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한 권의 책이 전해준 울림, 스토리코칭의 시대: 스토리로 사람을 리드하라!

by 따뜻한카리스마 2025. 6. 10.

책 한 권에 담긴 스토리 - 내 삶의 서사를 확장해준 선물

스토리텔링을 넘어, 이제는 스토리코칭의 시대

 

삶은 우리를 쉬이 놓아주지 않습니다. 쉴 틈 없이 달리고, 때로는 헤매고, 어쩌면 잠시 멈춰 서서 나의 방향을 점검하고 싶을 때그런 순간에 한 권의 책이 도착했습니다.

 

그 책의 제목은

바로

~

~~~~

스토리코칭

보자마자 생각했습니다. “, 윤코치님답다.” 그는 언제나 새로운 서사의 실험자였고, 지금 이 시대의 이야기꾼이자 이끄는 사람, 말 그대로 스토리코치그 자체였습니다.

 

스토리텔링을 넘어서, 스토리로 성장하다

우리는 왜 이야기에 끌릴까요?

 

그것은 단순한 재미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야기 속에서 나를 발견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세상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도서 스토리코칭은 말 그대로 스토리텔링의 한계를 넘어서, 코칭이라는 장르를 만납니다.

 

단순히 잘 말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닙니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어떻게 나의 경험을 의미 있게 전할 것인가에 대해 깊고 탄탄한 질문을 던지는 책입니다. 직장인이든, 자영업자든, 1인 창업가든, 이 책은 그들의 일상에서 직접 써먹을 수 있는 실전형 이야기 전략서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나의 삶은 어떤 플롯을 가졌는가

책 속에는 영웅의 여정’, ‘심층 메타포’, ‘균형과 전환’, ‘페르소나와 그림자같은 개념이 촘촘히 녹아 있습니다. 그것은 문학이거나 철학이거나 심리학일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나의 이야기를 더 깊이 바라보게 만드는 거울이기도 합니다.

 

내 안에 아직 발견하지 못한 서사는 무엇인가?”

지금 나는 어떤 시나리오를 살고 있는가?”

나는 어떤 이야기로 누군가를 변화시킬 수 있을까?”

이 책을 덮는 순간, 이런 질문이 자연스레 떠오릅니다.

 

이야기의 시대는 끝났다? 아니다.

이제는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고, 팔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건 이야기의 형식이 아니라, 이야기의 입니다. ‘스토리텔링이 전달이라면, ‘스토리코칭은 변화를 위한 설계입니다. 스토리코칭은 단순히 좋은 이야기를 하는 법이 아닌, 좋은 이야기를 살아가는 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당신도 누군가의 스토리코치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조용하지만 분명하게 건넵니다.

 

감사의 마음, 그리고 권하고 싶은 마음

윤영돈 코치님, 변민주 교수님,

지금 이 바쁜 시대에 또 한 권의 책을 세상에 선보였다는 것 자체가, 이미 감동이고 존경입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떠올랐던 말이 있습니다.

사람은 매력적인 이야기보다는 매력적인 해석에 끌린다.”

 

이 책이 바로 그런 해석의 세계로 이끌어주는 친절한 안내자였습니다.

지금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조금 더 잘 쓰고 싶은 분,

누군가의 성장을 돕는 일을 하는 분,

말과 콘텐츠로 살아가는 모든 분들께

도서 스토리코칭을 조심스럽게, 그러나 강력히 권해봅니다다다다다!!!

오늘도 불꽃 퐈이야~~

책 소개:

현명한 리더는 스토리로 이끈다

이야기 전달에 그치는 스토리텔링이 아닌 이야기를 직접 체험하고 공유하며 이야기가 일상이 되는 스토리코칭이 중요해지고 있다. , 이제 누구나 콘텐츠 및 경험을 생산하고 타인과 공유하고 소통 가능한 이용자 주도적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의 시대는 저물고 있다. 앞으로는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정해지지 않은 비선형 스토리 안에서 살아가면서 콘텐츠를 향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야흐로 엄청난 지각 변동이 이루어지는 스토리코칭의 시대가 오고 있다.

 

스토리코칭(story-coaching)’이란 한마디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개인 혹은 조직의 성장과 변화를 돕는 코칭 방법론을 말한다. 스토리코칭은 경험이 풍부한 스토리텔러나 코치가 개인이나 그룹의 스토리텔링 기술을 개발·개선·안내하는 과정이다. 직장인들이 새로운 과제를 부여받고 그것을 파악하여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고민할 때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스토리텔링 기법이다.

 

이 책은 스토리텔링에서 스토리코칭으로 바꾸는 방법을 제시한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문제해결 기법을 연구하면서 새로운 방법론으로 스토리코칭을 제안한다. 또한 이 책은 소설, 영화, 드라마, 시나리오 등을 쓰는 전문작가가 아니라 일상에서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는 대중을 위해 쓰였다. 특히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는 직장인, 자영업자, 소상공인, 기획자, 세일즈맨, 1인기업가 등 누구나 쉽게 스토리코칭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을 통해 마음을 훔치는 스토리코치가 되어야 한다. ‘스토리코치(storycoach)’란 독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강력한 스토리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을 말한다.

 

부에서는 스토리코칭에 관한 중요한 이론인 집단 무의식의 심층 메타포연구를 담았으며, II부에서는 스토리의 체계를 코칭에 적용해서 수록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고전이나 문학, 미디어의 스토리에는 플롯의 구조가 있고, 플롯의 구조 속에서는 다양한 인과관계를 통한 해결의 솔루션이 있다는 점을 공유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솔루션을 제공받기 위해 해야 할 스토리코칭 훈련 방법을 제시한다. 부록으로 실은 질문스토리카드도 잘 활용하기 바란다.

 

------

도서목차

------

머리말

 

I부 스토리코칭을 위한 스토리 솔루션의 이론과 적용

 

여는 말: 새로운 만남을 통해 새롭게 재탄생한 영웅

 

01 스토리텔링의 기능적 확장과 스토리 솔루션의 첫걸음

1. 스토리텔링과 코칭의 관계를 통해 배우는 스토리코칭의 이해

2. 스토리텔링 영역의 확장과 이야기 서사의 문제해결을 위한 스토리코칭 들여다보기

3. 변화를 위한 서사 과정 10단계와 세 가지 욕망을 통해 풀어보는 시나리오

4. 심층 메타포의 모델을 코칭에 적용해야 하는 이유

 

02 영웅 탄생의 서사적 구조에 보이는 심층 메타포의 시나리오 도출하기

1. 스토리코칭으로 문제 해결하고 목표 이루기

2. 심층 메타포를 시나리오의 성취 과정으로 풀어보기

3. 심층 메타포 코드의 이해와 서사구조 적용하기

4. 심층 메타포의 욕망은 이야기의 궁극적 목표다

 

03 균형의 원리와 심층 메타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다

1. 스토리텔링의 균형문제는 곧 나의 문제다

2. 옛날이야기 속의 균형문제와 통과의례 솔루션 찾아가기

3. 세 가지 심층 메타포가 영웅의 정체성을 만든다

 

4. 역사적인 인물 김유신에게는 어떤 균형의 문제가 있었는가?

 

04 세 가지 심층 메타포의 시나리오 솔루션 원리를 찾다

1. 심층 메타포의 자원’: 결국은 내가 최고의 자원이다

2. 자원으로서의 문제 인식과 전환의 과정을 한 번에 보다

3. 심층 메타포의 전환’: 영웅의 변화는 심리적 전환에서 시작된다

4. 심층 무의식 연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연결전환의 시험대를 넘어라

 

05 목표실현을 위해 고전의 서사 과정을 나의 것으로 삼다

1. 균형과 연결 문제를 고전에서 찾다

2. ‘균형의 심층 메타포가 갖는 현대인의 문제성을 인지하라

3. 통과의례의 상자를 열어라: 특별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변화에 주목하라

4. 성공하기 위한 운명적 초연결을 만들어라

 

06 심층 메타포의 통과의례 원리를 현대 미디어에서 찾다

1. 통과의례의 변화 과정과 영웅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서사적 단계를 인지하라

2. 조셉 캠벨의 영웅의 여정에서 실마리를 찾다

3. 왕좌의 게임에서 보는 영웅의 여정을 나의 이야기로 만든다

4. 미디어 스토리텔링에서 균형과 연결의 문제를 나의 정체성 찾기에 적용한다

 

07 목표실현을 위한 심층 메타포의 서사 과정을 광고에서 배우다

1. 당신의 신체적·사회적 균형은 문제없는가?

2. 무협지에서 볼 수 있는 영웅의 특별한 통과의례가 내가 겪는 통과의례 과정이다

3. 생각의 전환으로 완전한 변화가 시작된다

4. 내 안에 있는 불균형을 자각하고 대처하기

 

08 내 안의 별난 인격, 페르소나와 그림자의 상징 알아보기

1. 나의 페르소나 얼굴을 찾아서 스토리코칭에 적용하기

2.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 얼굴로 통과의례를 치르자

3. 나의 감추어진 또 하나의 인격, 그림자 상징의 정체에 접근하기

4. 내 안의 그림자 콤플렉스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 만들기

5. 스토리코칭을 적용해서 나의 정체성 찾기

 

II부 스토리코칭의 실제

 

01 스토리코칭의 탄생

1. 스토리코칭의 오해와 진실

2. 서사가 사라진 시대, ‘자신만의 스토리가 필요하다

3. 팩트로 명령하지 말고 스토리로 설득하라!

4. 스토리와 내러티브의 미묘한 차이는 무엇인가?

5. 선형적 내러티브 vs. 비선형적 내러티브

 

02 스토리코칭의 핵심역량을 키워라!

1. 문화적 이해력을 높여라

2. 정서적 민감성을 키워라

3. 내러티브 씽킹을 하라

4. 의미 탐색 질문을 하라

 

03 스토리코칭의 절차는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가?

1. 상황 - 현재 주인공이 어떤 상황에 놓였는지 파악하기

2. 타깃 - 스토리의 주체로서 방향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기

3. 대안 - 목표 달성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 탐색하기

4. 재구성 - 새롭게 재인식하고 실행계획 다시 잡기

5. 갈망 - 스스로 마무리 짓도록 실천의지 갈망하기

 

04 스토리코칭의 도구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1. 한마디로 무엇인가? 로그라인 찾기

2. 내가 닮고 싶은 역할 채택하기

3. 내가 직접 역할 수행하기

4. 새로운 무대에서 역할 창조하기

5. 스토리코칭을 할 때 유의해야 할 점 10가지

6. 스토리보드 만드는 방법

 

닫는 말: 더 이상 명령하지 말고 스토리코칭을 하라

 

-------

본문 중에서

-------

 

"어떻게 스토리로 코칭해야 하죠?"

 

필자에게 자주 문는 학습자들의 질문이다. 직장인들이 따로

시간과 돈을 들여 배우지 않더라도 실제 업무 과정에서 부딪히는

일을 통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쉽게 익힐 수 있는 책이 있으면 좋겠

다는 요청에 부응하여 전문코치이자 문학박사인 저자의 20년 노

하우를 담아 "스토리코칭.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스토

리텔링 기법뿐만 아니라 스토리코칭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디테일하게 실습하는 방법을 담았다. 직장인들이 자신의 일과 삶

속에서 스토리코칭을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이 책에 담았다.

스토리코칭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좋은 길라잡이가 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족하다.

 

무엇보다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고전이

나 문학, 미디어의 스토리에는 플롯의 구조가 있고, 플롯의 구조 속

에서는 다양한 인과관계를 통한 해결의 솔루션이 있다는 점을 공

유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솔루션을 제공받기 위

해 해야 할 스토리코칭 훈련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부록으로 실은

질문스토리카드도 잘 활용하기 바란다.

 

 

 

 

 

------

 

저자1

변민주

단국대학교 디자인학부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전임교수다. 한양대학교,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등에서 객원교수로 활동했으며, 현재 커리어코치협회 이사로도 활동 중이다.

단국대학교 교책 기관인 미디어콘텐츠연구원(스토리텔링연구센터)에서 산학 프로젝트를 맡아서 스토리텔링 연구를 진행했다. 백석문화대학 광고마케팅학부 겸임교수, 중앙리서치 편집장, 한국광고연구원 수석을 역임했으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에서 BK21 디지털콘텐츠디자인전공 제1호 박사다. 2006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된 최초의 분야별 디지털 미디어스토리텔링 사이버강좌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연구책임을 맡았으며 이후 강의교수로 활동했다. 2009, 2010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증강현실관련 사업에서 스토리텔링 기획을 주도했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단국대학교 전임교수로서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재청,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공학한림원 등의 스토리텔링 관련 연구사업의 연구책임 및 PM을 맡아서 진행했다. 한국과학예술포럼(연구재단 등재지)을 비롯한 학술등재지, 서울시를 비롯한 시·도 지자체, 한국공예문화디자인진흥원,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국가기관 공사 등에서 심사와 평가단 학술지 등재 제도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한국연구재단 전문평가단의 위원으로 위촉되었다. 중소기업부 산하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서는 중소기업전력기술로드맵의 콘텐츠 분야,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분야의 자문위원을 지속적으로 맡고 있으며, 디자인과 융복합 서비스 분야에서는 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의 국책사업에 관심을 갖고 자문 및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스토리텔링(2022), 콘텐츠디자인 스토리텔링(2020), 지역문화와 콘텐츠(2019), 천의소감언해(2019), 디지털미디어스토리텔링 코어(2015), 콘텐츠디자인의 이해(2015), 콘텐츠디자인(2010) 등의 저서와 5 원소를 기반으로 한 영웅의 통과의례의 유형과 현대 미디어콘텐츠의 박스형 스토리텔링의 유형과 구조에 관한 연구(2025), 마셜 매클루언의 미디어의 이해에 나타난 나르시스의 의미와 차가운 미디어의 감성 확장에 관한 연구(2024), 심층메타포 이론을 적용한 문제해결로서의 스토리텔링 씽킹의 가능성 연구(2024), 가상세계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의 개념적 이해와 게임형 메타버스 스토리리빙의 구조에 관한 연구(2023), 칼 융의 집단무의식의 그림자 이론을 적용한 한국형 괴물의 상징성과 이미지에 관한 연구(2022), VR/AR을 기반으로 한 수원시립미술관 디지털워킹 아트숲의 공간체험형 융합스토리텔링 방법론 연구(2021),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가상현실 콘텐츠의 사용자 시점 연구(2019), 크로스미디어전략을 기반으로 한 비스트의 대체현실게임 스토리텔링 연구: 최초의 ARG 비스트를 중심으로(2019) 등 다수의 논문을 출간했다.

 

저자소개

윤영돈

 

현재 윤코치연구소 소장, 지혜의탄생 대표코치로 현장에서 잔뼈가 굵었다. 한국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 한국강사협회 이사, 인사혁신처 인재채용분과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단국대학교 초빙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겸임교수 등을 역임했고, 국내 1위 문서서식사이트 비즈폼에 근무하면서 여러 문서작업을 했다. 결혼정보회사 선우에서 콘텐츠를 개발하기도 했고, ()유니드파트너스 평생교육원 원장을 역임했으며, 크레듀, 휴넷, 현대경제연구원,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에서 이러닝을 개발하게 되었다. 코리아인터넷닷컴에 3년간 칼럼을 꾸준히 쓴 것이 윤코치라는 필명이 알려지게 된 계기가 되었다. 하우라이팅닷컴을 개발해서 창업하기도 했다.

 

여러 직업을 거치면서 누군가를 성장시키는 일이 자신에게 맞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처음 코칭을 접한 것은 2003년 한국코치협회가 생기기 전에 코칭연구회부터 시작해서 커리어코칭연구회 활동, 콘퍼런스 발표, 월례회 강의 등 현재까지 전문코치(KPC)로 살고 있다.

 

서울대, 연세대, 제주대 등 300여 개 대학교에서 특강을 했으며 대한민국 취업컨설팅대전, 대한민국취업박람회 등 20여 개 취업현장에서 컨설팅을 했다. 면접관 교육은 한국가스공사,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아시아나항공 등에서 진행하고 있다.

 

30대에 30,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한국문학번역원 주관 한국의 책선정)라는 책을 쓰고 중국어로 번역·수출되면서 독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일하면서 늦은 나이에 단국대학교 박사과정에 들어가 문학박사를 취득했다. 2007년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신인상을 받았고, 2023년 월간 한국수필에서 신인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 콘텐츠 개발 능력을 인정받아 삼성경제연구소 SERI 우수지식인으로 선정되었다.

 

2007512일부터 200926일까지 한국경제신문사 한경닷컴 교육센터에서 커리어코치 1기부터 13기 과정을 진행했고, 2010년부터 커리어코치협회 주최 윤코치연구소 주관으로 커리어코치 114기부터 36기까지 진행하고 있다.

 

한국형 커리어코칭을 말한다, 한국형 정서코칭을 말한다, 한국형 리더십코칭을 말한다등을 공동 집필했다. 채용트렌드 2024, 채용트렌드 2023, 채용트렌드 2022, 채용트렌드 2021, 채용트렌드 2020, 책 잘 쓰는 법, 독습, 책을 지적 자본으로 바꾸는 10가지 습관(2019),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 자소서&면접마스터(2018), 남을 것인가? 떠날 것인가? 터닝시프트(2018), 아직도 글쓰기가 어려운가? 공식대로만 쓰면 된다! 글쓰기 신공 5W4H1T(2017), 1PAGE로 설득하라! 보고서 마스터(2017), 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기획서 마스터(2015), GPT 자기소개서(2023), 한번에 OK 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랜덤하우스, 2008),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뜨인돌, 2005), 30,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매일경제신문사, 2004),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2003) 등이 있다.

감수했던 책으로 기획서 제안서 작성 기술 200 무작정 따라하기(길벗, 2006), 최강 프레젠테이션 기술(지훈, 2008) 등이 있다.

 

#스토리코칭 #스토리텔링의진화 #윤영돈코치 #변민주교수 #현명한리더는스토리로이끈다 #코칭리더십 #콘텐츠전략 #자기서사쓰기 #책추천 #삶의시나리오 #책스타그램 #감사한선물 #일과삶의이야기 #신간도서 #추천도서 #북스타그램 #도서리뷰 #커리어코치 #정철상

 

문의처

카톡id : csjung2000

이메일 : career@careernot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