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책,서평,독서법 2008.12.05 10:24 Posted by 따뜻한카리스마


평소에 책을 읽으시는 편인가요?

시간이 없어 책을 못 읽고 계신가요?

아님 책 자체에 대한 흥미가 없으신가요?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고 난리들입니다.

솔직히 별로 신경쓰는 사람도 없죠-_-;;;

그런데 도대체,
왜 사람들은 책을 읽지 않는 것일까요?

책을 읽지 않는 독자들만 비판할 수 있는 것일까요? 책을 잘못 출판하고, 잘못 쓰고 있는 저자의 잘못은 없을까요? 물론 저 역시도 글 쓰는 사람으로서 크게 반성하고 있습니다.

(텅 빈 책장. 한 어린이 놀이터의 텅 빈 책장.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 읽을 시간이 없다는 핑계에서부터 책 자체가 쓸모없기 때문에 읽지 않는다라는 이유까지 실로 다양한 이유를 말하고 있다. 무조건 책을 읽지 않는다고 비평하기보다 '왜 그럴까?'라고 생각해보고 대안을 마련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편 책을 읽지 않는다면 내 머리도 이렇게 텅 비지 않을까하는 두려움으로 책을 손에 드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사람들을 가르치면서 느끼는 점 하나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굳이 가르치는 자가 아니라도 어디서나 느낄 수 있는 일이죠. 대중교통만 보더라도 책 읽고 있는 사람은 불과 5%도 안 됩니다. 그러니 굳이 멀리 가서 어렵게 통계자료 뒤적거려 볼 필요도 없습니다.

현대인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 사람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왜 책을 읽지 않는지 하고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답변을 한 내용을 중요도에 상관없이 나열해봤습니다. 여러분들은 왜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지 댓글로 답변을 주셔도 좋겠습니다.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가: “일단 책 말고도 ‘볼거리’와 ‘놀 거리’가 너무 많습니다. 손쉽게 접할 수 있는 TV, 영화, 드라마, 휴대폰 게임, 이동통신, 노트북, 인터넷, 잡지 등이 그러한 존재죠. 게다가 사람들과 직접 이야기도 하고, 술도 마시고, 춤도 추고, 활동도 할 수 있는데 책은 그렇게 할 수가 없죠. 활동적이지 못해요.”


이 정도는 양반입니다. 책 자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나: “일단 책은 오래된 정보입니다. 게다가 돈을 주고 비싸게 구매해야 됩니다. 어떤 책을 읽어야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책들이 있습니다. 막상 어렵게 읽어봐야 실제적으로 느껴지는 내용은 부족하다고 생각 듭니다. 책 자체가 쓸모없다고 생각합니다.”

(내 책장의 책들. 친구가 장식이 아니냐고 던지던 농담에 웃었던 기억이 난다. 젊은 날 나 역시 책을 많이 읽지 않았다. 그러나 단연코 나를 바꾼 1등 공신은 책이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다: “일단 책 읽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직설적으로 이야기하질 않고 뭔가 에둘러 가는 느낌입니다. 아마 말로 담을 수 없는 부분이 많아서 그런 것은 아닐까요?”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라: “책을 많이 읽어도 사회에서 인정받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학교공부에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거든요. 책에 나오는 이론보다 경험이 더 중요한 것이 아닐까요. 책 읽어봐야 돈이 안 됩니다. 돈만 나가는 셈이죠. 경제적으로 더 나아지는 것이 없습니다.”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마: “읽어야지 생각하면서도 습관이 안 잡혀 있습니다. 일단 집중을 못하겠습니다. 솔직히 책 읽는 것이 싫습니다. 지루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읽을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날 때 읽을 생각입니다.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바: “과제물과 학교 수업 따라가느라 책 읽을 시간이 없습니다. 한가한 사람들이나 책 읽는 것 아닌가요.”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사: “책은 마음 편한 사람들이나 책 읽는 것 아닌가. 직장인들이 책 읽을 시간이 어디 있는가? 책 읽어봐야 써 먹을 내용이 없다.”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아: “책 자체에 흥미도 없고, 재미도 없고, 지루하다. 책보는 시간이 아깝다.”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차: “책 살 돈이 없다. 어렵게 돈 써서 읽어봐야 내용도 딱딱하다. 부담스럽다. 무엇보다 저자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나와의 소통이 없다. 저자의 개인적 지식에 공감가지 않는 부분이 많다. 책 읽으려면 눈, 목, 허리, 손목이 아프다. 다른 곳에 관심이 더 간다.”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카: “아이들 키우기 힘들다. 남자들은 모른다. 집안 일로 얼마나 바쁜지. 일단 아이들이 생기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나도 책 보고 싶지만 책 볼 여유가 전혀 없다.”

따: 왜 책을 읽지 않습니까?

타: “책 읽어봐야 소용없다. 책과 현실은 다르다. 비즈니스는 전쟁이다. 책 이야기는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다. 직접적인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의 답변입니다. 사람들마다 책을 읽지 않는 이유 역시 각양각색입니다. 이들만의 잘못으로 돌릴 수만은 없습니다. 글을 쓰는 사람이나, 책을 출판하는 출판사나, 교육을 하는 교육기관들이 좀 더 반성해야 될 부분도 있습니다.

(한 서점. 진열된 대부분의 책들은 어린이 책을 제외하고 소위 베스트셀러로만 구성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출판사들도 잘 팔리는 도서만을 출간하려는데 혈안이 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독자들이 좀 더 다양하고 유용한 책들을 읽을 수 있도록 책 읽는 환경을 만들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하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책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책을 읽고 있지 않는다는 것은 대한민국으로서는 대단한 손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을 읽어야 한다는 풍토가 조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옛날 사람들이 책을 많이 읽지 않아도 되었던 것은 그 만큼 세상이 복잡하지 않았던 면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사색할 환경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는 그렇지 못하지 않나 생각듭니다. 온갓 자극적 요소들이 직관적으로 인간을 기쁘게 만들기 때문이 아닐까요.

신문, 방송, 잡지, 각종 언론, 사회단체들이 책 읽는 문화를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추후 다음 포스팅으로 왜 책을 읽어야 되는지 말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책 속에서 행복을 찾는 하루되시길 기원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 클릭하시고, 아래 글들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독서법& 독서습관;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독서가 인생을 바꾼다.
독서법의 기본은 시간마련, 2배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최근에 읽은 책&감상;
07년 읽은 내가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08년1월 독서목록-책을 읽으며 인생을 정리한다
08년2월 독서목록-인간의 두뇌 속에 빠진 한 달
08년3월 독서목록-저자에게 욕하다 딱 걸리다
08년4월 독서목록-아내를 위해 읽은 책
08년5월 독서목록-내 안의 그림자가 울고 있다

 *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로그인 없이도 된답니다!
그냥 들어왔다, 그냥 나가기 너무 아쉬울 정도로 좋은 야그들이 넘쳐납니다! 다른 글도 봐주세용^^
읽기만 해도 배움이 되는 따뜻한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서도 구독해 읽으실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사연이나 기사제보도 열렬히 환영합니다!(career@careernote.co.kr)

카리스마가 쓴 주요저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정철상 저
가슴 뛰는 비전
정철상 저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정철상 저
예스24 | 애드온2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RSS로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tarps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엇 HanRSS과 RSS를 사용하는 사이에 다른가? HanRSS를 사용하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2011.03.27 20:38
  3. IT support Lond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은, 읽기 고자하는 욕구가 부족지고 있습니다. 또한, 상당한 기술 진보, 사람들은 그 책을 읽을 수 게으른가 될 수 있습니다.

    2011.03.28 10:52
  4. birthday cards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는 결코 우리 아들도 함께 못해서 일에 대해서 불평을 자신의 선생님을 비판해야했다. 공개 오직, 자신의 문제를 교사에게 ​​비난 그의 학업에 대한 책임을 중단되고 귀하의 자녀를 격려 불평.

    2011.03.29 09:37
  5. Wholesale Shopping Tote Bags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그것은 부모들이 자녀가 매일해야하는 방법 각 필수 영양소를 많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이 가이드로, 부모들은 아이들의 영양 요구주의 것으로 예상된다.

    2011.03.29 17:19
  6. Brooklyn Locksmith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가 뭔가를 구입을 계획하고있다면, 생각한다, 우리는 잘 고려하십시오. 전까지는, 우리는 우리에게 쓸모없는 아이템을 구입.

    2011.04.01 22:07
  7. orlando internet marketing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정말이 책을 읽고 좋아하지만, 그건 내 Karis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나는 그의 경력은 도서와는 아무 상관이, 생각합니다. 경력은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2011.04.09 13:56
  8. Payday Loan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이 내가 그렇게 책을 만들려면 어떻게 물질의 종류 내가 할 필요가 좋은 책장, 그럼.

    2011.04.10 02:37
  9. china sourcing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당신이 그렇게해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교육이 회사는 그들의 직원이 없다위한 투자입니다.

    2011.04.12 18:00
  10. little girls dresses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는 분명히 애플 제품은 시장 세분화에 그들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않습니다. 나도 알아 내가 좀 너무했기 때문에.

    2011.04.14 21:12
  11. best airline credit cards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 언어 문제는 우리가이 웹사이트에서 타이어의 언어를 이해하는데있다 는건 알아. 나는이 웹사이트의 내용을 이해하는 몇 가지 타이어를 배웠습 수 있습니다 좋겠어.

    2011.04.15 13:07
  12. buy twitter followers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최고가되고 싶어요. 나를 위해, 난 매니저, 또는 유사한 위치에있을 필요는 없어, 난 그냥 최고가되고 싶어요.

    2011.04.16 19:58
  13. Telescopic Umbrellas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은 스포츠에 대한 모든 찾고있다면, 나는 뉴스 또는 이익의 최신 토픽을 의미. 당신이 바로 그 장소에 있습니다. 난 이곳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여기있어, 다시 가지 마라.

    2011.04.19 01:07
  14. architecture service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술은 정신 물질 같다. 이미 맛이 아주 중독성 될 아는 모든 사람을 만듭니다. 그들은 결실을 예술에 대한 그들의 중독만큼, 큰 숫자에 돈을 지출 주저하지 않습니다.

    2011.04.27 10:45
  15. free samples canada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내가 다른 음악 그룹은 또한 오늘 아이티를 도와 그들의 수입의 일부를 기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것이 무엇인가. 이 사이트는이 작업의 일부 좋은 예제를 제공합니다.

    2011.04.27 19:59
  16. Irish kilts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가 지금이 위협을 느끼지 않는 경우, 컴퓨터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심리적 건강을 방해하기 때문에 당신은 스스로를 누르시면 그건 좋지 않아.

    2011.05.02 18:46
  17. airline credit card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이 내가 그렇게 책을 만들려면 어떻게 물질의 종류 내가 할 필요가 좋은 책장, 그럼.

    2011.05.07 17:17
  18. Debt clearing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이 내가 그렇게 책을 만들려면 어떻게 물질의 종류 내가 할 필요가 좋은 책장, 그럼. 우리가 지금이 위협을 느끼지 않는 경우, 컴퓨터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심리적 건강을 방해하기 때문에 당신은 스스로를 누르시면 그건 좋지 않아.

    2013.08.31 06:43
  19. Debt clearing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이 내가 그렇게 책을 만들려면 어떻게 물질의 종류 내가 할 필요가 좋은 책장, 그럼. 우리가 지금이 위협을 느끼지 않는 경우, 컴퓨터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심리적 건강을 방해하기 때문에 당신은 스스로를 누르시면 그건 좋지 않아.

    2013.08.31 06:43
  20. i love cinnamon and honey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 언어 문제는 우리가이 웹사이트에서 타이어의 언어를 이해하는데있다 는건 알아. 나는이 웹사이트의 내용을 이해하는 몇 가지 타이어를 배웠습 수 있습니다 좋겠어.

    2013.09.01 05:45
  21. iklan baris properti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이 내가 그렇게 책을 만들려면 어떻게 물질의 종류 내가 할 필요가 좋은 책장, 그럼. 우리가 지금이 위협을 느끼지 않는 경우, 컴퓨터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심리적 건강을 방해하기 때문에 당신은 스스로를 누르시면 그건 좋지 않아.

    2014.06.14 10:48

BLOG main image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책을 좋아하는 독자로서 책 이야기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삶과 인생, 서른 번 직업을 바꾸며 성장해온 자전적기록과, 평범한 가장으로 살면서 겪고 느낀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를 전한다. 젊은이들의 고민해결사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데 일조하고픈 커리어코치
by 따뜻한카리스마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698)
대한민국 진로백서 (57)
따뜻한 독설 (128)
서른번 직업을 바꾼 남자 (166)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126)
청춘의 진로나침반 (40)
가슴 뛰는 비전 (67)
책,서평,독서법 (253)
고민 상담 Q&A (834)
삶,인생,사는 이야기 (167)
자기계발,교육,세미나 (360)
취업,진로,직업,경력관리 (86)
사회,비평,고발 (86)
맛집,숙박,여행지 (70)
나의 일상 (2)
가정, 육아 (67)
영화,방송,연예 (65)
기업,경영,창업 (25)
블로그,IT (43)
유머,쉴꺼리 (13)
건강,운동,명상 (11)
방송 영상 (3)
주절주절 (24)
비공개 글감 소재 (0)
  • 15,597,810
  • 4661,391
따뜻한카리스마'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