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경력관리

이력서-나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세워라

by 따뜻한카리스마 2007. 12. 27.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이력서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심지어 임원급 인력조차 신입 때 사용한 양식을 대충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놀라울 때가 많다. 이력서 한 장에 따라 취업 여부가 결정될 뿐만 아니라 연봉에서도 수백만 원의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다.

사실 이력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막상 작성하려 해도 막막하기 쉽다. 그러면 다른 사람과 차별되고 좀 더 센스 있는 이력서 작성을 통해 취업과 연봉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1)헤드라인을 작성하라

신문을 보면 잘 이해할 수 있다. 어느 신문이든 신문의 이름이 있기는 하지만 가장 중요한 자리에 큼직하게 ‘○○신문’이라고 기록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중요한 뉴스거리로 헤드라인을 작성한다.

마찬가지로 이력서나 자기 소개서에도 그냥 단순히 ‘이력서’ ‘자기 소개서’라고 무의미하게 나열하는 것보다 자신을 한마디로 압축해서 표현할 수 있는 문구를 만들어 한눈에 띄도록 하는 것이 다른 이력서보다 더 세련되게 보일 수 있다.

문구를 만들 때도 “무조건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 한 몸 불태우겠습니다” 등의 모호한 표현보다 지원한 직종과 직무에 적합한 강점이나 장점 또는 특기 사항들이 한눈에 드러나도록 기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자면 이력서 제목에 “김민정-공예를 바탕으로 한 미적 감각이 탁월한 웹디자이너”, “이승진-286에서부터 컴퓨터에 열정을 쏟아 온 델파이 프로그래머”, “조창선-개인의 감성을 자극하는 홍보 전문가” 등으로 기재하는 것이다. 이런 간단한 문구로 자신의 강점을 호소력 있게 전달해야만 인사 담당자에게 강인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2)프로필을 적어라

대개 유명한 강사나 저자들 또는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의 프로필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감히 “내가 그렇게 내세울 프로필이 무엇이 있겠는가”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사실 조금만 잘 꾸며도 아주 세련된 느낌을 상대에게 줄 수 있다. 작은 것 하나에도 센스가 필요하다.

위치는 우측 상단이나 좌측 상단이 가장 무난하게 좋을 듯하다. 때에 따라서는 좌우측 하단도 고려해 볼 만하다. 프로필 문구는 유명인의 축소된 프로필을 연상해 작성하면 되는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그분들처럼 길게 늘여 쓰는 것보다 3~4줄 이내로 짤막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이 적어 보는 것은 어떨까.

◆윤00
- 경력 5년차 웹 기획자
- 산업자원부의 넥스트잡 웹사이트 구축 기획
- 디자인·프로그래밍·시스템까지 이해하는 웹 기획자

◆김00
- 경력 1년차 웹마케터
- 씨큐어넷에서 지난 한 해 실적 2억 원 달성
- 2005년 파워잡의 30여 개 제휴 네트워크 구축

이력서에 프로필을 적을 때 유의할 점은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면 안 좋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능한 한 좌우측 귀퉁이 공간을 최대한 활용, 이력서 내에 공백이 너무 많지 않도록 해야 한다.

(3)도장이나 사인을 사용해 보자

예전에는 우편으로 이력서 제출시 도장이나 사인이 없으면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해서 반드시 도장을 찍거나 서명하도록 했다.

실제로 인사 담당자들 중에는 도장을 찍지 않거나 서명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 불성실하거나 무성의한 사람으로 구분, 불이익을 주기도 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이력서 접수도 대부분 온라인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지다 보니 도장이나 자신의 서명을 생략하고 보내는 경우가 보편화됐다. 하지만 자신의 도장과 서명을 스캔받은 후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직인란에 덧붙이면 좀 더 신뢰와 정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이력서를 보는 인사 담당자 역시 다른 경쟁자들과 차별되는 호감과 신뢰감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일산의 따뜻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