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사람들은 왜 동기부여 책과 세미나를 찾아 다닐까?

by 따뜻한카리스마 2010. 9. 29.

어떤 일이든 동기부여가 잘되어 있어야 마음먹은 일을 해낼 수 있다. 그래서 책이나 강의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주제 중에 하나가 ‘동기부여’가 아닐까.


그렇게 동기를 부여받기 위해 교육이나 세미나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역경을 딛고 일어선 분들의 강연이나 저술이 인기다. 이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강력한 자극을 받기도 한다.


그런데 그러한 이야기들을 자주 접하다 보면 만성이 되어버려서인지 더 이상 신선한 자극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다 그게 그거다’라는 교만한 생각마저 들곤 한다.


일부 사람들은 외부로부터의 자극만을 찾아다닌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내부로부터의 동기라는 것을 잊고 있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더라도 하고자 하는 일에 동기부여가 스스로 되어 있지 않다면 어떤 일이든 제대로 해내기가 어렵다.

(오늘 커리어코치협회 1주년 기념 세미나 강연을 내가 맡았다. 동기부여가 필요하신 분은 행사를 찾아주시길^^ㅎ 관련내용: www.careernote.co.kr/992)

돈이나 지위나 명예만을 따라다니는 사람들이 있다. 비전이 없는 사람들은 그렇게 물리적인 외부 자극에 의해서만 움직인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비전 있는 사람들은 외적 동기보다 자신의 마음속에서 울리는 내적 동기에 따라 움직인다. 이 때문에 스스로 행동하고,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모든 일의 결과를 스스로 책임진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없이 넘어지고 쓰러지곤 한다. 그것은 물리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마찬가지다. 스포츠 경기를 위해서 최상의 몸과 마음을 유지해야하는 프로 선수들에게도 ‘슬럼프’가 있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인생 전반에서 가장 어렵고 힘겨운 시기가 몇 년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고, 짧은 하루 중에도 힘겨운 순간을 수십 번 경험할 수도 있다.


하지만 비전은 우리가 겪는 순간순간의 어려운 상황에 휘둘리지 않도록 만든다.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도록 동기를 부여해주는 강력한 힘의 원천이 된다.

사실 저는 변화가 필요할 때나, 삶의 깊은 시름에 빠져 힘과 용기가 필요할 때 동기부여 책과 세미나가 작은 희망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을 맺고 싶으시면,  트윗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클릭+^^, HanRSS 구독자라면 구독+^^, Daum회원이라면 구독^^ 클릭,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고민이나 문의사항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 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신간도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YES24, 교보문고알라딘, 인터파크 독자서평보기: 클릭+  
집필 중 도서 1.비전 개정판: 도서 제목 제안 2.<서른 번의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원고 제안
정철상교수의 ‘인재개발 전문가’ 양성교육 : 교육과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