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성공은 타고난 환경일까? 노력일까? <아웃라이어>의 비밀

by 따뜻한카리스마 2009. 4. 3.

부제: 맹독이 가득한 책 <아웃라이어>,
        해독만 잘하면 보약!


선물 받은 책이다.

책을 훑어보니 저자명이 눈에 익다. 

일전에 읽었던 <티핑포인트>와 <블링크>의 저자 말콤 글래드웰이다.


저자 특유의 번뜩이는 혜안과 창의적 시선을 가진 유려한 필체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넘친다.

이 책의 초반부에서는 ‘도대체 무슨 말을 꺼내려고 하는 거야?’라는 욕지거리가 떠오르면서도 한편으로 호기심에 이끌린다.


‘그러니까 1,2,3월에 일찍 태어난 아이들이 성공한다는 말인가? 그럼 아이들을 년 초에 태어나도록 해야 한다는 말인가?’라는 기이한 생각마저 든다.


저자는 전문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먼저 ‘1만 시간의 투자’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런데 ‘1만 시간의 노력을 먼저 한 사람이 성공한다는 말인가, 아니면 1만 시간의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이 성공을 만든다는 말인가?’ 하는 의문들이 떠오른다.


그렇다면 ‘모든 성공은 이미 운명이 주어진다는 말인가?’라는 황당한 저자의 논리가 나오지는 않을까 하는 잔뜩 불만스럽고 냉혹한 비평의 생각마저도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 같은 독자를 유혹하는 곳곳의 장치로 인해 계속해서 글에 빨려 들어감을 느낀다.




후반부로 흘러가면서도 ‘무슨 이야기하려고 하는 거야?’라는 의문들은 계속해서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독자를 몰아가면서 몰입시킬 수 있는 저자의 흡입력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특히 대한항공 비행기 추락사건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나라 이야기라 더욱 충격적이기까지 했다.


다만 한 개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재능 뿐 아니라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시기적 여건이 무르익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하니 다소 혼란스러운 느낌이 든다. ‘이미 시기를 놓치거나 사회적, 문화적, 가정적 배경이 없는 경우에는 돌이킬 수 없다는 말인가’라는 생각마저 들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리 보통사람들이 범접할 수 없는 소수의 뛰어난 인물들만을 다뤘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 적용되기에는 다소 무리한 면이 많이 느껴진다.


다만 개인 뿐 아니라 우리 사회를 위해서라도 미래의 우리 자손을 위해서라도 올바른 사회와 문화를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사명의식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 대한 비평을 하나 더 가하자면 이미 모두 벌어진 일을 가지고 분석했다는 것이다. 무슨 말이냐 하면 시간이 지난 주식시장을 보면서 내가 내세운 이론이 맞는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무엇보다 이 글을 읽고 자기 변화에 대한 다짐보다는 의욕을 상실해 자신의 잘못을 환경 탓으로 돌릴만한 사람들이 많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에 대한 이론에 대한 반론은 이와 같이 끝도 없이 내세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런 필력도 없고, 그럴 재능도 없고, 그럴 시간적 여유도 없다.


저자의 주장은 분명히 흥미롭다. 하지만 잘못 바라보면 전혀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는 맹독이 잔뜩 든 책이다. 그래서 주의가 필요하다. 치명적인 독소를 소화할 수 없다면 차라리 안 읽는 것이 더 좋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독이 있는 일부 음식들을 먹는 이유는 잘만 독을 다루면 ‘보약’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 역시 ‘잘못된 독기’로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시각의 관점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유용한 면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이 책을 선물해주신 블로거 '탐진강'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덧붙여 대한항공에 얽힌 우리 문화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아주 큰 관계로 2회에 걸쳐 별도로 연재토록 하겠다.


도서 <아웃라이어>를 통해서 배워야 할 교훈
1. 맹독이 가득한 책, <아웃라이어>, 해독 잘하면 보약!
2. 우리가 잊고 있는 괌 비행기 추락사건의 교훈 (예정기사)
3. 괌 사고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우리 사회는 추락할 것이다! (예정기사)
  *연재기사 기대해주세용^^ㅎ

가장 인상 깊은 문구:

“작곡가, 야구선수, 소설가, 스케이트선수, 피아니스트, 체스선수, 숙달된 범죄자, 그밖에 어떤 분야에서든 연구를 거듭하면 할수록 이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1만 시간은 대략 하루 세 시간, 일주일에 스무 시간씩 10년간 연습한 것과 같다. 물론 이 수치는 ‘왜 어떤 사람은 연습을 통해 남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 내는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설명해주지 못한다.


그러나 어느 분야에서든 이보다 적은 시간을 연습해 세계 수준의 전문가가 탄생한 경우를 발견하지는 못했다. 어쩌면 두뇌는 진정한 숙련자의 경지에 접어들기까지 그 정도의 시간을 요구하는지도 모른다.”



글쓰기 관련글 :
1. 내가 블로그에 글 쓰는 6가지 이유
2. <쇼생크 탈출>의 저자, 킹의 글쓰기전략
3. 주목받는 블로그 글쓰기 작성법 1탄 - 기초편
4. 한국에서 번역가로 살아간다는 것은...
5. 한국인이 한국어 못하는 이유
6. 글쓰기로 밥먹고 살아가는 18인의 프로 글쟁이들의 이야기
7. 작가 이외수, 자기만 아는 놈들 글쓸 자격 없다!
8. 책에 무수한 글감이 숨겨져 있다!

독서 관련글 :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독서가 인생을 바꾸다.
독서법만 개선해도 2배 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책 읽는 도시 만드는 김해시의 무한도전, 놀라워!

최근 읽은 책&독서 노트;
07년 내가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08년 내가 읽은 독서 목록(강추와 비추 목록)
09년 1월에 읽은 독서 목록
09년 2월에 읽은 독서 목록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로그인 없이도 된답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야그들이 넘쳐납니다! 다른 글도 봐주세요.그냥가면 바부^^ㅎ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서도 구독해 읽으실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사연이나 고민이나 상담 문의도 환영합니다!!!
특히, 칼럼 의뢰나 자기계발 강의는 무조건 환영합니다*^^*(career@careernot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