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 중반부터 산만한 행동이 부쩍 늘어난 아들 준영이 교육을 위해서 집어든 책이다.
도서 제목인 <머리는 좋지만 산만한 내 아이>를 보고 정말 기대하며 손에 들었던 책이었다. 무려 500페이지 되는 책을 참고 인내하며 다 읽었다. 아주 구체적인 다양한 사례들의 이야기까지 언급되고 있다.
그렇지만 내용은 내 기대와 달리 실망스러웠다. 아이들이 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지켜야할 몇 가지 행동들을 지적하고, 왜 그렇게 해야 되는지 중요성을 강조하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사실 그런 내용이 담겨 있는데도 불구하고 나 같이 감성적인 독자들에게 다가오지 않는 것은 번역의 문제라기보다는 저자 자신의 진솔한 감정이 없다는 데에 있지 않을까 싶다.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 논리만 내세울 수 없는 면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무엇보다 마음으로 와 닿지 않는다. 논문 형식의 다소 딱딱한 문체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일반인 보다는 선생님이나 교육v관련자가 해당 분야 전문가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산만한 아이들을 바로잡기 위해 너무 많은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언급하고 있는데, 그렇게 많은 체크리스트로 아이들을 관리했다가는 아이들 숨도 못 쉬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부모도 숨 쉬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히려 저자가 말하는 것을 다 일일이 따라했다가는 아이들의 산만함을 고치려다가 사소한 일 하나하나까지 모두 체크해야만 되는 강박증 환자로 만들어버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까지 들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잘하겠지’ 생각하고 무조건 ‘정리해라, 공부해라, 컴퓨터 꺼라, 밥 다 먹어라, 숙제해라’라고 말만 해놓고 ‘왜 아직까지 안했느냐’고 혼내기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일을 해낼 수 있을 때까지 부모가 같이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도적 협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되새길만하다.
교재처럼 복잡한 체크리스트를 만들 필요는 없겠지만 적어도 개학했을 때와 방학일 때 정도로 해서 2가지 종류의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스스로 실행점검을 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은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부모가 아이들에게 얼마나 실행능력을 높여줬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삶의 과제들을 수행해나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부모의 따뜻한 사랑이 동반되어야만 아이의 가슴에 따뜻한 인격이 내재화 될 것이다.
참, 산만한 아이들 바로 잡는데 도움 되는 책들이 있다면 추천주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육아 노하우도 가르쳐주셔도 좋겠습니당^^*ㅎ
인상 깊은 문구:
부모가 어린 자녀에게 전두엽의 기능을 빌려주는 일은 두 가지 방식으로 나타난다. 하나는 아이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이들 직접 감독하는 것이다. 부모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거나 반복하면서 자녀는 이러한 기술을 배우고 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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