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의 책이 배달되어 왔다.
<꿈은 기회비용을 요구한다>라는 책이다.
그런데 표지 사진을 보니 낯익은 사람이다.
심현수 씨.
몇 번 만나지는 못했지만 워낙 인상 깊게 봤기에 잘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다...
아마 5,6년 전이지 싶다. 당시 심현수 씨는 스물 네다섯 살의 청년이었다. 군대를 제대하고 학교 복학을 앞둔 휴학생이었다.
현수 씨를 만난 것은 직장인들이 만나는 인맥 모임. 거기서 대학생이 참여했다는 사실만으로도 특별한데 명함까지 만들어서 적극적으로 나눠주는 인상 깊었다. 명함에는 ‘20대 CEO 만들기 클럽장’이라는 직함이 있어 인상 깊었다.
적극적으로 문자도 주고 연락을 하며 인사를 해서 같이 점심을 하게 됐다. 식사를 하면서 현수 씨의 인생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솔직히 명문대라고 할 수 있는 고려대학교 학생이라는 것에 좋은 인상도 있었다. 그런데 그것보다 23살 때부터 좌판 영업을 하고 지하철 상품유통 일까지 밑바닥 일을 해왔다는 이야기가 더 놀라웠다.
이후 종종 연락을 주고받긴 했지만 자세한 근황을 알지는 못했다. 나는 대학을 복학해 이제는 졸업을 했을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다. 이제 딱 서른이 되지 않았을까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 그에게서 오래간만에 연락이 왔다. 자신이 쓴 도서를 보내온 것이다.
책을 읽고 나서야 그가 대학 졸업장을 포기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명문대 졸업장을 포기하고 좌충우돌하는 사회경험을 선택했다는 자전적 이야기였다.
책에서는 대학생활 대신 좌충우돌하며 살아온 그의 사업체험담을 아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특히 면생리대를 판매하는 사장으로서 생리대 차는 여성들을 이해하기 위해 매일 생리대를 며칠씩 차고 다녔다고 한다. 경우에 따라 생리대에 물도 붓고 커피도 쏟아 하루 종일 차고 다녀보기도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기겁을 했다. 변태라고 생각해서 기겁을 한 것이 아니라 누가 넘볼 수 없는 열정으로 살아가고 있구나하는 생각으로 너무 놀라웠기 때문이다.
대다수 사업가들의 이야기들은 대개 거창한 사업들을 벌이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온다. 이 책은 아주 밑바닥 사업의 이야기를 아주 솔직하고 거침없이 담아내고 있다. 우리가 보고는 있지만 잘 모르는 길거리의 좌판, 지하철 유통, 상품 유통, 행상 등을 하면서 겪은 사업의 실패와 성공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현재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일즈 교육도 하고, 인터넷으로 생방송 강의도 진행하고 있다. 아직은 젊다보니 다소 부족한 면도 보인다. 하지만 지식과 경험을 계속해서 갖춰나간다면 남다른 도전정신으로 인해 누구보다 성공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사실 나는 그와 같이 식사를 하면서 그래도 복학을 해서 졸업을 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 하지 않겠느냐고 상식적인 조언을 했었던 것 같다. 그런 내가 부끄러웠다. 심현수 씨는 상식을 뛰어넘어 제도화된 형식을 깨뜨려버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뜨거운 열정의 메시지를 뿜어내고 있는 심현수 사장에게 멀리서나마 응원의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 여러분들의 지지와 격려도 큰 힘이 되리라 싶다.
인상 깊은 문구:
꿈을 포기하지 않고 지켜나갈 때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다. 이 세상의 모든 선택에는 기회비용으로 잃는 것과 반대급부로 얻는 것이 있다. 내가 대학을 포기한 것에 대한 기회비용은 아마도 학벌, 안정된 직장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반대급부로 얻은 것이 더 컸다. 천금을 주고도 얻지 못할 값진 경험과 교훈, 그리고 생생한 현장의 지식이 바로 그것이다.
1. 빌 게이츠로 불리는 한국인 스티브 김의 실리콘밸리 성공신화!
2. 남이섬CEO 강우현의 성공 스토리!
3. 빵 하나만으로도 인생을 통달한 장인 김영모의 인생드라마
4. 목숨걸고 일한 기술자CEO, 오카노의 성공비법, 한국인 배워야!
5. 엿장수로 억대 부자 된 윤팔도, 윤일권 夫子
6. 백수탈출 성공기의 CEO 도널드 트럼프, 그는 속물인가? 아닌가?
7. 오바마까지 매니아로 만든 애플CEO, 스티브 잡스의 비전은?
8.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꿈을 향한 무한도전
9. 맥도날드 사업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창업자 레이 크록의 이야기
10. 성공하는 자영업자에게는 비밀이 있다! 창업성공자 인터뷰!
11. 한국에 미래산업 정문술 대표와 같은 경영자가 있어 자랑스럽습니다!
12. 20대 취업스펙 쌓기보다 도전하는 삶을 선택하라!
13. 명문대 졸업장 포기하고 생리대 파는 청년CEO의 좌충우돌 사업 도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