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경력이 미진한 청년이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방법 있나요?

by 따뜻한카리스마 2014. 7. 18.

 

교수님 취업진로 강사협회설립을 축하드립니다 ^^*

멋진 카페(www.jobteach.org)도 개설하셨더라고요.

 

강연회에 너무너무 가고 싶었는데요. 저녁근무라 못 가게 되었어요 ㅠ사실 전부터 교수님이랑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데 자꾸 시간이 맞지 않아서 이렇게 메일을 보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강사로써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아직 길을 못 잡아서요.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틀에서 시작을 해보려고 하는데 3월, 9월 공채시즌을 대비해서 제가 지금 모 방송국 라디오 리포터로 활동하니까요. 2월 달부터 보이스 트레이닝 관련해서 일단 강의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주2회로 하루 30분에서 1시간 기준으로 강의를 짜고 있습니다. 경력도 짧다보니 학교홈페이지에 학생들 모집해서 시작을 해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9월쯤에는 교수님 수업을 들었던 취업진로 강사로써 활동해보려고 하는데요.

 

그 사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때도 아마 학교홈페이지에 글을 올려서 모집을 할 것 같아요. 9월 수업은 아직 정한 게 없어요.

 

이력서 면접 관련해서 수업을 할지 아니면 저학년을 기준으로 스펙관리 관련수업을 할지...아마 9월 수업을 위해서 수업을 더 들어볼까 생각중입니다. MBTI관련수업이나 윤성혜 선생님 수업과 교수님 수업을 재수강 할 생각이고요. 일단 9월 달까지는 아직 시간이 있어서 지금 보이스 트레이닝 수업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보이스 트레이닝 수업은 지금 세부목차까지는 짜놓았고 수업진행과 사례 같은 것도 이제 수업에 맞게 넣고 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제가 경력이나 그리고 대학 전공이나 너무 관련이 없다보니 과연 사람들이 제 수업을 들으러 올까 하는 생각이 너무 큽니다.

 

그냥 맘 편하게 회사에 취직해서 일만하면 좋겠지만 강사로써 인생을 살면 되게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아서 이 길을 걸으려고 하는데 요즘 자신감이 너무 없네요.

 

제가 지금 이렇게 시작하는 게 맞는지도 모르겠고요. 더 배워서 강의를 할까 생각도 많고요. 하지만 다른 분께서 일단 먼저 강연을 해보라고 하셔서 그냥 해볼까하는 생각에 수업을 짜봤고요.

 

교수님이 저보다 앞서서 이 길을 걸으셔서 좋은 덕담이나 좋은 말씀 해주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메일을 써봤어요

 

저처럼 불안했던 적도 있으셨을 것 같기도 하고 ... ㅎ

감사합니다 ^^*

 

 

 

답변:

00씨가 숙제를 남겨주셔서 저도 답변을 고민을 했는데요. 고민만 하고 있으면 답변이 더 많이 늦어질 것 같아서 메일을 보고 바로 답변을 드립니다. 젊은 날의 저야 불안 덩어리였죠. 뭐,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지만 고민의 수준이 달라진 면은 있습니다.

 

경력 초기에 강의를 시작해보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전문 강사로서 활동하기에는 아직 나이도 너무 어리고, 콘텐츠도 부족하고, 역량이나 경험적으로도 부족한 부분이 걱정스럽습니다.

 

준비 없이 너무 일찍 시작하면 오히려 일찍 무너질 수 있는 것이 강의 분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탁월한 재능이나 열정이 있다면 그나마 유리한 부분도 있는데요. 그러한 경우라도 어느 정도의 사회경력을 쌓으면서 다양한 경험도 거쳐보시면서 자신의 역량을 강화해서 출발하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강의는 파트 파트로 조금씩 해보시면서 전문 강사로서의 길을 하나씩 닦아 나가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자신이 하고 싶은 강의주제를 정한 다음 학교 내의 게시판이나 인터넷이나 SNS 등을 통해서 강의 들을 사람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우에 따라 처음에는 무료로 해주고 차츰 유료로 넓혀 나가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래서 본업을 하는 동안 틈틈이 파트타임으로 일하듯 강의를 해보는 겁니다.

 

강사가 되는 가장 좋은 경로는 다양한 경험을 거치며 특정한 성과를 내는 것이겠지만 사실은 그보다 더 중요할 수 있는 부분이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회적인 성취를 이룬 사람이야 필수적인 부분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평범한 사람들에 속한다면 그 누구보다 부지런히 책을 읽어야 합니다.

 

전문강사가 되고 싶다면 한 달에 10권정도 읽겠다는 각오는 되어 있어야 합니다. 물론 각오만으로는 안 됩니다. 실제로 읽어야 합니다. 5,6년 이내 적어도 1000권 정도는 읽어야 하는데요. 그러면 자연스레 길이 보일 겁니다. 인풋이 없으면 아웃풋이 나오지 않습니다. 양이 있어야 질도 있는 법입니다. 500권정도 읽으시면 조금 더 뚜렷한 길이 보이기 시작하실 겁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 사람들의 강연도 많이 듣고 그들의 콘텐츠도 배우면서 동시에 그들의 스타일을 분석해서 나만의 스타일로 적용해나가야만 합니다.

 

너무 욕심내지 마세요. 차분하게 천천히 그러나 열정을 잃지 않고 지치지 않고 꾸준하게 전진해 나아가는 자세와 태도가 필요합니다.

 

만일 방송 쪽으로 계속 경력을 쌓아나가고 싶다면 교통방송국에서 방송하면서 MC로,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제이스피치의 김정아 선생을 롤모델로 삼아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이외에도 여러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그 분들을 찾아 벤치마킹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니까 방송 쪽에 고정코너를 하나 맡고,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해 한 대학의 강사로도 강의하고, 여러 군데 행사에 사회로도 나가며 자기만의 스타일로 강의를 해나가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김정아 선생님도 저한테 커리어코칭 받으셨답니다^^요즘 너무 잘 나가시는 중이죠. 저랑은 비교도 안 될 정도로 팬층도 두툼하시더라고요.^^*

 

저를 만나서 그렇게 되었다고 주장하고 싶지만^^, 사실은 김정아 강사님 자신의 기본기가 탄탄했기 때문일 겁니다. 라디오 아나운서로서 해야 될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계셨고, 더불어 오랫동안의 방송 경력과 진행 경험을 쌓아왔고, 내적인 열정과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니 큰 방향을 세웠다면 부지런히 기본기부터 쌓아 나가보세요. 교육심리, 상담심리, 직업심리, 조직심리, 직업상담, 평생교육, 교육기획, 취업, 코칭 등의 대학원 과정 추천 드립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렇지 이외에도 다양한 교육과정들이 있을 터이오니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너무 좋은 대학원 가려고 하지 말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면서 학위 취득하기 쉽고 다니기 가까운 곳을 선택해보시길 권합니다.

 

만일 경력을 쌓는다면 방송국에서 기자나 연출자로의 커리어 체인지도 도움이 될 겁니다. 물론 리포터로서 전문성을 구축하는 것도 좋습니다. 교육업체나 취업, 채용, 상담 업체들로의 커리어 체인지도 좋습니다. 학교나 대학도 좋은데요. 만일 일반 기업으로 간다면 인사, 채용, 교육, 상담, 홍보, 영업, 마케팅 등의 직무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강사는 어떤 직무를 하든 그 나름대로 다 도움 됩니다. 취위생사 출신, 성우출신, 농대 출신, 인쇄업 출신, 범죄심리 등의 아주 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가진 강사분들을 보았는데요. 그 각각의 특색이 살아 있어서 같은 주제의 이야기도 다른 방식으로 전개해주니 신선하게 들리더라고요.

 

더불어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변수가 많이 발생해서 어려움을 겪을 겁니다. 하지만 앞으로 어떤 커리어 패스를 쌓아가던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려는 노력입니다. 저 역시도 지금까지 계속 노력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제 강의를 다시 듣는다면 언제든 환영합니다^^서울에서도 제 과정을 듣고 대학에 취업지원관으로 나가게 되신 분이 다시 듣고 싶다고 찾아오신 분들도 있었더랬습니다^^* '취업진로 지도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이 이전보다 훨씬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교육일정에 대해서는 항상 http://www.careernote.co.kr/notice/1611 에서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이 페이지를 보시고 일정 참조하시면 될 겁니다.

 

아직 취업진로 분야를 경험하지 못하신 분들에게는 다시 한 번 뚜렷하게 자신의 길을 새기는 계기가 될 겁니다. 사실 이 분야의 상담가나 강사나 취업, 진로 관련 직무를 수행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꾸준하게 자기 자신을 관리하면서 여러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멋진 인연들 많이 만들어 나가세요^^* 매월 한 차례씩 서울과 부산에서 진행되는 강연회에도 시간될때마다 오셔요^^

 

그런 과정을 거치다보면 강사라는 방향이 나에게 맞는지 아닌지도 알 수 있을뿐더러 새로운 기회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겁니다.

 

늘 응원해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

 

*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제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http://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진행 중인 교육

7월 19일 : 취업진로 강사 무료강연회 http://cafe.daum.net/jobteach/Sk9N/44

8월 5일 : 청중들의 참여를 끌어내는 퍼실리테이터 역량 개발 과정 http://cafe.daum.net/jobteach/Sk9N/45

8월 23일 :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14기 양성교육(서울) http://www.careernote.co.kr/notice/1611

9월 13일 : 참여를 끌어내는 퍼실리테이터 역량 개발 심화과정 http://cafe.daum.net/jobteach/Sk9N/46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맺기+,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 RSS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취업수기 공모 : 클릭+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2014년도 취업진로지도 강사 양성교육 : 자세히 보기 + 취업진로 강사협회 둘러보기+

저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