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른번 직업을 바꾼 남자

가장 열정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유형

by 따뜻한카리스마 2007. 12. 12.
MBTI를 배운지가 벌써 5년이 넘어간다. 처음에는 너무 싫었고, 나중에는 반했다. 그런데 사실 미진한 부분도 많다. 물론 내 배움이 적어서 그럴 수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여하튼 앞으로 더욱 더 포괄적으로 성격이해와 자기탐색이해에 대한 학습을 해나갈 생각이다.

그런데 심리검사를 받는 당시에 처한 상황, 위치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 처음에는 그것 때문에 신뢰감을 많이 잃었다. 그러나 지나고 보니 그 때의 상황에 나타난 내 유형에 이해가 간다.

사업책임자로서 부실한 경영에 책임을 지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직원까지 추려내야 하는 상황이었다. 폭음한 다음날 찢어지는 숙취의 고통으로 고생하는 듯한 느낌이 매일매일 연속되는 순간이었다.

그 순간에는 가장 단순하고 명료하게 정리할 수 밖에 없어서 아래의 ESTP유형이 가장 나에게 적합하게 드러났던 것이다. 그러나 실제의 내 원래의 유형은 이로부터 1,2년이 지난후에 다시 찾을 수 있었다...

=========================================
나의 성격 - 가장 열정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ESTP형의 성격유형

Promotor → INFJ : Author / Oraculor
↘ ISFJ : Conservator

□□□□ 활동가
□□□□ 주창가
□□□□ 수완가
■□□□ 촉진자

 이 유형들이 말하는 자신들의 특성;
1. 가능하면 말을 자제하고 싶다. (말이 너무 많아서 반어적으로 표현하는 이들^^)
2. 전반적인 면에서 남과 다르게 표현한다.
3.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알고 싶어한다.
4. 모임이나 회의를 할 때 주도한다.
5. 자신의 룰에 의한 정리정돈을 즐긴다.
6. 구속되기 싫어하고 스스로 자유롭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7. 모든 일을 메모하는 것을 좋아한다.
8. 항상 책을 가지고 다닌다.
9. 큰일에는 대범하고 작은 일에 예민하다.
10. 미래 지향적이다
11. 매사에 밝고 긍정적이다. 표정이 밝다
12. 감성이 풍부하다 (삶의 환희) 아침마다 즐겁다.
13. 눈물이 많다
14. 열정적이다.

 특징;
호인 호걸형, 맺힘이 없다.
나는 누구인가 고민하지 않는다.
중재역할 잘한다.
위기상황을 반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가장 실용적인 유형이다.
적응력이 대단히 뛰어나다.
가장 심플한 유형으로 뒤끝이 없다.
선입견이 없다.


 이 유형의 성격 풀이;
관대하고 느긋하고 어떤 사람이나 사건에 대해서 별로 선입관을 갖지 않으며 개방적이다. 자신에게나 타인에게 있어 관용적이며, 일을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인다. 그래서 갈등이나 긴장이 일어나는 상황을 잘 무마하는 능력이 있다. 꼭 이렇게 되어야 하고 저렇게 되어야 된다는 규범을 적용하기 보다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타협하고 적응하는 힘이 있다. 주의집중을 현재 상황에 맞추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그들의 자연스러운 경향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야기되는 문제 해결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친구, 운동, 음식, 다양한 활동 등 오관으로 보고 듣고 느끼고 만질 수 있는 생활의 모든 것을 즐기는 형이다. 특히 ESTP형은 그 상황, 그 순간에 무엇이 필요한지 감지하며, 많은 사실들을 쉽게 기억하며 예술적인 멋과 판단력을 지니고 연장이나 재료들을 다루는데 능하다. 개인의 느낌이나 주관적 가치에 기준을 두고 결정을 내리기 보다 논리적, 분석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읽고 쓰는 것을 통해 배우기보다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을 선호하는 형이다. 추상적인 아이디어나 개념에 대한 흥미가 없다

 ESTP선호경향을 지닌 사람들은 우호적이고, 적응력이 있는 현실주의자 들이다. 그들은 보고 듣고 경험한 것에 의존한다. 그들은 주위의 사실이 무엇이든 간에 그대로 수용하고 사용한다. ESTP형들은 대체로 개방적이며, 자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관용적이고, 긴장을 완화시키거나 서로 갈등을 느끼는 사람들을 잘 화합시킬 수 있다.

현 상황과 존재하는 것에 대한현실적인 수용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는 그들은 뛰어난 문제 해결사가 될 수 있다. 선례나 관례를 따르거나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방법을 따라야 하는 필요성에 얽매이지 않으므로, 현존하는 시스템 또는 환경이 장애물이 되게 두지 않고, 그들을 이용하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낼 수도 있다.

 S T F N :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ESTP는 「감정기능」의 개인적 가치보다는 부기능인 「사고기능」의 논리적인 분석에 의해 결정을 내린다. 그러나 ESTP의 「사고기능」은 강인함과 인내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제한을 받는다. 이들의 열등기능인 직관력(N)이 억압되기 쉬우며 추상적인 아이디어, 영감, 이론 등을 소홀히 하기 쉽고, 경험에 의해 시험되기 전까지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ESTP형들은 현실성, 행동과 적응력이 요구되는 직업. 예컨데 엔지니어링, 경찰직, 요식업, 신용조사, 마케팅, 건강공학, 건축, 생산, 레크레이션 그리고 분쟁 조정가 역할 등에 적합하다

 ESTP형은 삶을 매우 즐기며, 그래서 좋은 친구가 된다. 물질적인 소유를 좋아하므로 그것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ESTP는 자기의 가치관이나 자신의 행위에 기준을 두고 삶의 방향과 목적을 강화하기 위해 3차 기능인 「감정기능」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만약 자기의 가치관이나 자기주장을 펴고 끈기 있고 인내할 정도의 「판단기능」을 개발하지 못할 경우, 즐거운 시간을 갖는 데만 주로 집착하게 되는 위험성이 있다.

 ■□□□□□ 주의하고 개발할 점 □□□□□■
■ 끈기와 인내 그리고 악착스러움을 더 육성할 필요가 있다.
■ 행동위주로 나갈 때 남에 대해 둔감하고 무감각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타인의 감정흐름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 즉흥적 행동에 지나치게 의존하며, 사전 계획 없이 바로 다음 문제에 뛰어드는 경향이 있다.
■ 물질에 집착하기 쉬우므로 물질적 즐거움의 이면을 볼 수 있어야 한다.
■ 일을 떠벌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일을 마무리 짓는데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음식점, 식도락가, 풍류, 운동도 즐긴다. 손놀림 기구 손재주 탁월, 적응력이 대단히 뛰어나다, 위기상황을 반전하는 능력, 위급한 상황 돌파, 위기에 몰린 회사를 발전 시키는 일
심플하다, 뒤끝이 없다, 선입관이 없다

 단점/주의할 점;
외부활동에만 관심이 많다.
그래서 도박, 약물 등의 중독현상을 보일 수 있다.
청소년기에 비행 청소년에 빠지기 쉽다.
‘가족’ 및 주변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책임을 잘 안지려고 한다.

======================

혹, 자신의 성격유형이나 직업흥미 또는 커리어코칭, 컨설팅을 신청하고 싶으신 분은 별도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

  일산의 따뜻한 카리스마*^^*
  www.careernote.co.kr
  csjung20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