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한민족의 사명을 알려준 책, <뜻으로 본 한국역사>

by 따뜻한카리스마 2009. 12. 11.


도올 선생의 강의를 통해 함석헌 선생의 함자를 알게 되었다.

도올이 깊이 존경한다는 말에 함석헌 선생을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의 도서목록을 검색하다가 <뜻으로 본 한국역사>라는 책을 발견했다.
 
함선생이 바라본 한국역사책이었다.


첫 부분에 너무 종교적 색채가 느껴져 다소 거부감이 느껴졌다. 그러나 선생이 펼치는 다소 개인적이고도 주관적인 우리 역사의 기술이 오히려 더 사실적으로 느껴지고 훨씬 더 내 가슴에 와 닿았다.


무엇보다 시대의 외침을 듣지 못하고 눈앞의 이익만 쫓다가 거침없는 만주벌판을 놓쳐버린 우리 민족의 역사가 너무 아쉬웠다. 나 역시도 어린 시절에 역사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한 부분이었다. 하지만 어찌 보면 그것도 다 우리 역사의 운명이겠다는 생각도 든다.


이후에 벌어지는 끝없는 수난과 약탈에 시달려왔던 우리 민족과 민중의 모습을 떠올려보니 너무도 안쓰럽고 안타까운 마음이 절로 일었다.


슬프다 못해 비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분강개라는 것이 어떤 감정인지 몰랐으나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떤 뜻인지 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질과 같은 간악한 자들이 사육신과 같은 의인의 길을 막고 육신을 죽음으로 몰아간 우리 역사의 아픈 흔적을 보자니 한숨이 절로 나오고 눈물이 앞을 가렸다.


내 어찌 우리 역사에 대해 그리 몰랐던고 하는 후회와 한스러움과 더불어 부끄러운 마음이 한없이 일었다.


5천년의 역사에 끝임 없이 따라다니는 수탈과 침약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내부적 분란으로 당하고만 살았던 어리석은 우리 민족.


결국 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이념으로 삼팔선까지 그어지며 한 민족이 갈라지는 고초까지 겪게 되었다.


유교의 깊음도 폐해만 늘고, 불교의 위대한 깨달음조차 폐단만 늘고, 기독교 역시 물신주의 사상만 팽배하는 폐해를 남기고 간 한국사회. 도대체 구제 받을 길 없을 것 같은 구제불능의 역사.


그러나 그 고난과 역경이 오히려 우리가 세계적인 선각자로서의 역사적 사명을 가져야만 할 운명이라는 것. 인류 역사를 죄를 대속할 수 있는 민족. 전 세계의 미래가 오직 우리 민족의 손에 매달렸다는 그 말씀.


한민족과 흑인, 유대인, 인도인에게 그러한 운명이 각기 주어졌다는 것이 함석헌 선생의 말씀이다. 우리 민족의 혼을 다시 일깨워야 한다는 그 말씀에 깊은 인류 역사적 책임의식이 느껴졌다.


또 한편으로는 부족하고 어리석고 모자라고 지극히 개인적인 내가 그러한 역사적 사명의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을까 심히 두렵고 걱정스러웠다.


그래도 내가 그리 위대해질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위대한 인물이 우리 사회에서 배출될 수 있는 토양을 일구는데 한 몫을 하리라고 다짐했다.


그것이 나에게 주어진 소명이 아닐까.

독서/독서법 관련글 :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15년만에 들어간 만화방에서 벌어진 해프닝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으로 내 인생이 바뀌다.
독서법만 개선해도 2배 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내 인생을 바꾼 3권의 책
인물의 삶을 통해 인생을 배워야 하는 3가지 이유!
우리 아이 독서습관 길들이는 6가지 전략
한 달에 스무 권 읽는 독서에 숨겨진 비밀?
좋은 책 한권은 백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

최근 읽은 책&독서목록;
07년 내가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08년 내가 읽은 도서 목록을 정리하며
09년 1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2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3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4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5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6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7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8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9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10월에 읽은 독서목록
09년 11월에 읽은 독서목록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손바닥모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로그인 없이도 됩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이야기들이 숨어 있답니당. 다른 글도 봐주세용^^ㅎ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 구독해 읽으실 수도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고민이나 상담 문의도 환영합니다! 물론, 칼럼이나 강의 의뢰도 대환영입니다*^^*
따뜻한 카리스마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프로필과 연락처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