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인생,사는 이야기

한 팔 밖에 없는 구두장인이 만든 세상에 단 하나뿐인 구두

by 따뜻한카리스마 2010. 2. 15.
 

부제: 외팔 장인 남궁정부의 외침, "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는가?"

남궁정부는 구두장이다.

수제화가 인기를 끌던 70,80년대에 여기저기서 스카우트 제안을 받던 구두 장인이었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수제화가 사라지면서 살림살이도 빈궁해졌다.

하필 힘든 때에 불행한 일까지 겹쳤다.

지하철역에서 추락해서 오른쪽 팔마저 잃어버리고 만 것이다...


남궁정부는 좌절하지 않고 의수를 만들러 갔다. 그러나 의료보조기상 사장은 남은 팔이 너무 짧아 의수마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사장과 말을 주고받던 사이에 자신이 구두장이였다는 말이 튀어 나왔다. 사장은 장애인 신발을 한 번 만들어보는 것은 어떻겠느냐고 동정하듯이 말을 내뱉었다.


그는 옳거니 하면서 “그래. 나는 오른팔이 없는 게 아니라 오른팔만 없는 거지. 여기서 포기할 수는 없어. 한 번 해보자”라고 다짐했다.




마음을 다지고 처음으로 시작한 일은 젓가락질과 글씨 연습이었다. 밥상은 어린아이처럼 온통 흘린 반찬과 밥풀로 매일 난장판이 됐다. 하지만 그는 젓가락질을 멈추지 않았다. 글씨도 ‘ㄱ, ㄴ, ㄷ’부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왼손만으로 가위질도 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가죽을 자르다가 자신의 허벅지를 쑤셔 크게 다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세창정형제화연구소’라는 가게 간판을 내걸었다. 가게를 연지 6개월 만에야 첫 손님이 찾아왔다. 한쪽 다리가 8센터미터나 짧은 손님의 뒷굽을 높여주는 작업이었다. 작업 시간이 오래 걸렸다. 하지만 이 작업으로 “나도 남에게 꼭 필요한 사람이 되겠다”는 자신감을 얻게 됐다.


그로부터 웨딩마치를 하는 게 소원이었던 소아마비 소녀에게 신발을 만들어 준 일도 있었고, 기형적인 발로 태어나 한 번도 구두를 신어보지 못한 남자에게도 특별한 구두를 만들어줬다. 그러나 가게 문을 닫을 정도로 경제적 형편이 안 좋아졌다. 그러자 단골손님들이 똘똘 뭉쳐 3천만 원 통장을 내밀었다. 자신들을 위해서라도 계속해서 구두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해서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왼손 한 손으로만 만든 구두가 5만 켤레를 넘었다고 한다. 남궁정부 선생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건장한 사람도 오르기 힘들다는 히말라야 등정에 도전한다. 함께 길을 나선 절단 장애인들은 죽음을 무릎 쓰고 4,700km에 이르는 칸진리의 정상을 정복했다. 그는 동행한 장애인들에게 “우리는 해냈어. 할 수 있어. 우리 모두 세상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자”라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온 몸이 멀쩡한 사람들도 조그만 역경에도 좌절하고 쓰러져 일어서질 못한다. 그러나 외팔장인 남궁정부 선생은 오직 팔 하나가 없어졌을 뿐이라고 발상의 전환을 한다. 누군가에게 필요한 사람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그의 의지 앞에서 정작 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깊이 반성하게 됐다. 오늘 하루라도 사람들에게 필요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다짐해본다.


참고문헌 :  <한국의 고집쟁이들, 박종인>

*추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볼까하고 트위트 개설 했습니다^^
@careernote 입니당^^
비즈니스 인맥사이트인 링크나우도 유용합니다. 저와 인맥맺고 싶으신 분은 클릭+^^

다양한 사람들의 살아가는 이야기 :
1. 빌 게이츠로 불리는 한국인 스티브 김의 실리콘밸리 성공신화!
2. 남이섬CEO 강우현의 성공 스토리!
3. 빵 하나만으로도 인생을 통달한 장인 김영모의 인생드라마
4. 연봉10억 유수연의 성공스토리, 속물근성 느껴져 거부감
5. 인물의 삶을 통해 인생을 배워야 하는 3가지 이유!
6. 목숨걸고 일한 기술자CEO, 오카노의 성공비법, 한국인 배워야!
7.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정철상의 생존전략 Best3
8. 꿈을 가지지 못한 20대에게 전하는 드러커 교수의 가르침
9. 300억의 사나이, 한원태, 기본으로 성공하다!
10. 목숨을 걸고 일한 김규환 명장의 직장인 생존전략
11. 감동적인 자서전, 생생히 살아있는 마틴 루터 킹 목사의 꿈 느껴져

12. 챨스 다윈, 나의 삶은 서서히 진화해왔다!
13. 내 인생의 첫번째 멘토 - 벤자민 프랭클린
14. ‘사는 게 재미없다’는 아내를 위해 유머를 시작한 유머코치 최규상
15. 온몸이 화상으로 녹아버린 한 남자, 채규철의 불꽃 같은 인생
16. 김후진 용접명장의 외길인생, "남들 외면하는 길 당당히 걸어왔다"
17. 국제 변호사 전성철의 미국 로펌 성공기
18. 엿장수로 억대 부자 된 윤팔도, 윤일권 夫子
19. 담배집게 하나로 지구를 구하는 철학자 농부, 김광덕
20. 세상에 단 하나뿐인 구두를 만드는 외팔 장인, 남궁정부

*읽고 도움 되셨다면 아래 '추천(손바닥모양)' 버튼을 눌러주세요^^로그인 없이도 됩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야그들이 숨어 있답니당^^ 다른 글도 봐주세용^^ㅎ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 구독해 읽으실 수도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고민이나 상담 문의도 환영합니다! 특히, 칼럼이나 강의 의뢰는 대환영입니다*^^*
따뜻한 카리스마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프로필과 연락처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