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산만하기만 한 내 아이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

by 따뜻한카리스마 2011. 2. 4.

초등학교 2학년 중반부터 산만한 행동이 부쩍 늘어난 아들 준영이 교육을 위해서 집어든 책이다.


도서 제목인 <머리는 좋지만 산만한 내 아이>를 보고 정말 기대하며 손에 들었던 책이었다. 무려 500페이지 되는 책을 참고 인내하며 다 읽었다. 아주 구체적인 다양한 사례들의 이야기까지 언급되고 있다.


그렇지만 내용은 내 기대와 달리 실망스러웠다. 아이들이 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지켜야할 몇 가지 행동들을 지적하고, 왜 그렇게 해야 되는지 중요성을 강조하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사실 그런 내용이 담겨 있는데도 불구하고 나 같이 감성적인 독자들에게 다가오지 않는 것은 번역의 문제라기보다는 저자 자신의 진솔한 감정이 없다는 데에 있지 않을까 싶다.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 논리만 내세울 수 없는 면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무엇보다 마음으로 와 닿지 않는다. 논문 형식의 다소 딱딱한 문체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일반인 보다는 선생님이나 교육v관련자가 해당 분야 전문가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산만한 아이들을 바로잡기 위해 너무 많은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언급하고 있는데, 그렇게 많은 체크리스트로 아이들을 관리했다가는 아이들 숨도 못 쉬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부모도 숨 쉬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히려 저자가 말하는 것을 다 일일이 따라했다가는 아이들의 산만함을 고치려다가 사소한 일 하나하나까지 모두 체크해야만 되는 강박증 환자로 만들어버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까지 들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잘하겠지’ 생각하고 무조건 ‘정리해라, 공부해라, 컴퓨터 꺼라, 밥 다 먹어라, 숙제해라’라고 말만 해놓고 ‘왜 아직까지 안했느냐’고 혼내기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일을 해낼 수 있을 때까지 부모가 같이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도적 협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되새길만하다.


교재처럼 복잡한 체크리스트를 만들 필요는 없겠지만 적어도 개학했을 때와 방학일 때 정도로 해서 2가지 종류의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스스로 실행점검을 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은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부모가 아이들에게 얼마나 실행능력을 높여줬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삶의 과제들을 수행해나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부모의 따뜻한 사랑이 동반되어야만 아이의 가슴에 따뜻한 인격이 내재화 될 것이다.

참, 산만한 아이들 바로 잡는데 도움 되는 책들이 있다면 추천주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육아 노하우도 가르쳐주셔도 좋겠습니당^^*ㅎ


인상 깊은 문구:

부모가 어린 자녀에게 전두엽의 기능을 빌려주는 일은 두 가지 방식으로 나타난다. 하나는 아이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이들 직접 감독하는 것이다. 부모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거나 반복하면서 자녀는 이러한 기술을 배우고 취하게 된다.

이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매일 합리적인 일관성과 적절한 기대 수준을 세워야 한다는 것, 매보다는 늘 말로써 자녀를 교육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아이는 부모가 한 말들을 내면화시키게 되고, 실제로도 자기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안 돼!’라고 단호하게 말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경험들이 수년간 쌓이면 아이는 자기 자신만 들을 수 있는 내면의 목소리를 갖게 된다.


 


독서/독서법 관련글 :
SBS독서캠페인에 일주일간 출연한 7가지 독서 이야기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15년만에 들어간 만화방에서 벌어진 해프닝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으로 내 인생이 바뀌다.
독서법만 개선해도 2배 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내 인생을 바꾼 3권의 책
인물의 삶을 통해 인생을 배워야 하는 3가지 이유!
우리 아이 독서습관 길들이는 6가지 전략
한 달에 스무 권 읽는 독서에 숨겨진 비밀?
좋은 책 한권은 백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
독서하려고 아침에 한 시간 일찍 일어나보니
새내기 직장인이 읽어보면 도움 될 만한 비즈니스 교양 도서 5권

최근 읽은 책&독서목록;
2007년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2008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2009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2010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은 클릭+^^,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RSS 구독은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 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제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도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YES24, 교보문고알라딘, 인터파크 독자서평보기: 클릭+  
집필 1.비전: 제목 제안 2.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원고 제안 3.상식깨는 이야기: 원고모집
교육 1.인재개발 전문가 양성교육 2월 클릭+ 2.제1회 자기경영 페스티벌, 공병호박사 초대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