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앞으로 어떠한 직업을 가져야 할지 고민을 한다.

 

사람들마다 원하는 직업과 목표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직업 선택의 범위는 실로 광범위하다.

 

우리나라만 해도 1만 3천 가지라고 하고, 전 세계적으로는 10만 여가지라고 한다. 그러다보니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될지 고민을 많이 한다. 하지만 방향만 잡으면 좀 더 진로설계를 하기가 쉽다. 진로방향은 크게 3가지로 잡을 수 있다. 나는 어떤 진로방향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첫째는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진로이고, 두 번째는 전문가로서의 길이고, 세 번째는 사업가로서의 길이다. 그러면 하나씩 살펴보자.

 

(1)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진로

대개 조직생활이라고 하면 직장생활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학교나 국가 역시 모두 조직이다. 큰 조직일수록 인지도가 높을 뿐 아니라 비교적 연봉도 높고, 안정적일 수 있다. 다만 직무 중심의 일을 하기 때문에 다른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수 있다.

 

이에 반해 작은 조직은 인지도도 낮고, 불안정하고, 연봉이나 처우도 낮을 수 있다. 게다가 자신이 맡은 직무 이외에 잡다한 여러 가지 업무까지 동시에 수행해야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다보니 구성원 입장에서는 불만이 많을 수 있다. 하지만 주도적이고 자율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업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을 뿐 아니라 손쉽게 기업의 수익구조나 흐름을 읽어낼 수도 있다.

 

사실 상당수의 구직자들은 첫 사회생활을 이러한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생활부터 시작 하게 된다. 분명 어떠한 조직에 있느냐에 따라 대우가 다를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큰 조직을 선호한다. 하지만 어디에 있던 어떠한 자세로 배울 것인가 하는 태도가 장기적인 경력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태도라고 말할 수 있다. 다음은 조직생활에서 요구하는 것들이다.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거기에 따라 대비해보자.

 

* 조직 생활에서 요구되는 질문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량, 자질이 무엇인지 분석할 필요.

안정적인 일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유리

스텝으로서의 지원 활동, 조직과의 체질 점검 필요

규칙적, 규범적 생활에 잘 적응하는 사람들

 

 

(2) 전문가로의 길

사실 조직생활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로 구속되는 측면이 있다. 게다가 기업 수명 자체가 너무 짧아 사라지는 기업들도 있어서 자신만의 전문성을 가지고 일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중에 전통적인 전문가 그룹이 있고, 신생분야의 전문가 그룹이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가 되고 싶다고 한다면 전통적인 전문가 부분으로 파고들 것인지 새로운 분야를 파고 들 것인지 정해야 한다.

 

전통적인 그룹은 의사, 한의사, 약사, 교수, 판사, 검사, 변호사, 세무사, 노무사, 공인중개사 등의 오랫동안 전통을 이어온 전문가 그룹을 이야기한다. 이에 반해 신생분야 전문직군은 커리어코치, 카피라이터, 캘리그라피,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앱 개발자, 자기계발 강사, 창업 컨설턴트 등을 들 수 있다. 다만 신생분야 직업군은 끊임없이 뜨고 사라지기 때문에 하나를 파고드는 힘도 필요하지만 시대 흐름을 읽는 능력도 중요하다. 다음은 전문가가 되기 위해 검토해야 될 질문들이다.

 

* 전문가가 되기 검토해야 될 질문

0.1% 안에 드는 나만의 전문분야 구축 가능성 여부

한 분야를 집요하게 파고들 인내심 있는가?

단순, 반복적인 일을 되풀이할 수 있는가?

시대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가?

몰입, 집중력, 자기관리 능력 뛰어난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창의력 있는가?

 

(3) 사업가로의 길

직장생활하기 전에 사업부터 시작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기업가가 되고 싶어도 사회경험을 쌓기 위해 조직생활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사람 중에도 일을 적극적으로 임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경영자의 입장으로 바라보기에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단지 돈만 바라볼 경우에는 사업적 감각을 익히기 힘들다. 실제로 직장생활 경험은 사업을 하는데도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그런데 실제로 사업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창업을 시작해 성공할 확률은 20% 정도 밖에 안 된다고 한다. 혈기왕성한 20대에 창업에 도전하는 일은 분명 멋지다. 하지만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비즈니스 감각을 최대한 익힐 필요는 분명 있다. 다음은 사업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질문들이다.

 

* 사업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질문들

직접적인 사업경험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 분석

성공하거나 실패한 아이템, 서비스 분석

성공한 기업인 탐구

담대한 용기와 배짱

경제 흐름을 꿰뚫어보는 통찰력

 

참조출처: 도서 <청춘의 진로나침반>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맺기+,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 RSS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취업수기 공모 : 클릭
유료 코칭/상담/교육 희망하시면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상세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강사 2013년 교육생 모집일정 : 자세히 보기 +

저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카리스마가 쓴 주요저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정철상 저
가슴 뛰는 비전
정철상 저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정철상 저
예스24 | 애드온2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RSS로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심우상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회 진출할 때 읽어 보았으면 좋을 법한 얘기네요. 지금도 직장 생활 중이지만 도움 되네요.
    포스팅 잘 읽어보고 갑니다 ^ ^

    2013.04.26 11:57 신고
  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3.04.26 16:15

BLOG main image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책을 좋아하는 독자로서 책 이야기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삶과 인생, 서른 번 직업을 바꾸며 성장해온 자전적기록과, 평범한 가장으로 살면서 겪고 느낀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를 전한다. 젊은이들의 고민해결사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데 일조하고픈 커리어코치
by 따뜻한카리스마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456)
따뜻한 독설 (127)
청춘의 진로나침반 (40)
서른번 직업을 바꾼 남자 (158)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126)
가슴 뛰는 비전 (63)
고민 상담 Q&A (749)
책/서평/독서법 (241)
삶/인생/사는 이야기 (154)
자기계발/교육/세미나 (325)
취업/진로/직업/경력관리 (81)
사회/비평/고발 (87)
맛집/숙박/여행지 (67)
블로그/IT (41)
기업/경영/창업 (21)
방송 영상 (3)
가정, 육아 (63)
영화,방송,연예 (58)
유머,쉴꺼리 (13)
건강,운동,명상 (11)
주절주절 (24)
비공개 글감 소재 (0)
  • 13,806,564
  • 2455,175
따뜻한카리스마'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