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정직원도 아닌 이 회사에 매달려 있어야 하나?

by 따뜻한카리스마 2012. 2. 28.

안녕하세요. 교수님. 제 소개를 하겠습니다.

저는 올해 27살의 청년입니다. 00공고 전기과를 졸업하고, 22살에 군대 전역, 23살에 2년재 대학교 소방행정과 입학해서 25살에 졸업하였습니다.


대학교 시절부터 교수님처럼 피자배달, 편의점 알바,노가다,소방점검,용접,생산직,사무직,청소 등등 정말 많은 직업과 아르바이트를 해왔는데요. 그만둔 이유는 급여문제, 인간관계, 고용형태, 발전성 등 이었습니다


부모님께서 이직 좀 그만 하라고 집까지 사주시면서 정착하라고 하시고 저 또한 힘든 모험 그만하고 결혼도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다. 여러 가지 경험을 쌓기는 했지만 이렇다 할 경력도 없고 현재는 00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화장품 회사에 8개월째 근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직 생활 중에 노는 게 힘이 들어서 아웃 소싱을 통해 입사를 한 상태라 고용상태가 불안합니다. 잘하면 정직원 시켜주겠다고 하여 버티고 있지만 확신도 없고 용역이라서 가끔 일이 없을 때에 집에서 쉬기도 하고 오늘도 그렇습니다.


정직원들 체육대회라서 출근하지 말라고 해서 연차 썼습니다. 정말 계속 다녀야 할지 고민 입니다. 또 이력서 내고 면접보고 하는 것은 정말 지겹습니다.


제가 정말 바라는 건 성공입니다. 튼튼한 기업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제가 방황한 이유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게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요 부디 좋은 답변 기다릴게요

교수님 감사합니다^^


답변:

저처럼 직업을 오락가락한 사람이 잠시 이동을 멈춰서 생각해보라고 말한다면 어불성설일까요? 만일 아직까지 어디를 가야할지 정해진 곳이 없다면 일단은 계속 다니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그냥 다니기만 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는 좋은 경력이 되거나 경험이나 역량이 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임해왔던 일의 자세와는 전혀 태도로 일해야 합니다. 아무리 하찮은 일을 하더라도 일을 하기 시작했다면 그 회사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어떻게 비즈니스가 일어나고 있는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고객접근 방법에는 문제가 없는지, 시스템적으로는 문제가 없는지, 경쟁사는 어떤지, 현재 상태에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등의 문제들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더불어 ‘나는 이 회사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유통구조나 수익구조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나는 어떤 역할을 통해서 차별화를 이끌 수 있을지, 어떠한 사회적 경험을 배울 수 있을지, 어떻게 내 역량을 발휘해서 창출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남과 달리 일을 해야 합니다.


만일 좋은 일자리만 주어지길 기다리며 일한다면 어디가나 똑같이 일만하는 평범한 샐러리맨이 될 수밖에 없을 수 있습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보통 사람과 달라야 합니다. 내가 어떠한 좋은 환경으로 들어가서 삶이 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속한 지금의 불리한 환경을 자신에게 유리한 환경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 사람입니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은 그냥 떡하니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남들이 주어주는 것도 아닙니다.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그러자면 현재 일이든 어떤 일이든 일을 하면서 경험을 통해 역량을 익히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다양한 만남을 통해서도 배움을 얻어가야 합니다. 물론 책과 뉴스, 인터넷매체와 강연을 통해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접하면서 역량을 익혀나가야 합니다.


부지런히 미래를 준비해나가는 학습을 하지 않는다면 삶의 문제는 갈수록 나 자신에게 불리하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느리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차분하게 하나하나 꾸준하게 배움을 해나가면서 미래를 준비한다면 분명 좋을 일들이 생길 겁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정말 잘 할 수 있는 일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상황은 단순한 이직의 고민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좀 더 크고 튼튼한 기업에서 안정적으로 일하면서 성장해나가고 싶다면 그에 걸맞은 경력과 경험, 역량을 자신이 구축하고 있는지부터 먼저 반성해야 합니다.


그렇게 자신의 근본적인 삶의 자세와 태도를 바로 잡고 역량을 쌓으면 반드시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조건으로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겁니다.


미래를 바꾸기 위한 행동을 오늘 지금 하지 않는다면 미래는 더욱 암울해질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실천으로 삶을 바꿔나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맺기+, 비즈니스 인맥 맺고 싶다면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 RSS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 희망시면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정보 비공개후 공개, 상담원칙 보기+)

비공개 유료상담이나 개인코칭 희망하시면
클릭+, 제가 누군지 궁금하시다면 프로필 보기^^*
주요저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