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대부분의 문제는 다름 아닌 바로 자신이 일으킨 문제!

by 따뜻한카리스마 2015. 2. 24.

나 자신의 문제와 마주칠 수 있는 용기 

사실 상담내용이 공개가 된다는 이야기에 조금 망설였지만, 용기 내어 메일을 작성합니다.

 

저는 올해 이십대 후반 여자입니다. 경영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재무를 전공하였습니다. 지금까지 1년 반 좀 안되게 구직활동을 하였지만 번번이 실패하였고 현재 작은 기업에 취업이 확정된 상태입니다.

 

어릴 때부터 열등생으로 지냈지만 대학에 와서 처음으로 나도 공부란 것에 소질이 있구나라고 느낄 정도로 결과물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주위의 반대를 무릅쓰고 대학원에 진학하였습니다.

 

대학 진학 때부터 저의 목표는 강단에 서는 것이었지만 현실적인 문제들에 부딪치며 그 꿈은 접은 상태입니다. 졸업 후 취업을 준비하며 크게 두 번의 진로수정을 결심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금융권입사가 목표였지만 기업의 재무팀이나 총무팀으로 진로를 수정하였고 규모도 중소기업정도로 바꾸어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도중 작은 기업에 면접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취업 확정된 기업은 저의 전공과는 영 반대쪽입니다. 제조업쪽의 업무보조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게 가장 고민입니다. 근 6년간 공부를 하며 단 한 번도 전공을 살릴 수 없을꺼란 고민은 하지 않았는데요. 지금 전공을 포기해야하는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정말 나중에 욕심이 있으면 이직을 하면 된다고 하지만 일단 직무가 다르니 다시 전공으로 이직이 힘들듯 하다는 의견이 저를 더 힘들게 합니다.

 

주위에서는 지금 현상태에서 취업준비를 한다고 치더라도 현재 이십대 후반으로 올해를 넘기면 일단 여성경력단절로 더 취업하기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일단 저는 그 의견에 수긍했고 사측에도 제가 간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듯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돈을 많이 받는 것도 아니고 타이틀이 있는 것도 아니고 전공을 살리는 것도 아닌데 왜 가냐는 식의 이야기도 있어서 저를 더 힘들게 합니다.

 

마음이 정리되지 않습니다. 이런 상태로 입사하면 저만 더 힘들어 질것이고 이직은 고사하고 살아남지도 못할 거라는 말을 합니다. 차라리 확고히 마음먹고 올해 안에 취업을 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달라지겠지만 사실 자신도 없습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고 연봉도 적고 전공을 살릴 수 있을 것 같지도 않고, 여러모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옛날에 나란 사람은 참 괜찮은 사람 같았는데요. 이제 저는 너무 허황된 꿈을 꿨던 것일까요?

 

앞으로 저는 잘 해나갈 수 있을까요?

쓰고 보니 정리도 안 되고 글이 두서없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답변:

분명 상황이 불리하고 어렵게 돌아가고 있지만 바르게 마음먹고 바르게 행동만 한다면 분명 잘해나갈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해 그리 나쁜 상황도 아닙니다.

 

다만 지금 같은 자세로는 안 됩니다. 당연히 전공도 살릴 수 없고, 보수도 작고, 굳이 볼품없는 중소기업에서 첫 일을 시작할 이유가 없지요. 하지만 문제는 내가 그럴 수밖에 없는 환경에 있다는 겁니다. 도대체 대학교나 대학원에서 무슨 준비를 하신 건가요? 대학원을 졸업하고도 1년 반이라는 공백 기간이 있다면 도대체 그동안은 무엇을 한 것인가요?

 

죄송하지만 지금의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이 지금의 상황을 만든 것이 아닙니다. 물론 글로벌한 청년실업의 문제나 한국경제의 구조적인 문제로 청년층 일자리가 넉넉하지 못한 면이 있는 것이 현실이긴 합니다. 하지만 왜 그런 문제를 돌파해나갈 준비를 하지 못했는지 반성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다름 아닌 자신이 지금의 상황을 만들어왔다는 사실을 인지해야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지금의 내 상황은 내 선택의 결과고, 내 행동의 결과입니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좀 더 철저한 준비를 하지 못했기에 불리한 여건에 놓인 겁니다.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으면 지금 당장에는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는 없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문제를 해결해나갈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를 자꾸 어떤 선택의 문제로 돌리면 좋은 선택을 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결국은 문제가 생길 겁니다. 왜냐하면 계속해서 유리한 선택기회가 자신에게 돌아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좋은 기회를 잡은 것을 마치 자신이 잘해서 그런 것으로 판단한다면 나중에라도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지금 수업료 톡톡하게 치렀다고 생각하고 현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따라서 볼품없고 전공을 살릴 수 없는 일이라도 일을 시작해야만 합니다. 구직초기에는 그런 일자리가 아니라 조금 더 좋은 일자리를 잡아보려는 노력도 필요하겠지만 이미 1년 반이라는 시간을 구직활동에 매달리고도 일을 찾지 못했다면 구직활동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이런저런 문제를 다 해결하려고 시도했다가는 일을 시작도 못하고 사회생활을 마칠 수 있습니다. 일단 시작하세요. 지금의 상황은 자신이 만들었다는 것을 받아들이세요. 다만 앞으로는 이런 상황이 다시 생기지 않겠다고 다짐하세요.

 

따라서 일을 열심히 해야 합니다. 전공이 다르고, 보수가 작고, 근무가 열악하고,,,이런 식으로 불평을 늘어놓아서는 안 됩니다. 직접적인 일을 통해 사회경험을 쌓으면서 더 나은 일자리를 찾기 위한 본질적인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또 다른 일자리 찾는 데만 관심을 기울일 것이 아니라 맡은 일부터 제대로 하세요. 일을 통해 성장해야만 합니다. 그 틈틈이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가기 위한 공부들을 병행해나가면 됩니다.

 

지금의 문제는 한 순간에 벌어진 문제가 아니라 안일하게 대처하면서 오랫동안 누적되었던 문제가 터진 겁니다. 따라서 회복하려는 분명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겁니다. 그동안은 가장 성실한 자세로, 가장 겸손한 태도로, 절박한 마음으로 자신의 일에 임하세요.

 

방법론적으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많을 겁니다.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신다면 분명 어렵지만 삶의 문제를 헤쳐나가실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

 

*이메일(career@careernote.co.kr)로 고민사항을 문의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진로 #취업 #커리어 #경력관리 #커리어관리 #진로상담 #커리어상담 #취업상담 #직업상담 #인생고민 #취업고민 #진로고민 #추천강사 #정철상코치 #정교수의인생수업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요청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