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감정기복을 극복하는 5가지 전략

고민 상담 Q&A 2012.08.11 07:22 Posted by 따뜻한카리스마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도 00에 사는 24살 000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제 성격과 감정기복에 대해 상담 좀 받고 싶어서 이리 연락을 드려요~틈만 나면 감정기복 생기고...소심한 성격과 다른 사람들과의 유난히 많은 트러블이 많이 생겨서 걱정입니다..

 

사람들과 트러블이 날 때마다 제 탓으로 돌리는 저의 성격과....또 제가 싫어하는 사람들과 마주칠 때마다 마음으로 앙심을 품게 되는데..어찌 되는 심리일까요??

 

사람들은 저의 성격을 탓하는데..저는 옳은 일, 옳은 말로만 사람들에게 이야기기한 것뿐인데 왜 그러는지 이해가 안돼서요..

 

왜 사람들은 저를 뒤에서 욕을 할까요..?? 제가 뭘 잘못했는지 몇 번씩 생각도 해봤습니다. 상대 분들은 본인들의 실수는 인정하면서도 결국은 다들 저에게 탓을 돌리더라고요..

왜 그러는 걸까요??

 

답변:

구체적인 상황을 언급해주지 않아서 어떠한 상황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만일 만날 때마다 사람들이 다 그렇게 본다면 분명 나에게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일단 감정기복은 누구나 겪는 문제입니다. 다만 그 폭이 클 때는 조절이 필요하겠죠. 감정의 진폭을 낮추기 위해서는 작은 일에 개의치 않고 자신이 해야 될 중요한 삶의 과제에 몰입하는 자세와 태도가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감정의 기복이 일어날 겁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죽을 때까지 그런 일들이 반복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정기복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3가지로 정리해봅니다.

 

첫째, 감정기복의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생각하고 또 생각해봐야 합니다. 마음 깊숙이 내면의 뿌리 깊은 원인을 찾으려 노력해야 합니다. 감정기복이 발생할 때 그 이유를 글로 기록해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도 물어봅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알기만 해도 50% 정도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둘째, 그렇게 원인을 찾아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마음을 바로잡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이번에는 감정기복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명상이나 운동도 좋은데요. 그냥 한두 번해서 될 일이 아니라 아주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삶에서 제가 수행해야 될 가치 있는 일에 몰입하니까 좋더라고요. 자기만의 해소법을 찾아야 합니다.

 

셋째, 아무리 옳은 소리라 하더라도 아무한테나 그런 바른 소리를 마구해서는 안 됩니다. 입 바른 소리가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상대가 요구하지 않을 경우에는 때로 모른 척 참아야 합니다. 본인은 상대를 위해서 던지는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상대는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충고와 조언을 듣기 싫어합니다. 그렇다고 타인만 탓해서는 안 됩니다.

 

넷째, 나의 잘못도 인정하라. 다른 사람의 잘못을 참지 못하는 나에게도 강박증이나 결벽증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 들여야 합니다. 그러니까 조금만 잘못되어도 그것을 참지 못하는 나에게도 잘못이 있다는 거죠. 근본적인 원인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죠. 타고난 기질이나 성향이 그럴 수도 있고 부모님의 양육 태도가 그렇게 만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옳고 완벽하고 강직하고 도덕적인 것이 모두 다 좋다고 볼 수도 있지만 때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인류의 역사를 훑어보면 인간이 저지른 대범죄는 이런 식으로 옳지 못한 종족이나 종교에 대한 탄압으로 자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지나치게 초자아의 발달이 부른 잘못된 참사들이라는 사실 잊지 말아야겠죠.

 

다섯째, 나를 바르게 세워라. 다른 사람의 비평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습니다. 분명 타인이 얄미운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럴 때 많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라도 나 자신에게는 문제가 없었는지 냉정하게 살펴봅니다. 경우에 따라 무시하기도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 왜 그러한 상황이 있었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기록해서 그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평 그 자체의 옳고 그름 보다는 나 스스로 나 자신을 바르게 세우는 데에만 집중하면 남의 시선에 그리 개의치 않아도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

 

 

* 상담요청은 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 보기+ 을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로 고민을 보내주시면 되겠습니다.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맺기+,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 RSS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취업수기 공모 : 클릭
유료 코칭 희망하시면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제가 누군지 궁금하시다면
상세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강사 2기 교육생 모집 : 자세히 보기 + 대구 교육생 모집 : 자세히 보기 +
주요저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카리스마가 쓴 주요저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정철상 저
가슴 뛰는 비전
정철상 저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정철상 저
예스24 | 애드온2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RSS로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녁노을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가요.
    구글크롬으로 들어오니 악성코드가 있다고 뜹니다.

    즐거운 주마 ㄹ되세요

    2012.08.11 07:32 신고
  2. 간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음이 편해지네요.
    하지만 궁금증이 생깁니다.
    이조차도 감정이 계속 수면아래에 있다가 이런 글을 읽고
    언제그랬냐는듯.
    그래...힘을 내보자 하고 반전이 되는 것 역시 감정기복의 폭이 크다 할수있는 것이죠?

    2012.08.12 20:10 신고

BLOG main image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책을 좋아하는 독자로서 책 이야기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삶과 인생, 서른 번 직업을 바꾸며 성장해온 자전적기록과, 평범한 가장으로 살면서 겪고 느낀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를 전한다. 젊은이들의 고민해결사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데 일조하고픈 커리어코치
by 따뜻한카리스마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548)
따뜻한 독설 (128)
청춘의 진로나침반 (40)
서른번 직업을 바꾼 남자 (161)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126)
가슴 뛰는 비전 (66)
고민 상담 Q&A (790)
책,서평,독서법 (244)
삶,인생,사는 이야기 (161)
자기계발,교육,세미나 (346)
취업,진로,직업,경력관리 (82)
사회,비평,고발 (86)
맛집,숙박,여행지 (69)
나의 일상 (2)
가정, 육아 (65)
영화,방송,연예 (62)
기업,경영,창업 (22)
블로그,IT (43)
유머,쉴꺼리 (13)
건강,운동,명상 (11)
방송 영상 (3)
주절주절 (24)
비공개 글감 소재 (0)
  • 14,984,601
  • 1931,056
따뜻한카리스마'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