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독서법

어지러운 내 마음 내려놓기, 술취한 코끼리 길들이기

by 따뜻한카리스마 2010. 1. 18.

 

부제: 간절히 원하면 가질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고통의 시작일 뿐!


도서 <술취한 코끼리 길들이기>는 수행승 아잔 브라흐마가 자신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깨달음을 담고 있다.

저자 브라흐마는 원래 영국에서 태어나 대학까지 졸업하고 고등학교 교사로서도 활동을 했다.

기독교인으로 신앙생활을 해왔으나 불교서적을 접하면서 자신이 불교도임을 깨닫고 태국에서 아잔 차라는 스승 아래에서 10여 년 동안 수행했다고 한다. 현재는 호주에 있는 한 절의 주지스님으로 활동하고 있다.



수행승이 느끼고 겪은 삶의 경험들이라 다소 현실과 동떨어진 부분도 있고, 도저히 이해가 불가능하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다.


예를 들어 맛있는 음식점에 가서는 상대와 일체의 잡담이나 대화를 하지 말라고 하는 말이라든지, 수행하고 있는 동안 자신에게 다가온 킹코브라의 넓적한 머리꼭지를 부드럽게 만졌다든지 하는 식의 이야기는 공감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우리 내면에 술 취한 코끼리가 가진 수많은 탐욕스러운 본능과 욕망에 이끌려 살아가고 있음을 맹렬히 지적하고 있다.


그런데 잘못했다고 하는 꾸지람이 엄하지 않고, 아주 유머러스한 스토리텔링의 이야기들로 버무려져 있어 재미있다는 생각마저 든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는 이유는 원하는 마음을 내려놓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수행승이 육체적, 정신적, 물질적, 사회적 욕구를 떠나서 살아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도 있겠으나 조금의 주저함도 없이 모든 것을 버리고 살아가는 그의 모습에 경탄을 금치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 솔직히 말해 ‘이 양반 생까는 것 아냐. 구라겠지. 아니면 바보구먼.’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어떻게 단 한 푼의 돈도 바라지 않고, 이빨이 썩어가는 치통을 견디고, 소유로부터의 완벽에 자유의 경지에 이를 수 있을까.


욕심을 버리지 못하는 세속적인 인간의 마음으로 본다면 그 모든 일은 불가능하리라. 마음을 비우는 일만큼은 꼭 배우고 싶다. 알면서 너무 안 된다.


종교적인 색체를 떠나 마음이 어지럽고 혼란한 사람에게 작은 힘과 위로가 될 책이다.


*추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볼까하고 트위트 개설 했습니다^^ @careernote 입니당^^
비즈니스 인맥사이트인 링크나우도 유용하겠더군요. 관심 있으신 분은 클릭+^^ 


독서/독서법 관련글 :
내 인생을 바꾼 단 한 줄의 문구
15년만에 들어간 만화방에서 벌어진 해프닝
군대에서 두드려 맞으면서도 익힌 독서습관으로 내 인생이 바뀌다.
독서법만 개선해도 2배 효과 있다! 
초등학교서 익힌 독서습관 버려라
독서데이트 즐겨보세요
집착버리면 독서능력 늘어난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내 인생을 바꾼 3권의 책
인물의 삶을 통해 인생을 배워야 하는 3가지 이유!
우리 아이 독서습관 길들이는 6가지 전략
한 달에 스무 권 읽는 독서에 숨겨진 비밀?
좋은 책 한권은 백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

최근 읽은 책&독서목록;
07년 읽은 200여권의 도서를 정리하며

08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09년 읽은 도서 목록과 추천도서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손바닥모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로그인 없이도 됩니다!
그냥 왔다, 그냥 나가기 아쉬울 정도로 좋은 이야기들이 숨어 있답니당. 다른 글도 봐주세용^^ㅎ
읽기만 해도 배움이 있고, 따뜻함이 있는 이야기는 쭈~~~욱 계속됩니다!!!
RSS를 통해 구독해 읽으실 수도 있습니다. 간편하게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셔도 좋~답니다^^
어떠한 고민이나 상담 문의도 환영합니다! 물론, 칼럼이나 강의 의뢰도 대환영입니다*^^*
따뜻한 카리스마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프로필과 연락처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