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산만한 현대인을 위한 실천 집중력

by 따뜻한카리스마 2008. 1. 26.


포켓북 형식의 작은 책에다 얇은 페이지. 전형적으로 내가 좋아하지 않는 형식의 책이다. 이런 책에는 신뢰감이 가질 않는다. 그런데...

(잡소리. 사실 그러면서도 이런 책을 좋아하는 경우가 있다. 한 권 늘렸다는 기분을 빨리 낼 수 있다는 면에서다^^, 간혹 월말이 되면 이렇게 권수를 늘리는 경우도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의외로 이 책은 짧은 내용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을 집중시키는 실제적 메시지가 담겨 있었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어려움을 겪어 보았을 ‘산만함’에 대처하기 위한 ‘집중력’이라는 주제로 어떻게 하면 집중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집중을 하려면 무엇보다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설령 원하지 않는 일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게임처럼 변환해서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하고 있는 일의 최종 목표를 그리면서 몸과 마음이 이완된 상태로 만들어 뇌파가 자유롭게 개방된 상태로 만들어야 집중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칙센트미하이 교수가 이야기하는 몰입과도 상당히 유사한 면이 있다고 봐야 한다. 우리는 무엇인가를 몰입할 때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의외로 그 속에 행복과 만족감, 희열감 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트레이닝을 통한 실제적인 방법도 제시하고 있어서 도움 받을 일이 많겠다.

인상 깊은 문구;
경솔하게 지레짐작하여 실패하는 사람은 매사에 갑자기 덤벼드는 경향이 있다. 한편 공부를 잘하거나 혹은 일을 잘 처리하는 사람은 시작하기 전에 머릿속에서 전체의 흐름을 그려 본 다음 행동으로 옮긴다. 그 때문에 잘되어 가는 것이다. 뛰어난 사람은 이렇게 여유를 갖고 출발한다.
-p24

아래의 이미지 트레이닝만으로도 항상 상쾌한 기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자신만의 릴랙스 이미지 스위치 만들기
-자신이 좋아하는 색을 생각한다.
-편안한 환경에 머물고 있는 이미지를 만든다. 지금까지 자신이 가장 편안하고 안락하다고 느꼈던 장소라면 어디든 좋다. 여행지나 할머니의 무릎, 어디라도 상관없다.
-자연을 떠올린다. 무지개나 구름, 햇살, 평온한 바다 등을 바라보는 이미지를 떠올림으로써 릴랙스 상태가 되어 간다.
-p44

  내가 준 이 책의 평점은 88점이다. 이런 얇은 책에 준 점수로는 거의 최고에 가깝다. 추천한다. 산만한 에너지를 변환하여서 자신이 원하는 일에 집중력을 발휘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