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성공한 사람들의 믿기지 않는 백수생활

by 따뜻한카리스마 2011. 11. 8.

남부럽지 않게 성공한 사람들이 한 때 백수생활로 보냈다고 하면 믿기지 않는 거짓말처럼 들린다.


이제는 너무 알려져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버린 총각네 야채가게의 이영석 사장. 그는 대학 졸업 후 한 이벤트 회사에 취업한 평범한 청년이었다. 하지만 자신의 기획안을 가로채 승진한 선배와 다툰 후 회사를 그만두고 백수의 길에 들어섰다.


어머니에게 차마 회사를 그만뒀다는 얘기를 하지 못하고 그는 매일 같이 정장을 다려 입고 한강에 나가 유유히 흐르는 강물을 보며 소주를 삼키는 것이 일상이 됐다고 한다.


희망도, 꿈도, 열정도 없던 시절. 소주 안주를 사러 가게를 찾다가 오징어 트럭 행상을 만나게 됐는데 갑자기 밀려든 의문과 이것으로 장사해도 되겠다는 호기로 수중에 있던 2만 원을 투자해 오징어 장사를 시작했다.


그렇게 장사를 시작한 덕분에 지금은 전국적으로 수십여 개 매장을 갖추고 수백억 매출의 농수산물 전문 판매점 '총각네 야채가게'를 운영하는 기업가가 되었다. 민들레 영토의 지승룡 소장 역시 목회에서 쫓겨나다시피 사회로 나와 방황하던 중에 커피숍에서 조차 쫓겨나는 신세에 몰리곤 했다고 한다. 그런 수모에도 불구하고 공백기간동안 2천여 권의 책을 읽으며 지금의 민들레 영토를 만드는 초석을 세웠다.


인생의 가장 절망적인 순간인 것만 같았던 어려웠던 시절을 오히려 더 큰 성공을 위한 도약기로 만든 것이다.


사실 나 역시 재떨이 집어던지는 괴팍한 사장에 실망해서 사표를 쓴 다음에 어머니에게는 출장을 간다고 말하고 혼자 바닷가를 여행하러 떠난 적이 있었다. 그런데 뒤늦게 회사로부터 전화를 받고 그 사실을 안 어머니 전화로 인해 그 회사로 다시 돌아갔지만 결국 그만 둔 경험이 있다. 어디 그 뿐이랴. 다니던 직장에서 해고당해 길거리로 내몰린 적도 있다. 기업이 망해서 사라진 적도 있다. 그러면서 뜻하지 않게 여러 직업을 거치게 되었다.


그렇게 직업적으로 전전긍긍하다보니 어느새 서른 번 직업을 바꿨다. 그런데 용케도 그런 경험을 밑바탕으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를 비롯해 여러 권의 책을 쓰며 인재개발 전문가로 우뚝 설 수 있었다. 힘이 내쫓기기도 하고 해고당하기도 하면서 ‘다시는 힘이 없어 길거리로 내몰리지 않을 것이다’라고 이를 악물고 일하고 배운 덕분에 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입지를 굳힐 수 있었다.


그 덕분일까. 이번에 연합뉴스에서 처절한 백수 생활을 딛고 성공을 이룬 인사들의 체험담을 담아 구직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책을 출간하자며 내게로 연락 온 것이다. 이것은 바로 내 이야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나와 이영석 대표를 비롯해 조우종 KBS 아나운서, 전(前) 싸이월드 창업자인 이동형 대표, 민들레 영토의 지승룡 소장, 김진배 한국유머센터 대표, 소설가 전석순, SK와이번스의 허웅, 고윤환 캘커타커뮤니케이션 대표, 류근모 장안농장 대표, 허명효 룩옵티컬 대표 등이 이번 백수 탈출기 시리즈에 동참한 공동 저자들이다.


도서는 '희망 멘토 11인의 백수 탈출기'이라는 이름으로 연합뉴스에서 지난 10월 25일 출간됐다.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이들이 서럽고 고통스러운 인생의 한 시기를 내일을 위한 발판으로 삼았던 진솔한 이야기는 취업난에 허덕이고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한 청춘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줄 것이다.


뒤늦게 책을 받아보고 ‘내 이야기는 어디 있나’ 훑어봤더니 11인의 가장 마지막에 자리 잡고 있다. 공저자에 이름도 없고 인물도 마지막 순번이라 서운할 법도 한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중요한 자리가 마지막 자리가 아닌가. 이 중에서 제일 부족하고 브랜드 네임이 떨어지는 사람이라 오히려 제일 마지막에 배치해주는 영광의 기회를 주시 않으셨나 하는 생각으로 고마움마저 느꼈다.


정말 무지하게 바쁘지만 가장 귀하게 읽고 싶은 책이다. 여러분에게도 강력히 권해 본다. 전국적으로 북세미나도 열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지만 다들 바쁘신 저자 분들이라 함께 뭉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일단 조금이라도 시간이 많은 내가 전국적으로 자기계발 강연을 진행 중이니 이곳으로라도 찾아오시길 바란다^^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 강연: http://careernote.co.kr/1403  


11인의 이야기는 구직을 해야 하는 입장의 모든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의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비즈니스 인맥 맺고 싶다면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RSS 구독은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제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전국 강연 :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 콘서트’ 전국 투어 강연
신간: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YES24
, 교보문고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