미 다른 선택을 했을 수 있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복수전공이나 부전공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선택을 하던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형태로든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로 하는 경영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 어떤 경험과 능력을 갖추느냐가 중요한 관건입니다. 또한 컨설턴트가 되는 방법에도 아주 다양한 경로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그 길로 접어드는 경우도 있고 다른 경력을 바탕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본다면 다른 경력을 바탕으로 있다가 옮긴 사람이 더 많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그만큼 다양한 경험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경험 쌓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경영 컨설팅 중에서도 좀 더 세분화해서 어떤 파트를 맡을 것인지 고민해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경영이라는 것이 워낙 방대한 것인데요. 그 중에서 내가 맡을 세분화될 파트를 선정해야만 컨설턴트로 채용되기 쉬울 겁니다.


기획, 재무, 회계, 통계, 리서치, 인사, 기술, 보안, 조직, 홍보, 브랜드, 영업, 마케팅, IT 등의 분야가 떠오르네요. 꾸준하게 트렌드 관련한 책을 읽고 신문과 경제지를 보면서 빠르게 움직이는 사회 변화와 비즈니스 동향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보고서 작성 능력, 글쓰기 능력, 프레젠테이션 능력, 문제해결 능력, 협상력, 영업력, 화술, 대인관계능력, 컨설팅 능력, 코칭 능력, 상담 능력 등 컨설턴트로서의 자질을 키워야 합니다.


건투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ㅋ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ㅎ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은 클릭+^^,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RSS 구독은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 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제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최근 도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YES24, 교보문고알라딘, 인터파크 앱으로 구매하기(1.99$) : 클릭 
2011년 출간작 1.가슴 뛰는 비전 2.서른 번의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7월경 3.심리학이 청춘에게 답하다:10월경
강연소식 : <정철상의 가슴 뛰는 비전> 강연에 30분을 무료 초대합니다^^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