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詩가 죽어버린 시대에 읽은 시집의 느낌은 어떨까? 홀로서기 서정윤 시인의 <견딜 수 없는 사랑은 견디지 마라>

by 따뜻한카리스마 2010. 6. 24.

부제: 80년대를 휩쓸었던 詩 '홀로서기' 서정윤 시인의 시집 <견딜 수 없는 사랑은 견디지 마라>를 읽고, 이 시대가 불행한 것은 시인을 따돌린 탓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젊은 날 사랑으로 잠 못 드는 밤. 연인에게 적었던 편지를 쓰고 갈기갈기 찢기를 반복하던 밤. 시인들의 시집을 뒤적거리며 어떤 시를 인용해볼까 애쓰던 밤.


그 때는 참 시심(詩心)이 있었다. 수도 없이 되뇌었던 시들이 있었다. 그 중에 시인 서정윤의 홀로서기는 몸서리치도록 외로운 나의 상황을 너무도 잘 헤아리고 있는 것 같았다. 슬프도록 아름다웠던 시.


그런데 2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고는 하나 참 무심히도 시를 향한 나의 마음은 사그라졌다. 여기저기 수도 없이 남기던 습작이 하나도 없이 다 사라졌듯이 내 마음의 시도 모두 사라진 것 같다.


시를 읽어도 예전 같은 감동과 감흥이 없다. 거의 무감각한 상태. 그만큼 내 마음의 감성이 메마른 탓이리라. 내 마음의 시심(詩心)이 죽어버린 것이다.


덕분에 내 글에는 시적 비유나 은유, 문장의 압축과 함축된 묘미가 없다. 사실의 나열식 글쓰기에 그치는 것도 죽어버린 이 시심(詩心) 탓일 게다.


세상이 각박해진 것도 시가 죽은 탓이다. 사람들이 화내고, 짜증내고, 분노하고, 폭발하고, 행복해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도 시를 등한시한 탓이 아닐까.


이 책 <견딜 수 없는 사랑은 견디지 마라>는 젊은 날에 ‘홀로서기’로 무한한 사랑을 받았던 시인 서정윤이 자신이 읽고 좋았던 시들을 모아서 자신의 개인적인 감상을 덧붙여 쓴 글이다.


교과서적인 설명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시인으로서 시를 좋아하는 독자로서 느끼는 개인적 감상을 담은 해설이다. 그런데 해설이 마치 시처럼 시인의 느낌을 풀어헤치고 있다. 시를 읽는 사람이 두 번의 생각을 할 수 있는 여운을 남겨준다.


내 마음의 죽어버린 시심(詩心)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시를 자주 읽는다면 잃어버린 시심(詩心)을 다시 찾을 수 있을까. 시를 사랑하는 분들의 조언을 기다린다.


출판 경기가 엉망인데 살아남은 시인이 있다는 것만으로 고맙고 감사하다. 독자들이 외면하는 동안 그들은 얼마나 외롭고 힘들었을까.


세상이 조금 더 따뜻해지려면 시(詩)가 사랑받는 시대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아, 죽어버린 내 시심(詩心)을 어이할꼬.

* 이 글은 난장이벤트에도 응모하는 글입니다.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시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이 세상을 보다 따뜻하고 아름다워지기 위해서가 아닐까요.

독서/독서법 관련글 :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15년만에 들어간 만화방에서 벌어진 해프닝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으로 내 인생이 바뀌다.
독서법만 개선해도 2배 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내 인생을 바꾼 3권의 책
인물의 삶을 통해 인생을 배워야 하는 3가지 이유!
우리 아이 독서습관 길들이는 6가지 전략
한 달에 스무 권 읽는 독서에 숨겨진 비밀?
좋은 책 한권은 백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
독서하려고 아침에 한 시간 일찍 일어나보니

최근 읽은 책&독서목록;
07년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08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09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2010년 1월 독서 목록
2010년 2월 독서 목록
2010년 3월 독서 목록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을 맺고 싶으시면,  트윗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클릭+^^, HanRSS 구독자라면 구독+^^, Daum회원이라면 구독^^ 클릭,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고민이나 문의사항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 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구매하기: YES24, 교보문고알라딘, 인터파크 도서 서평보기+  홍보해주실 분^^ 클릭+
북세미나: 일정 클릭+, 자기계발 심리학교육: 자세히 보기+,
커리어코치 양성교육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