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교육,세미나

작심삼일을 뛰어넘는 1%변화관리법

by 따뜻한카리스마 2009. 1. 13.

작심삼일을 견뎌내자!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작은 결단이 큰 성공을 일궈낸다!

사람들은 해마다 신년이 되면 새로운 결심을 한다.

‘좋은 곳으로 취업해야지’, ‘매일 운동해야지’, ‘매주 책을 읽어야지’, ‘매일 영어공부를 해야지’, ‘담배를 끊어야지’, ‘다이어트 해야지’, ‘적금을 부어야지’, ‘집을 사야지’ 등의 크고 작은 결심과 각오로 한해를 시작하려 한다.


그런데 정작 신년이 다가오면 작심삼일로 그치는 경우가 많다. 몇 번의 실패로 좌절하고 절망하면서도 그래도 새해 첫날에 무엇인가 시작했다는 것 자체로 위안을 삼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는 과거의 일을 또다시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다.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실천할 때마다 매번 작심삼일을 되풀이 하는 것과 같이 어리석은 일도 없다. 그런데도 우리는 비슷한 행동을 반복하면서도 전혀 다른 결과를 원한다. 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의 저자 이민규 박사는 ‘새해 신년각오가 실패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첫째, 지금은 충분히 고통스럽지 않기 때문입니다.
새해부터 운동을 하겠다는 것은 지금은 운동하지 않고도 살만하다는 얘기가 되겠죠. 인간은 충분히 고통스럽지 않는 한, 끝까지 버티면서 변화하지 않으려는 정말 고집스러운 동물입니다.


둘째, 지금은 바꾸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새해부터 무엇인가를 하겠다는 결심 속에는 ‘새해 첫날이 올 때까지는 현재의 행동을 지속하겠다.’는 강한 동기가 숨어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새해 첫날이 지금으로 바뀌게 되면 우리의 생각은 어떻게 바뀔까요? ‘지금도 기존의 행동을 그대로 하고 싶다.’라는 동기가 다시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셋째, 실패할 계획을 세우기 때문입니다.
실패할 계획을 세우니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형 인간이 되겠다’, ‘매일16시간씩 공부하겠다’
는 식의 결심은 99%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차라리 30분씩 일찍 일어나겠다’, ‘1시간씩 더 공부하겠다’ 는 식으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우는 것이 낫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주로 실천 불가능한 거창한 계획을 새해 결심으로 삼죠. 그리고 작심삼일로 끝나도 자신의 계획이 워낙 거창했으니까 그럴 수도 있다고 자기합리화를 하기도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아무리 큰일도 실천하기 쉬운 작은 일로 쪼개는 데 남다른 재능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남들이 엄두도 내지 못하는 일들을 결국은 해내고 만다. 고래를 먹기 위한 방법은 잘게 조각내어서 먹는 방법 밖에 없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일까? 이민규 박사는 “아주 작은 일,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는 그런 사소한 일에서 생각하는 범위와 접근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지 않을까”라고 이야기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우리가 원하는 꿈이나 목표를 스스로 ‘할 수 없다’라고 생각해버리면 성취할 가능성을 닫아버리게 된다.

따라서 행복하려면 ‘행복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성공하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번창할 수 없다.
부정적인 생각은 성공할 수 없는 일들만 생각하고 실패할 환경과 더욱 더 친밀해지도록 하기 때문이다.


새해라고 거창한 목표만 세우고 실천을 멀리할 것이 아니라 작고 사소한 일이라도 지금 당장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큰 것이 아니어도 좋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지금 당장 웃어야 한다. 건강을 지키려는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10분이라도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성공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성공자들이 달려간 길을 따라서 지금 바로 행동으로 옮길 필요가 있다.


독서법& 독서습관 고치기;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독서가 인생을 바꾸다.
독서법의 기본은 시간마련, 어떻게 모을까?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최근 읽은 책&독서 노트;
07년 내가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08년 내가 읽은 독서 목록(강추와 비추 구분)

덧글.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로그인 없이도  된답니다*^^꼬~옥^^*

앞으로도 읽기만 해도 배움이 되는 따뜻한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서도 구독해 읽으실 수 있습니다. 100번째 구독하시는 분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드리겠습니다!
그냥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시고 방문해주셔도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