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슴 뛰는 비전

힘만 휘두른다고 리더를 따를까?

by 따뜻한카리스마 2011. 12. 12.
부제: 비전 수립의 가장 낮은 단계, 1단계 파괴수준

내가 수립한 비전은 어느 정도의 수준일까.

꿈에도 크기가 있을까? 꿈의 크고 작음을 측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꿈에 대한 가치에도 수준 차이가 있지 않을까. 내가 여러 사람들을 만나면서 구분해본 비전의 5단계 수준이다. 나 자신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 스스로 가늠해 보자.


비전의 5단계 레벨

1단계: 파괴수준

2단계: 안주수준

3단계: 도전수준

4단계: 성취수준

5단계: 파급수준

제1단계: 파괴수준

 - 목적은 힘, 권력, 상대 통제


1단계 파괴수준은 가장 낮은 단계다. 변화를 거부하고 기존 방식만 고수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에게는 계속해서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정작 본인은 문제의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꽤 있다.


1단계의 사람들이 주변에 있으면 아주 힘들다. 모든 것을 힘이나 권력만 믿고 행동을 밀어붙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이 리더나 상급자가 될 경우에는 부하직원들은 초죽음이다.


설령 당장에는 이들의 들볶음으로 성장하고 잘 나가는 것 같아보여도 결국은 문제가 발생하고 만다. 이들의 문제는 이들로 그치지 않고 주변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 어떤 체제 자체를 무너뜨리거나 혼란으로 빠뜨려 힘들게 하는 경우도 있다.


옆에서 이들을 바라볼 때 도저히 변화되지 않을 것 같아서 주변사람들은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다. 그런데 정작 본인은 그러한 사실을 모른다. 이런 사람이 잘못된 비전을 세우게 되면 여러 사람을 잡는 비저너리가 될 수 있다. 자신을 변화시키기보다 주변만을 변화시키려고 힘쓰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1단계의 사람들도 마음만 먹으면 변화할 수 있다. 부모들에게 인기 있는 방송 중에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TV프로그램이 있다. 문제가 있는 아이들과 그들을 치료하는 과정을 담은 방송이다.


아토피가 심각한 한 아이가 피가 날 정도로 몸을 긁어서 방송 요청한 한 가정이 있었다. 그런데 방송 내내 엄마의 지나친 엄격함이나 말씨나 태도, 손찌검이 눈에 들어왔다. 이 분 이외에도 방송에 출연한 상당수의 문제가 부모로부터 기인한 경우가 많았다.


‘아, 엄마로서의 자격이 정말 없는 사람이구나!’, ‘도저히 변할 수 없는 부모이겠구나!’라고 생각 드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이 올바른 육아법을 가르쳐주면서 부모도 바뀌고, 아이도 바뀌어 나가는 장면을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던 적이 있다.


1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문제에 대한 인식이다. 그러기 위해서 개방적 사고와 주변 자극이 필요하다. 일단 ‘나도 변화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만으로도 새롭게 출발할 수 있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변화의 자리에 먼저 서서 대응하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만일 주위에 이런 사람들이 있다면 이들을 변화시키려고 땀 흘리기보다는 동기부여 받을 수 있는 자리에 이들을 데리고 가는 역할만으로도 좋다. 아니면 5단계에 있는 사람을 소개시켜줘도 좋다. 보통 사람들이 혼자 감당하기는 힘든 사람들이다. 다음 편에서 1단계 보다 높은 2,3단계 수준에 있는 비전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맺기+, 비즈니스 인맥 맺고 싶다면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 RSS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 희망시면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정보 비공개후 공개, 상담원칙 보기+)

비공개 유료상담이나 개인코칭 희망하시면
클릭+, 제가 누군지 궁금하시다면 프로필 보기^^*
주요저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