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부제: 자기 자신의 무한한 능력을 잊어버리고 서커스단의 코끼리가 되어서 살아가는 사람들!

나는 어렸을 때부터 인간의 잠재 능력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1992년도에 개봉한 영화 <론머맨(Lawnmower Man)> 같은 영화를 보면서 무척이나 흥분된 느낌을 가지곤 했다.

이 영화를 보면 인간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면 신(神)의 영역까지도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조금은 섬뜩하게 보여준다.


영화 속 주인공 래리 엔젤로 박사(피어스 브로스넌분)는 가상현실을 통한 잠재능력 개발 연구 중에 지능이 뒤떨어지는 한 청년의 잠재 능력을 무한대로 끌어올려 주며 실험에 성공한다. 

하지만 사악한 다른 연구원의 공격성 약물투입으로 인해 피실험자는 공격적이고 포악하게 변해버리며 스스로 자신을 괴롭혔던 사람들을 살해한다. 또한 스스로 신(神)이 되길 갈구한다. 다소 극단적으로 인간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면을 보여주긴
한다. 하지만 인간의 잠재 능력을 개발할 경우 어느 정도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지를 잘 표현한 영화라고 말할 수 있겠다.

우리 안에 숨어 있는 잠재 능력을 비유할 때 많은 동물들이 언급하기도 한다. 특히 서커스단의 코끼리가 훌륭한 실례로 종종 언급된다.

서커스단의 코끼리는 공연이 없을 때는 조그만 말뚝에 흔하게 볼 수 있는 보통 밧줄로 매여 있다고 한다. 만일 코끼리가 마음만 먹는다면 언제라도 이 밧줄을 끊을 수 있지만 코끼리는 결코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한다.



  원래 순한 동물이기 때문일까? 조련사와의 관계 때문일까? 아니면 현실을 깨닫고 체념했기 때문일까? 그 큰 동물이 그토록 꼼짝없이 매여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서커스단의 코끼리가 되려고 하는가.

훈련되지 않은 큰 코끼리가 서커스단에 바로 들어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한다. 대부분의 코끼리는 아주 어릴 때부터 데려와서 조련된다. 이 어린 코끼리는 어린 아이들이 그러하듯이 마음껏 뛰어놀고 싶어 한다.

하지만 자신의 발에 묶인 사슬로 인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가 없다. 이 말뚝은 어린 코끼리의 힘으로는 도저히 풀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한 쇠말뚝과 밧줄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어린 코끼리는 밧줄을 벗어나려 수없이 시도해 본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결국은 포기한다고 한다.

  시간이 흘러서 1톤에 가까운 덩치로 커다란 나무조차 뿌리째 뽑아버릴 수 있는 막강한 힘이 생겨도 코끼리는 작은 동아줄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실제로 코끼리는 물리적인 사슬에 묶여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마음속의 사슬에 묶여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자기 안에 잠재된 엄청난 잠재 능력은 믿지 못하고 조그만 제약에 억눌려 살아가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몇 번의 실수나 실패로 인한 좌절의 경험이 우리 마음의 사슬을 만들어 내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왜 서커단의 코끼리가 되려고 하는가.

지금 자신에게 아무런 능력이 없다고 한탄하고 있지 않은가? 자신이 무능하다고 생각되어 무력감에 빠져 있지는 않은가? 정말 힘 한번 제대로 못 써보고 주저앉아 울고 있는 것은 아닌가?

우리에게는 무한한 능력이 잠재되어 있다. 자신을 속박하고 있는 마음속의 사슬을 끊고 우뚝 일어서야 한다.  ‘나는 할 수 없다’는 내 마음의 사슬을 끊고,  ‘나는 할 수 있다’고 다짐하라. 강력한 비전은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도록 만들어 준다. 내 능력을 마음껏 이끌어 낼 수 있는 힘이 솟구치는 비전을 만들어 보자.

참조도서: <비전에 생명력을 불어넣어라>
더 알차고 완성도 높은 내용으로 전면 개정판 작업 중입니다. 도서 제목 제안을 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을 맺고 싶으시면,  트윗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클릭+^^, HanRSS 구독자라면 구독+^^, Daum회원이라면 구독^^ 클릭,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고민이나 문의사항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 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신간도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YES24, 교보문고알라딘, 인터파크 독자서평보기: 클릭+  
집필 중 도서 1.비전 개정판: 도서 제목 제안 2.<서른 번의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원고 제안
정철상교수의 ‘인재개발 전문가’ 양성교육 : 교육과정 보기

 

카리스마가 쓴 주요저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정철상 저
가슴 뛰는 비전
정철상 저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정철상 저
예스24 | 애드온2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RSS로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화이트헤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걸 항상 느낍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2010.08.24 07:02
    • 따뜻한카리스마  수정/삭제

      그래서 TYK그룹의 김태연 회장은 'He can do, she can do, Why not me'라고 외쳤다고 하는군요.
      결국 할 수 있다는 말이죠^^ㅎ

      2010.08.24 20:29 신고
  2. Mikuru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저의 선생님은 이렇게 말해주셨습니다.

    '아마도 할 수 있을걸? 할 수 있을거야 ' 가 아닌 ' 한다. 이미 했다. ' 라고 쓰라고 하시더군요 ㅎ

    2010.08.24 07:15
  3. 달려라꼴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가장 큰 적은 내 안의 패배주의 근성입니다. 불끈~!!

    2010.08.24 07:51
  4. 최정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까지 살면서 할수없다라고 생각해보지를 않아서
    저는 오히려 너무 큰 목표를 삶아서 실패를 해본적은 있지만
    그 실패를 해도 어느정도 목표를 이룰수 있는 결과창출을 많이했죠

    우리 모두 i can do it

    2010.08.24 08:27
  5. 탐진강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도전정신을 발휘해야 겠어요,

    2010.08.24 09:03
  6. 니자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육사에 길들려진 코끼리가 되지말라... 인상적이네요. 스스로 힘이 있지만 한계를 미리 지어버리면 힘을 써보려는 생각도 못하겠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2010.08.24 09:39
  7. 컨텐츠박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전제되지 않으면 참 깨고 나오기 어려운 게 내면 프레임인 것 같습니다. "강력한 비전은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도록 만든다"는 말씀에 깊은 인상을 받고 갑니다. 좋은 아침이네요 ^^

    2010.08.24 10:20
  8. 무릉도원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지혜가 있다면 어떤 일이든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좋은 글 마음에 담아갑니다...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10.08.24 10:37
  9. 하랑사랑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게요...
    오늘도 할 수있다...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행복하게 마무리 해야겠네요 ^^

    2010.08.24 16:21
  10. 도이첸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자기자신을 믿지 못하는 병에 걸린 사람처럼 저 또한 자주 무력감에 빠져사는데 이 글을 보니 정신을 환기시켜주는 것 같아요.. 역시 중요한건 긍정적인 생각 인거 같아요..^^

    2010.09.19 23:47

BLOG main image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책을 좋아하는 독자로서 책 이야기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삶과 인생, 서른 번 직업을 바꾸며 성장해온 자전적기록과, 평범한 가장으로 살면서 겪고 느낀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를 전한다. 젊은이들의 고민해결사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데 일조하고픈 커리어코치
by 따뜻한카리스마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4)
대한민국 진로백서 (66)
따뜻한 독설 (128)
서른번 직업을 바꾼 남자 (168)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126)
청춘의 진로나침반 (40)
가슴 뛰는 비전 (67)
책,서평,독서법 (254)
고민 상담 Q&A (847)
삶,인생,사는 이야기 (169)
자기계발,교육,세미나 (364)
취업,진로,직업,경력관리 (88)
사회,비평,고발 (87)
맛집,숙박,여행지 (70)
나의 일상 (2)
가정, 육아 (67)
영화,방송,연예 (66)
기업,경영,창업 (25)
블로그,IT (43)
유머,쉴꺼리 (13)
건강,운동,명상 (11)
방송 영상 (4)
주절주절 (24)
비공개 글감 소재 (0)
  • 15,707,658
  • 4651,022
따뜻한카리스마'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