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진로백서

새로운 직업을 창조하는 방법 4)산업화

by 따뜻한카리스마 2020. 2. 10.

새로운 직업을 창조하기 위한 산업화

산업이 발달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기도 하고 기존 직업이 사라지기도 한다는 점에서 착안한 직업창조 전략이다. 즉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환경에서 시대적인 요구나 기술의 발달로 인해 새롭게 생성되는 직업군을 찾는 방법이다. 시대적 요구와 산업 기술의 흐름을 읽으면서 어떤 직업이 생성될 것인지 예측하는 것이 핵심이다.

 

한 가지 예를 살펴보자. 쓰레기 처리문제는 아주 오래전부터 중요성이 언급되었으나 그것의 활용성에 대해 알려진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런데 현재는 단순히 폐품을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 디자인과 유용성을 가미한 매력적인 상품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런 리자인[리사이클(recycle)과 디자인(design)의 합성어]’ 분야의 선두주자로 미국의 싱크대 생산 기업 베트라조(Vetrazzo)를 들 수 있다.

 

이전까지 깨진 유리조각이나 유리병들은 세정과 소독 과정을 거쳐 재활용되곤 했다. 하지만 재사용을 위해 유리를 녹이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에너지 소모가 많아 자연에 유해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 문제였다. 문제점은 알지만 대책이 없었기에 대다수의 재활용 업체가 이 점을 쉽게 간과해왔고, 한동안 이런 식의 재활용 방식을 벗어나기 어려웠다.

그런데 베트라조가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재활용 제품을 개발했다. 베트라조는 유리병이나 폐유리를 녹이는 대신 아주 잘게 부순 다음, 시멘트 등을 적절히 배합해 친환경 제품으로 탈바꿈했다. 그 덕분에 싱크대는 천연 대리석만큼이나 단단해졌고, 여기에 세련된 디자인을 더해 주목받고 있다.

 

이런 작업을 하는 사람을 리자이너라 부른다. 단순 재활용 제품을 뛰어넘어 최대한 자연에 유해하지 않으면서도 디자인적 감각을 살린 제품을 만드는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다.

 

한국에는 아직 이 같은 방식이 도입되지 않았다. 깨진 유리병을 단순 쓰레기 취급하며 분리수거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니, 앞으로 이와 관련된 사업이나 관련 직업들이 생겨날 가능성이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업사이클링이라는 말도 사용한다. 버려지는 물건을 재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가진 제품으로 만드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방식도 있겠다. 최근에는 3D 프린터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못 만드는 게 거의 없을 정도다. 단순한 종이 인쇄가 아니라 가구나 자동차, 심지어 주택이나 인체의 일부 기관까지도 만들어낼 정도다.

다양한 유관 분야에서 신생 직업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 외 다른 분야에서도 산업의 흐름과 발전에 따라 새로운 직업들이 속속 생겨나는 중이다. ‘도시 재생은 개조가 답이라고 말하는 건축가 이정훈 씨, 아무렇게나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를 버섯 재배 키트를 통해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일을 하는 꼬마농부이현수 대표는 그러한 사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지난 10여년 만에 눈부신 기술을 바탕으로 놀라운 상품들이 쏟아졌다.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 유튜브 5G 공유경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양자 컴퓨터 스마트홈과 AI 음성비서 등은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앞으로도 이 같은 기술들은 눈부시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 직업전문가 토머스 프레이는 향후 5년간 700만개 일자리가 사라지며 200만개의 직업이 새로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했다.

 

정보혁명이라 불리던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 인터넷이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게 4차 산업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기술의 융복합이다. 인공지능(AI), 사물 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 프린팅, 로봇공학,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 신기술과 결합돼 세계 모든 제품·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한다.”

출처: 한국금융, 2020년 원더키디, 우리 생활을 바꿀 새로운 기술·직업 보고서, 2020.2.5.

 

사실 산업화는 워낙 빨리 변화해서 조금만 지나도 시대에 뒤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앞에서 언급한 사례들마저 올드한 부분이 많을 정도다. 따라서 이를 부분을 보완하고 산업화를 통한 새로운 직업창조를 위한 정보나 능력으로는 산업 흐름 파악 능력, 시대 요구·트렌드 산업·기술 동향 분석능력, 비즈니스 감각, 새로운 기술 융합력, 인간 욕구 이해능력 등이 중요해졌다.

 

산업의 흐름과 미래 트렌드까지 읽어내면 자기만의 직업을 독창적으로 창조해나갈 수 있다.

 

기 록 해 보 기

내가 원하는 직업에 트렌디한 기술이나 서비스를 부여해 기록해보자.

희망 직업 + 트렌디한 기술(서비스) =

A, B, CA, B, C

 

새로운 직업을 창조하는 5가지 방법

1)세분화 www.careernote.co.kr/3054

2)융합화 www.careernote.co.kr/3055

3)가치화 www.careernote.co.kr/3056

4)산업화 www.careernote.co.kr/3057

5)유희화 www.careernote.co.kr/3058

- 도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글쓴이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상담 문의

career@careernote.co.kr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무릎팍TV 구독+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