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상의 커리어노트 :: 천직을 찾은 5가지 유형(하) - 혁신형, 돌연변이형

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나만의 천직을 찾은 5가지 유형(하) - 혁신형, 돌연변이형

우리는 각기 서른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천직을 찾아갈 수 있다!

 

지난 회차에서 천직을 찾은 유형으로 소명형, 계단형, 재능형의 3가지 유형을 알아봤다. 이번 회차에서 혁신형과 돌연변이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타 유형도 살펴보겠다. 여러분만의 천직을 만들어 나가길 응원하며 남은 유형에 대해 알아보자.

 

네 번째는 돌파형(혁신형)이다. 자신 앞에 가로막힌 장벽을 두려워하지 않고 돌파해나가는 유형이다. 그래서 혁신형이라고도 부르는데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스티브 잡스를 들 수 있다. 두말할 필요가 없는 인물일 것이다.

 

이 외에도 <겨울왕국>의 엘사와 안나라는 캐릭터를 창조한 디즈니의 수석 애니메이터 김상진 씨도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다. 청년시절 그는 디자이너가 꿈이었다. 그러나 적록색맹 때문에 꿈을 포기하고 경제학과에 입학했다. 하지만 그는 꿈을 쉬이 포기할 수 없었기에 틈틈이 일러스트를 공부했다.

 

아마도 한국의 대학생이라면 편입하거나 전공을 바꾸거나 하는 방법을 고려했을 것이다. 아니면 절망해서 자포자기하며 대학생활을 하는 둥 마는 둥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는 경제학과를 그대로 다니면서 틈틈이 꿈꾸는 직업의 역량을 쌓기 위해 노력했다. 그 덕분에 대학 졸업 후 일러스트레이터로 취업이 될 수 있었다.

 

결국 적록색맹이 발각되어 해고당했지만 그래도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자신의 핸디캡을 극복할 수 있는 애니메이터로 변신을 시도했다. 그러나 다니던 회사가 망해서 다시 어려움을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포기하지 않고 프리랜서로서 계속 작업했다. 그 결과 37살의 늦은 나이에 디즈니에 발탁되어 수석 애니메이터로까지 성장할 수 있었다.

 

그림 현재 상황에서 기회 찾기, <겨울왕국> 애니메이터 김상진 씨

 

다섯 번째는 변화형(돌연변이형)이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도 없이 많은 변화를 겪을 수 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변화에 적응해나가는 부류를 돌변변이형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부끄럽지만 나를 그 실례로 들어본다.

 

나는 대학시절 야간학부를 다니면서 봉제직공이 되었다. 그 일을 그만두고도 전혀 다른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계를 이어갔다. 군대도 직업군인으로 다녀왔다. 대학 졸업 후에는 방송국 외신부 기자가 되었지만 IMF로 인한 환경변화로 구조조정 되었다.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했지만 기술영업직원으로 변신하며 외국계 기업에 입사했다. 영업직은 생각지도 않았던 업무였다. 지사장까지 되었지만 회사는 한국 철수를 결정했다. 이후에는 무역회사에 입사했다. 회사에서 투자한 벤처기업의 해외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다.

 

그러나 사업제휴 관계가 끊어져 일자리를 잃고 내가 들락거리던 취업사이트에 들어가 채용전문가가 되었다. 다른 회사로 이직해 사장까지 되었지만 그 역시도 여의치 않아 사직하게 되었다. 하지만 절망하지 않고 계속되는 변화에 응전했기에 꿈도 꾸지 못했던 대학교수가 되었다. 10여 권의 책을 쓴 저자가 되었고, 방송에 고정출연하는 패널이 되기도 했다. 나는 또 다른 변신을 꿈꾸고 있다. 변화는 두렵기도 하지만 늘 두근거림이 있다. 뜻하지 않은 변화환경 속에서 늘 새로운 기회를 맛본 탓이다.

 

그림 다양한 변신을 통한 변화, 커리어코치 정철상

 

실제로도 이런 사례는 의외로 많다. 떠오르는 사람으로는 뮤지컬 배우 정성화 씨가 떠오른다. 그는 개그맨으로 출발했으나 실패를 겪고 배우가 되었으나 두각을 드러내지 못했다. 하지만 뮤지컬배우로 변신하며 성공했다. 평범한 직장인에서 개그맨이 된 정형돈 씨도 떠오른다. 성우에서 배우로 성공한 한석규 씨도 마찬가지다. 그러니 지금 일이 안 풀린다고 너무 불행해 할 필요가 없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변신해나가면 된다.

 

5가지 유형 외에도 창업형, 프리랜서형, 자유형, 안정형, 순종형, 글로벌형 등의 다양한 유형이 있겠다. 당신은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 천직을 찾으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천직을 만들어 보려는 태도를 가진다면 어떤 진로도 두렵지 않을 것이다.

 

핵심 요약: 자신의 천직을 찾아 나가는 유형

소명형(비전형): 뚜렷한 비전한 비전과 목적, 소명의식, 사명의식이 있는 사람.

계단형(성실형): 주어진 일에 성실하고 묵묵하게 해나가는 유형.

재능형(강점형): 한 분야에 대한 뚜렷한 강점이나 재능을 드러내는 유형.

돌파형(혁신형): 자신 앞에 가로막힌 장벽을 두려워하지 않고 돌파해나가는 유형.

변화형(돌연변이형): 상황에 따라 순간순간 변화해나가는 유형.

* 기타 유형: 창업형, 프리랜서형, 자유형, 안정형, 순종형, 글로벌형 등.

 

기 록 해 보 기

나는 어떤 방식으로 나만의 천직을 만들어나가고 싶은지 기록해보자.

 

출처: <대한민국 진로백서>일부 수정보완

 

연재글:

천직을 찾은 5가지 유형 () - 소명형, 계단형, 재능형 https://careernote.co.kr/3067

천직을 찾은 5가지 유형 () - 혁신형, 돌연변이형 https://careernote.co.kr/3068

 

오늘도 불꽃 퐈이야~~~^^

 

*글쓴이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교육&상담 문의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과정 :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이메일 : career@careernote.co.kr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무릎팍TV 구독+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가슴 뛰는 비전>

 

 

google.com, pub-1056335907458042, DIRECT, f08c47fec0942fa0
카리스마가 쓴 주요저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정철상 저
가슴 뛰는 비전
정철상 저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정철상 저
예스24 | 애드온2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RSS로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Prev 1 2 3 4 5 6 7 8 ··· 80  Next ▶
BLOG main image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책을 좋아하는 독자로서 책 이야기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삶과 인생, 서른 번 직업을 바꾸며 성장해온 자전적기록과, 평범한 가장으로 살면서 겪고 느낀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를 전한다. 젊은이들의 고민해결사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데 일조하고픈 커리어코치
by 따뜻한카리스마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890)
아보카도심리학 (21)
대한민국 진로백서 (80)
따뜻한 독설 (128)
서른번 직업을 바꾼 남자 (188)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126)
청춘의 진로나침반 (40)
가슴 뛰는 비전 (69)
책,서평,독서법 (258)
고민 상담 Q&A (873)
삶,인생,사는 이야기 (174)
자기계발,교육,세미나 (378)
취업,진로,직업,경력관리 (89)
사회,비평,고발 (90)
맛집,숙박,여행지 (80)
나의 일상 (3)
가정, 육아 (67)
영화,방송,연예 (70)
기업,경영,창업 (27)
블로그,IT (43)
유머,쉴꺼리 (13)
건강,운동,명상 (11)
방송 영상 (5)
유튜브 방송 (28)
주절주절 (24)
비공개 글감 소재 (0)
  • 16,169,950
  • 4021,779
따뜻한카리스마'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