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는 간단한 방법

by 따뜻한카리스마 2012. 2. 8.

제목: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는 간단한 방법

부제: 내 인생의 지배가치를 찾아라! H빔을 이용해 가치관 수립하기 


바퀴벌레의 경우 돈을 많이만 준다면 먹겠다고 하는 사람들은 늘어날 것이다. 그렇다면 500미터 상공에 있는 H빔 건너기의 경우에는 어떨까. 바퀴벌레와는 달리 아무리 금액이 올라가도 건너가지 않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을 것이다. 이유는 뭘까. 간단한다. 돈보다 자기 목숨이 소중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상황을 바꿔 상상해보자. 돈이 아니라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테러리스트들에게 잡혀 있다고 상상해보자. 테러리스트들이 공포에 질린 내 가족을 인질로 붙들고 내게 그 무시무시한 다리를 건너오라고 외친다. “지금 당장 H빔을 건너오지 않으면 당신의 두 살배기 딸을 당장 저 아래로 밀어버리겠어!”라고 외친다면.


두 살배기 딸이 없다면,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려보자. 진짜라고 생각하고 상상해보자. 이제 상황이 달라졌다는 걸 느끼겠는가? 아마 10억 원이라는 금액을 들었을 때와는 다른 이유로 가슴이 두근거리지는 않는가?


비록 상상이지만 그 아찔한 다리를 건너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당신의 심장을 요동치게 할 것이다. 당신의 상상력이 뛰어나다면 가슴은 더 두근거릴 것이다. 앞에서 돈을 제시했을 때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다리를 건너겠다고 답할 것이다. ‘건너가겠다’고 대답을 바로 하지는 못하더라도 적어도 돈보다는 훨씬 더 고민스러울 것이다.


이 이야기는 프랭클린 코비 사의 하이럼 스미스 회장이 자신의 책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에 등장하는 ‘인생의 지배가치를 찾기 위한 질문법’을 필자가 각색해본 것이다.


우리에게는 돈으로는 찾을 수 없는 가치, 목숨을 걸더라도 교환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이런 것을 이른바 ‘인생의 지배가치’라고 한다. 이 가치를 찾는 방법은 간단하다. 가장 먼저, 목숨을 걸고도 바꾸지 않을 가치를 찾아보는 것이다. 사실 그런 가치는 많지 않다. 그 다음에는 억만금을 줘도 바꾸지 않을 가치를 기록해본다. 그 다음에는 그 보다 더 적은 돈이나 가치를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인생에서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두고 ‘인생의 지배가치’라고 말할 수 있다.


자, 다시 H빔을 떠올려보자. 그리고 당신이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나 그 어떤 것을 반대편 다리에 놓아보자. 그러면 알게 될 것이다. 과연 내가 무엇을 위해 살고, 무엇을 위해 목숨을 걸 수 있는지를 말이다. 다시 말해 그 반대편에 놓인 것, 당신으로 하여금 그 위험한 다리를 건너도록 만드는 것이 당신이 가장 소중히 여기는 그 무엇이다.


만일 그것이 어머니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머니와 같이 살면 될까. 물론이다. 하지만 그 이상이 필요하다. 어머니가 나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생각해봐야 한다. 어머니를 기쁘게 만들고 나도 기쁘게 만들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생각해봐야 한다. 그것은 연인이나 종교나 사업이나 돈이나 모두 마찬가지다.


우리는 자기가 소중히 여기는 게 뭔지를 아는 것만으로도 한결 더 강해질 수 있다. 여러분의 H빔 위에는 무엇이 놓여 있는가? 위험을 감수하고 천 길 낭떠러지를 건널 수 있을 만한 무언가를 찾았는가?


목숨을 걸만한

삶의 우선가치를 찾았다면

남은 일은 하나다.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그것을 지켜내는 것이다.

출처: 도서<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중에서

* 글쓴이 정철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한 커리어 코치로, 대학교수로, 외부 특강 강사로, 작가로, 칼럼니스트로, 상담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SBS, MBC, YTN, 한국직업방송 등 여러 방송에 고정출연하기도 했다. 연간 200여 회 강연활동과 매월 100여명을 상담하고, 인터넷상으로는 1천만 명이 방문한 블로그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도 활동하며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현재 나사렛대학교 취업전담수로,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활동하면서 <따뜻한 독설>,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등의 다수 저서를 집필했다.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를 설립해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다. 또한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을 통해 올바른 진로지도자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슴 뛰는 꿈과 희망찬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언론으로부터 닉네임까지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인맥 맺고 싶으시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클릭+^^,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사)한국직업진로지도 협회안내 보기+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따뜻한 독설> 외 다수 저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