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부산 대표서점, 동보서적 폐업 소식에 충격, 책 읽지 않는 한국인의 문제

by 따뜻한카리스마 2011. 3. 7.
부제: 서점이 폐업하는 것은 단순히 인터넷 서점만의 문제는 아니다. 근본적으로는 책을 읽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서점이 점점 사라져 가는 것은 아닐까?

 

지난달 말에 부산 서면에서 강의가 있었다. 1시간이나 가까이 일찍 도착한 덕분에 동보서적에나 들러서 책이나 보고 최근 출판 트렌드나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즐거운 마음으로 동보서적을 향했는데, 이리 봐도 저리 봐도 서점이 보이지 않는다. 서울 생활을 오래하다 보니 부산 지리 감각을 잃어버렸나 싶어 다시 출구를 확인하고 사방을 둘러봤는데도 역시 없다.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니 없어졌다고 한다. 아니. 어떻게 그런 일이-_-;;; 서점이 있던 자리에 들어선 가게 점원에게 물어보니 이미 3,4달 전에 동보서적은 폐업했다는 것이다.

그 말을 듣고 심히 충격을 받았다. 즐겁게 거리를 오가는 사람들에게는 아무런 일이 아닐지 모르겠지만 나에게는 아주 큰 충격이었다.

사람들이 책을 안 읽기는 정말 안 읽는다. 학력과 지위에 관계없이 책을 안 읽는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는 더 안타까움이 들었다. 물론 학력이 높으면 통계적으로는 조금 더 읽겠지만 거의 상당수의 사람들이 책 자체를 안 읽는다.

경력관리에 애로를 겪고 있어 만난 한 엘리트 분에게 한 달에 몇 권의 책을 읽느냐고 했더니 거의 안 읽는다고 한다. 1년에 3,4권정도 읽는다면서, 요즘 같은 세상에 왜 책을 보느냐 오히려 반문하는 것이다.

‘오, 세상에’ 지식인이라고 불릴 수 있는 해외 유학파 출신이 이 정도니 다른 사람들이야 오죽하겠는가. 동보서적이 폐업한 것은 단순히 인터넷 서점의 할인 정책만의 문제가 아니다. 대한민국 사람들 전체가 책 자체를 안 읽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어떻게 하든 살아남아야 하는 기업으로는 도저히 견디지 못하고 자폭을 하고 만 것이다. 1980년에 문을 열어 30년간을 운영되어 왔던 동보서적은 그렇게 역사적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학교 다닐 때 친구들을 만나면 어김없이 만나던 장소가 동보서적인지라 더 큰 충격이다. 아내를 만났던 계기도 동보서적에서 책을 사고 나오던 덕분이었다. 이제 몇 년 만 흐르면 그런 추억을 가졌던 사람들도 사라지고 젊은이들의 뇌리에 동보서적이라는 이름이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독서/독서법 관련글 :
SBS독서캠페인에 일주일간 출연한 7가지 독서 이야기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15년만에 들어간 만화방에서 벌어진 해프닝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으로 내 인생이 바뀌다.
독서법만 개선해도 2배 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내 인생을 바꾼 3권의 책
인물의 삶을 통해 인생을 배워야 하는 3가지 이유!
우리 아이 독서습관 길들이는 6가지 전략
한 달에 스무 권 읽는 독서에 숨겨진 비밀?
좋은 책 한권은 백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
독서하려고 아침에 한 시간 일찍 일어나보니
새내기 직장인이 읽어보면 도움 될 만한 비즈니스 교양 도서 5권

최근 읽은 책&독서목록;
2007년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2008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2009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2010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2011년 1월 독서목록 
2011년 2월 독서목록
2011년 3월 독서목록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은 클릭+^^,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RSS 구독은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 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제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최근 도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YES24, 교보문고알라딘, 인터파크 독자서평보기: 클릭+  
2011년 출간작 1.가슴 뛰는 비전: 출간이벤트 (클릭+) 2.서른 번의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6월경 3. 심리학이 청춘에게 답하다:10월경 제2회 자기경영 페스티벌, “구본형의 변화경영 전략”:  행사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