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지각인생인 나, 편한 길과 험한 길 어디로 나아갈까요?!

by 따뜻한카리스마 2018. 5. 3.

지각인생인 나, 편한 길과 험한 길 어디로 나아갈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후반의 여성입니다. 지금까지 저는 약학전문대학원 입시를 3년간 치르다가 실패하고, 이제야 대학 졸업을 앞두었습니다. 생명과학쪽 전공을 하였고 전공을 살리고 싶은 마음에 취업과 동시에 서둘러 간호학과 편입을 준비했는데요.

 

취업은 떨어지고, 편입을 합격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결과가 나올 즈음에는 제 마음이 취업으로 기울어져 있었습니다. 제가 대학도 늦게 입학하고 중간에 휴학도 하면서, 평상시에 '지각인생'이라는 생각을 많이 해왔기에 이제는 보통의 사람들처럼 나이에 맞게 경제적 활동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간호학과 역시 전문직이라는 메리트로 마음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00대 간호학과로, 전공을 마치면 취업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전문직이기에 오랫동안 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입학생들과 마찬가지로 126학점을 이수해야 하므로 3년을 다녀야 하는데요.

 

나이도 걱정이고 부모님도 이제 경제활동을 접으실 때가 되어 학비도 걱정이 됩니다. 결혼을 생각 중인 남자친구가 있고 저는 제 인생에서 가정을 꾸리는 일, 아이를 가지는 일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시기를 놓칠까 두렵습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제가 이제는 학생이라는 신분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이 크다는 점인데요.

 

주변에서는 배부른 소리라고들 합니다. 제가 공부하는 것에 질려서 정말 도망치려고 하는 생각인지 이제는 저도 분간이 안갑니다. 더 이상 후회하고 싶지 않은데.. 저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취업을 준비해야할지, 합격한 학교에 다니며 간호사라는 직업을 준비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너무 고민이 되서 메일을 급하게 쓰다보니

두서가 없네요 ㅜㅜ 부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답변은 의외로 간단한 곳에 있습니다.

물론 본인 마음만큼이나 다른 사람들의 답변도 갈팡질팡 할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저는 편입에 성공한 대학에 다니시길 권해보고 싶습니다. 졸업하기에 너무 늦을까, 경제적 여유가 없을까, 결혼과 육아의 시기를 놓치지는 않을까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을 그대로 다닌다고 해도 불과 1,2년 정도의 시간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게다가 간호사는 다른 직업에 비해 늦은 나이로 다녀도 취업에 그리 큰 문제가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본인 자신의 꿈에 근접한 직업이라는 부분에서도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히려 3년 동안 126학점을 들어야 하니 공부가 타이트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계신 것 같은데요. 그것은 당연합니다.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학과 공부를 해야 하니 당연한 수고라고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그 정도 치열하게 공부하지 않을 각오가 되어 있지 못하다면 오히려 깨끗이 포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각 인생이라고요? , 맞습니다. 조금 늦은 것은 맞습니다. 굳이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러나 지각 조금했다고 인생이 잘못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지각했다고 포기해버리는 것이 오히려 더 문제죠.

 

그런 면에서 다른 사람들이 가는 길과 조금은 다른 길로 가려고도 노력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편한 길을 가려고 합니다. 무난한 선택이죠. 누가 굳이 어렵고 험난한 길을 가려고 하겠습니까. 그러나 살아가다보면 때로 비포장도로를 마주칠 때가 있습니다. 그냥 비포장이 아니라 아주 고난의 험난한 길에 접어 들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길을 가고 싶지 않다고 계속해서 피해서 돌아가다 보면 오히려 힘든 길로 접어들 수도 있습니다. 만일 운 좋게 평탄한 길로 다시 들어가더라도 힘든 길을 걸어보지 못했기에 오히려 평탄한 길조차 힘들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길을 두려워하지 않고 선택하다보면 나중에 도저히 험난해서 걷지 못하겠다고 두려워했던 그런 험난한 길조차 힘들지 않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길이 달라진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관점과 체력이 달라진 것이죠.

 

따라서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할 때 쉬운 것을 선택하기보다는 조금 더 어려운 선택을 해보세요. 굳이 꼭 일부로까지 하기 싫다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힘든 길로 접어들었을 때 상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보세요. 그렇게 하다보면 당장에는 조금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지만 나중에 세월이 흘러 뒤돌아보면 자신의 선택이 옳았다고 느낄 때가 올 겁니다.

 

그리하시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개인적으로 조금 더 큰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겁내지 말고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

 

*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진로 고민을 사례 중심으로 담은 도서 <따뜻한 독설>도 도움되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 문의/강연 요청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