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인생,사는 이야기

방송국에 들어가기 위해 서울로 몰리는 구직자들

by 따뜻한카리스마 2010. 5. 18.


안녕하세요^^
저는 00대학교 1학년 학생 000라고 합니다!


1학년 2학기 교양수업 중 '자기계발과 진로설계'를 통해 선생님(?)의 명함을 받고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지금이라도 메일을 보냅니다.

지금까지 여러 개의 강의를 들으면서 열분 중에 아홉 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취업을 하고 싶다면 학벌 상관없이 너의 능력을 키워라'고  많이들 말씀하셨거든요.


솔직히 00대학교라는 학교는 00에서 그리 알아주지도 않고 더군다나 수도권에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미지출처: Daum 이미지 검색에서 '아나운서' 검색을 통해 나온 이미지를 재편집하여 사용한 이미지)

저는 아나운서가 꿈입니다. 공채를 준비하려고 하구요. 저도 학벌이 그리 중요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나운서라는 전문기술을 요구하는 직업상 아카데미를 수료해야 되는 게 확실한데 서울에 있는 아카데미를 가기 위해 저는 여러 가지 고민이 있습니다. 학교를  편입해야할지 아니면 학교를 4년 마치고 준비를 해야 할지 아니면 학교를 때려치우고 해야 할지 말이죠.

물론 가장 이상적인 것은 편입을 준비하거나 수능을 준비해서 서울에 있는 학교를 가는 것인데 집안 사정상 경제적인 여건에서 많이 걸립니다. 
편입을 한다고 하면 알바와 공부를 병행하며 준비하면서 서울로 가서 쓸 경비를 준비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제가 지금 학교를 장학금으로 다니면서 학비를 한 번도 안냈거든요. 근데 부모님께서는 서울로 가서 쓰는 학비와 여러 가지 경제적인 부분이 많이 어려우신 것 같습니다.


제가 1년을 수업을 들어본 결과 제가 하고 싶은 것들 배우고 싶은 것들을 반도 채우지 못한 것 같아요.
지금 솔직히 고민이 많습니다. 올라간다면 가기 전에 정리해야할 것도 많아지고 막상 서울로 올라가서 정말 잘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과 두려움도 앞서구요. 조금만 도와주세요.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해요.

물론 어느 것이든 정답은 없지만 내가 어떻게 하냐에 따라 정답이 될 수도 아닐 수도 있잖아요.


도와주세요 선생님...


답변

1학년임에도 불구하여 삶에 대한 열정이 뿜어져 나와 멋집니다^^

가장 좋은 것은 2학년 마치고 좋은 대학 편입해서 등록금까지 받으며 아카데미 등록하는 것이 되겠죠^^


일단 어느 쪽의 결정이든 아나운서를 원한다면 대학은 졸업해야 합니다.

더불어 서울 생활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가정형편이나 주변 환경 여건이 용의치 않아 보이는군요-_-;;;


방법1은 앞에서 언급한 최상의 조건

방법2는 서울로 편입하면서 자취나 친척 집 기서, 알바하면서 대학 다니고 아카데미 등록

방법3은 현재 대학 다니면서 부산에서 준비하는 것.


1번은 현재 어려운 상황이고, 2번 상황이 된다고 하더라도 경제적 여건이 용의치 않죠. 경우에 따라 대출을 받아 미래를 위한 투자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도 있겠죠.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3번도 가능한 상황이라고 봅니다.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를 푸는 것이죠. 인생의 게임이 대부분 그렇습니다. 한계가 주어져 있죠. 대신 그 한계를 뛰어넘으려면 철저하게 두 배로 노력해야겠죠. 학기 중에 학업에 충실하고 지속적으로 장학금 받고, 학교 방송국이라도 들어가서 경험을 쌓고, 방학이 되면 부산쪽 아카데미나 서울쪽 아카데미를 다니는 것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방송국이 꼭 서울의 방송3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근 지역의 지방방송국도 있고, EBS도 있고, 케이블 방송도 있고, 경우에 따라 외국계 방송도 있고,  인터넷 방송도 있고, 기업내 방송국도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 직업으로 아나운서가 아니어도 얼마든지 좋은 일자리 많습니다. 그렇지만 일단은 현재 정해진 뚜렷한 목표를 향해서 전력을 다해 달려보시길 바랍니다. 아나운서 시험 달성을 위해서 전력을 다해 매진한다면 분명 좋은 결실 맺으실 것입니다. 전력을 다했다면 설령 실패하더라도 준비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좋은 결실도 맺으실 수 있을 거예요^^

아직은 저학년이라 시간적인 여력이 있는 만큼 내 인생의 비전을 세우고, 평생의 인생계획을 한 번 세워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참, 아나운서에 도전한다면 도서 <목소리 디자인>, <목소리, 누구나 바꿀 수 있다> 등의 도서가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고 추천 해봅니다. 하긴 이런 책들은 제 수준이라 아나운서 도전하시는 분들은 좀 더 어려운 한국어를 배워야되겠죠. KBS한국어 시험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시사와 교양 상식과 다양한 분야의 독서도 도움이 되겠죠.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 꼭 미국에 가야 될 필요가 없듯이 방송국에 들어가기 위해 꼭 서울로 몰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결국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용기 내서 화이팅하시길^^

정철상Dream^^



상담글 :

1."어떤 고민이든 문의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단, 무료상담은 개인신상 제외 후 공개)
2.
상담 요청한 사람에게 독설 내뿜는 상담가 어떻게 생각하세요?
3.어디에도 얽매이지 않고 마음껏 경험 해보고 싶다는 생각, 잘못인가요? 
4.
지독한 왕따와 우울증 극복했으나 이력서에 뭐라 써야할지 막막해요
5.
아버지가 잘못 사셨다고 후회하는데 어떻게 위로를 해드려야할까요?
6.안정된 대기업을 다니고 있는데도 늘 불안합니다
7. 왜 이렇게 사는 것이 두렵고 무서울까요?
8.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휴학까지 불사하려는 학생들
9. 아나운서가 꿈인데 아무래도 지방에서는 안 될 것 같아요
10. 맞벌이하는데 아내가 그만두고 싶다니 겁이 덜컥 납니다!

*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을 맺고 싶으시면,  트윗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클릭+^^, HanRSS 구독자라면 구독+^^, Daum회원이라면 구독^^ 클릭,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고민이나 문의사항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 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신간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인터넷 구매 : YES24, 교보문고알라딘, 인터파크
서평하기: 트랙백 거시려면 클릭+ 북세미나: 전체일정 클릭+, 홍보지원: 홍보지원 할 분은^^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