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부지런떠는 것 같지만 게으름 피우는 사람들

by 따뜻한카리스마 2010. 2. 10.

학교에서나 직장에서나 부지런을 떠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왠지 성실해보이지 않는다거나 성과가 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럴까?

도서 <굿바이, 게으름>은 그 이유를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도입부의 프롤로그는 상당히 매력적이다. 독자를 이끄는 힘이 있다. 문체도 읽기 쉽고 명료하다.

누구나 한 번 즈음 고민해봤을 주제라고도 할 수 있는 '게으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한 권의 책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놀라웠다.


언뜻 보면 진부해보일 수도 있는 이 주제를 저자 문요한은 실패와 성공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잘 부각시키고 있다.


단순해 보이는 짧은 주제를 긴 호흡의 책으로 매끄럽게 이끌어나가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았으리라 싶었다. 사실 뒷부분으로 갈수록 숨이 다소 벅차한다는 느낌도 들었다. 아니면 내가 호흡이 다 찬 것이었을까. 저자는 게으름의 또 다른 형태로 '눈치보기, 철퇴, 서두름 등'의 다양한 변형을 내세웠는데 공감이 가면서도 또 한편으로 일부 억지스러움이 있지 않은가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좀 더 긍정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충분히 신선한 부분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단순히 성실하고, 부지런하다고해서 게으르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는 언급은 좋은 지적이었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자신이 해야 될 가장 중요한 일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일을 뒤로 미루고 작고 편협한 일에 매달리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시험을 봐야 하는데 평소에 안 하던 책상 청소를 한답시고 난리법석을 떤다든지, 기초부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가장 첫 챕터부터 보고 있는다든지 하는 식이다. 그것도 일종의 게으름이라는 것이 필자의 지적이다.


기실 마음에 찔렸다. 나 역시도 부지런 떤답시고 그런 적이 많다. 가장 최근에는 도서 집필해야 하는 가장 우선적인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글을 써야 한다든지, 댓글을 달아줘야 한다든지, 책을 읽어야 한다든지, 그동안 밀린 명함을 정리해야 한다든지 하면서 글 쓰는 것을 의도적으로 미루기도 했기 때문이다. 내 속마음을 들킨 듯해서 뜨끔했다.

하지만 삶에서 어느 것이 더 중요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는가하는 문제는 대단히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다. 예를 들어 책을 써야 하니 글을 쓰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라고 볼 수 있지만, 전혀 다른 책을 읽는 것을 엉뚱한 짓이라고 말할 수만 없다는 것이다. 다른 일도 마찬가지다. 너무 따지고 들어가지는 말자.


저자 문요한이 정신과의 출신으로 자기계발에 뛰어들었다는 이력에도 독특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가 변화경영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구본형 소장의 제자(그렇게 불러도 될지 모르겠지만...)라는 사실이 특이하게 생각됐다. 한편으로 두 사람의 관계가 부럽기도 했다.


책은 총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으름이 어떤 것인지 어떤 형태로 드러나는지, 게으름에 대한 사람들의 상반된 시각, 게으름을 벗어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도서 목차
1장. 천의 얼굴을 한 게으름
2장. 게으름을 꾸짖을까, 찬양할까
3장. 게으른 사람들의 변명
4장. 모든 게으름엔 이유가 있다
5장. 게으름 탈출을 위한 마음가짐
6장. 나로서 살아가라
7장. 게으름에서 벗어나는 10가지 열쇠

도서 전반적으로 저자가 상당히 고민한 흔적을 읽을 수 있다. 자기계발 분야에 나선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쓴 저서라서 그런지 몰라도 다소 정형화된 면이 있기는 하나 오히려 충실하게 보이며 상당히 신선한 시도로 접근한 부분을 높게 평가하고 싶었다.


도서 후반부에서는 게으름을 탈피할 수 있는 10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게으름에 대한 문제제기와 더불어 그에 대한 해답까지 충실히 제공하고 있다. 다만 10가지 열쇠부분은 다른 자기계발서와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고 느낄 독자들이 많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그러한 기우에도 불구하고 저자의 일관된 게으름 탈출법 테두리 안에서 모든 이야기가 일관성있게 연결되고 있다. 게으름을 치료하기 위한 자기계발 측면에서의 실용적인 기법과 더불어 정신치료적인 측면에서 조화롭게 접근하고 있다.
 

게으름에서 벗어나는 10가지 열쇠

1. 게으름에 대해 자각하라

2. 게으름에서 벗어나 어디로 갈지 정하라

3. 꿈과 현실에 징검다리를 놓아라

4. 두려움과 자기비난을 넘어서라

5. 긍정적 습관을 만들어라

6. 긍정적 에너지 네트워크에 연결하라

7. 변화의 시스템을 만들어라

8. 삶을 선택하라

9. 능동적으로 휴식하고 운동하라

10. 삶의 효율성과 집중력을 높여라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일관되게 ‘너로서 살아가라’고 강조했다고 하나 본문에서의 강조는 다소 미약하거나 어긋난 느낌도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나처럼 저자의 주장을 잃어버릴 수도 있는 독자를 위해서 에필로그에 친절하게 언급해줘서 리마인드 시켜주는 부분은 좋은 시도였던 것 같다. 자신이 게으르다고 생각되시는 분에게는 도움이 되리라 싶다. 게을러지려는 마음을 한 번 추슬러보자.

오늘도 즐겁게 책 읽는 하루를 즐기시길 빌며^^*
참, 이 책 인터넷에서 50% 할인 중이다. 와, 싸다! 게으름 피우지 말고 질러라! $\$\$

*추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볼까하고 트위트 개설 했습니다^^
@careernote 입니당^^ㅎ
비즈니스 인맥사이트인 링크나우도 유용하겠더군요. 관심 있으신 분은 클릭+^^
온라인 미디어까지 활용하려면 더 부지런해야 할 듯 한데-_-;;;
많이 도와주셔용^^ㅎ


독서/독서법 관련글 :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15년만에 들어간 만화방에서 벌어진 해프닝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으로 내 인생이 바뀌다.
독서법만 개선해도 2배 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내 인생을 바꾼 3권의 책
인물의 삶을 통해 인생을 배워야 하는 3가지 이유!
우리 아이 독서습관 길들이는 6가지 전략
한 달에 스무 권 읽는 독서에 숨겨진 비밀?
좋은 책 한권은 백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
독서하려고 잠을 한 시간 일찍 일어나보니

최근 읽은 책&독서목록;
07년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08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09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손바닥모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로그인 없이도 됩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이야기들이 숨어 있답니당. 다른 글도 봐주세용^^ㅎ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 구독해 읽으실 수도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고민이나 상담 문의도 환영합니다! 물론, 칼럼이나 강의 의뢰도 대환영입니다*^^*
따뜻한 카리스마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프로필과 연락처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