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진로백서

학교생활 동안의 사회생활 준비 전략(상)

by 따뜻한카리스마 2019. 6. 26.

부제: 가슴 뛰는 비전 수립과 자기탐색하기

| 1단계 비전 수립 |

- 가슴 뛰는 비전 수립하기

올바른 진로설계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다. ‘꿈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알려주는 삶의 나침반이다. 그런 면에서 취업에 앞서 어디로 나아가고 싶은지 삶의 목적부터 세워야 한다. 목적의식 없이 제대로 된 인생을 살기는 어렵다. 그런데 사실 이런 꿈을 찾기도 쉽지 않다고 호소하는 청년들이 있다. 그래서 헛된 꿈이라도 품고 있는 친구들을 보면 부러운 마음마저 든다고 한다.

 

그런데 그런 학생들의 꿈을 들어보면 제대로 된 꿈이 아니라 목표인 경우가 많다. 대기업에 들어가고 싶다든지, 공무원이 되고 싶다든지, 정치인이 되고 싶다든지, 연예인이 되고 싶다든지,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든지, 작가가 되고 싶다는 식의 목표인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 좋은 직업을 가지고 싶다는 말이다.

 

대개 이런 목표는 작은 꿈은 될지언정 진정한 의미의 큰 꿈, 즉 비전이 될 수는 없다. 이런 종류의 소망을 이루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얼마든지 인생을 훌륭하게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이런 목표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도 목표가 없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렇게라도 목표가 있는 친구들이 부럽게 느껴질 수도 있다. 만일 이러한 목표조차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망설이지 말고 꿈과 목표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누구도 자신의 꿈을 심어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꿈은 스스로 찾는 자에게만 주어지는 빛나는 보석이다. 그러니 너무 완벽한 비전을 세우려 하기 보다는 처음에는 다소 미진해보여도 좋으니 임의로라도 꿈과 목표를 만들어야 한다.

 

다만 이런 목표가 조금 더 큰 삶의 목적이 되기 위해서는 진지하게 나 자신이 인생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살아가고 싶은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지등의 질문을 해야 한다. 그리고 삶의 동기를 되찾고 싶다면 작은 목표보다는 큰 삶의 목적을 염두에 두고 수립하는 것이 좋다. 생각만 해도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의 가슴 뛰는 비전을 세워보자. 인생 전반의 기둥이 될 수 있는 원대한 비전을 수립하면 온전히 삶을 회복할 수 있다.

| 2단계 자기탐색 |

- 나 자신을 탐색하기

삶을 생동감 있게 만드는 생명력 있는 비전을 찾는다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이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가 바로 자기탐색이다. 세상을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의 마음도 들여다 바라봐야겠지만 먼저 자기 자신의 내면부터 들여다볼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기질, 성향, 성격, 적성, 흥미, 강점, 약점, 재능, 역량, 가치관, 기쁨, 슬픔, 분노 등을 탐색하고 내면의 심리와 마음을 깊이 들여다볼 수 있어야 한다.

 

인생은 자신을 찾아가는 삶의 여정이다. ()을 마감할 때까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 존재인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자신의 삶에서 어떤 의미 있는 것들을 추구하고 싶은지등의 질문을 던지고 끊임없이 그 답을 찾아나가는 여행이다.

 

이러한 자기탐색과 비전수립은 한 인간의 삶을 지탱하는 중요한 주춧돌이라고 봐야 한다. 아무리 학업 성취도가 높고, 사회적 성취도가 높아도 이러한 삶의 시작과 끝에 대한 방향을 모르고 있다면 혼란에 빠져들 수밖에 없다. 비전이 삶의 목적점이라면 자기탐색은 삶의 출발점이다. 그렇기에 끊임없이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며 진정한 자신을 찾아내고, 자기 삶의

사명을 찾아서 그 방향으로 묵묵하게 나아가야만 한다...

출처: 정철상교수의 진로수업, 도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중에서

 

다음 편에서 직업을 탐색하고, 최소한의 자격요건을 구축하고, 어떠한 경험을 쌓아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연재글:

학교생활 동안의 사회생활 준비 전략() https://careernote.co.kr/2957

학교생활 동안의 사회생활 준비 전략() https://careernote.co.kr/2958

 

* 글쓴이 정철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한 커리어 코치로, 대학교수로, 외부 특강 강사로, 작가로, 칼럼니스트로, 상담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SBS, MBC, YTN, 한국직업방송 등 여러 방송에 고정출연하기도 했다. 연간 200여 회 강연활동과 매월 100여명을 상담하고, 인터넷상으로는 1천만 명이 방문한 블로그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도 활동하며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나사렛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대구대학교에서 취업전담교수로 활동했으며, 현재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동아대 강의전담교수로 활동하면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따뜻한 독설>,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등의 다수 저서를 집필했다.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를 설립해 부회장으로서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슴 뛰는 꿈과 희망찬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언론으로부터 닉네임까지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며 400여명의 전문가를 배출해왔다. 궁극적으로는 진로성숙도를 높여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힘쓰고 있다.

과정안내: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인맥 맺고 싶으시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따뜻한 독설> 외 다수 저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