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비평,고발

아파트 층간 소음에 대한 근본적 접근이 중요

by 따뜻한카리스마 2008. 2. 17.

아파트 층간의
소음으로
마음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윗층이 잘못한 것일까요.
아니면 아래층이
까탈스러운 것일까요.

사실 까시님이 올린 '아파트 층간 소음 때문에 이사를 결심했다.'라는 글을 보고 한 자 적어 봅니다.

아파트 문화발달에 따라
폐해도 많아...


아파트 문화가 발달하다보니 그에 뒤따라 폐해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상당수의 사람들이 아파트라는 공간에서 살아갑니다. 다른 나라에서 보기 드문 현상이라고 합니다. 오죽하면 베트남같은 후진국에서도 우리나라 아파트 분양에 몰렸다고 하겠습니까. 그만큼 우리나라 기술이 많이 축적된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살고 있는 경기도 일산 아파트 단지, 눈내리던 날^^



윗층의 소음으로 시달리는 아랫층 사람들 많아...
장모님 불평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지난해 이사간 아파트 윗층에서 지독하게 나는 소음 때문입니다. 아이도 없는 어른 두 분이 사시는 공간인데 걷는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립니다. 겨울이라 신발까지 신고다니니 더 그런가 봅니다. 걷는 자세에 다소 문제가 있으신게죠.

여하튼 한 두번 말씀을 드렸는데도 개선이 되지 않아서 말도 못하고 계속 꿍꿍거립니다. 그러다보니 내가 그 한탄의 소리를 들어드려야 할 때가 많습니다.

분명히 윗층 사람의 문제입니다. 상대가 불편해한다면 특정 행동을 자제하는 것이 사람된 도리입니다. 도덕적인 관점의 문제죠.

근본적인 문제 제공자는 시공사, 건설사
그러나 조금만 더 냉정을 찾고 되돌아본다면 이 분들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근본적으로는 건축회사 혹은 시공사의 문제입니다. 소음이 나지 않을 수 있도록 설계하고 건설해야 되나 그렇지 못했던 것이죠. 그러니 이들에게 컴플레인을 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해야지, 윗집에다 대고 뭐라고 할 일은 아닙니다.

길가다가 튀어나온 블록으로 넘어진다면...
자,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길가다가 울퉁불퉁한 곳에서 한 사람이 넘어집니다. 주변 사람들은 바보라고 바라봅니다. 그런데 일본에서는 넘어진 사람은 행정 당국이나 도로공사에 보상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자신은 평소에 걷던대로 걸었는데 예상치 못한 도로상황으로 넘어졌으니 보상을 해달라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나라에서 보상해 달라고 했다가는 '미친x, 미친x'소리 듣습니다. 비단 음식점에 가서 '음식이 이상하다, 뭐가 잘못됐다.'라고 이야기하면 주변 사람들까지 '까탈스런 x, 까탈스런 x'이라고 하죠.

근본적 대책

1. 윗층 여러분 소음 줄입시다
잡소리가 많았습니다. 되돌아와서 이야기하자면 윗층에 계신 모든 분들은 아랫층에서 컴플레인한다면 최대한 소음을 내지 않으려고 노력해주셔야 합니다.

컴플레인해오지 않는다면 무관합니다. 왜냐하면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조용해라, 뛰어다니지마라, 아래층 시끄럽다' 너무 이런 소리하시는 것도 좋은 교육은 아니라고 봅니다. 예의교육인듯 하지만 아닙니다.

2. 아래층 분은 1,2차로 윗층에 컴플레인하고 안되면 시공사로 보상요구
둘째, 아랫층에 계신 분들께, 일단 윗층의 소음발생에 대해서 친절하게 이야기해주세요. 그렇게 두세번 컴플레인했는데도 안되면 이사갈 생각마세요. 그 정도의 결심이라면 건설사를 상대로 소송을 거십시요. 설계도면대로 제대로 건설했는지 요구해보십시요. 뜻이 맞는 주민들과 모이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3. 시공사 여러분 사회적 책임 좀 집시다!
셋째, 공사하시는 관계자 분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상도는 지킵시다. 지금 정도의 기술이라면 충분히 가정내 소음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국가 행정적으로 조치를 취해주세요1
넷째, 국가가 나서서 지나치게 소음공간이 많은 아파트는 해당건설사가 직접 AS작업 아니면 근본적으로 재건설을 할 수 있도록 조처해야 합니다. 온국민이 이런 사소한 잡음으로 불편하게 살아간다면 국가가 나서는 것이 올바르지 않을까요.

건설에 대해서 쥐뿔도 모르는 놈이 그냥 지껄여봅니다. 그저 불평불만으로 피하려 하지 마시고, 조금만 관점을 바꿔서 세상을 바라보세요.

우리는 이렇게 문제의 드러나는 피상적인 현상만 보고 보다 근원적인 문제점의 근원지를 모르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우리 모두 좀 더 이해하는 따뜻한 세상을 기대하며...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로그인 없이도 된답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야그들이 넘쳐남다! 다른 글도 봐주세요.안 보면 바부.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서도 구독해 읽으실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사연이나 기사제보나 고민 문의도 환영합니다!(career@careernote.co.kr)
단, 고민은 익명하에 기사나 원고로 나갈 수 있으므로 원치 않으시면 미리 말씀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