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직업전문가로 활약하고픈 50대 주부의 열정

by 따뜻한카리스마 2011. 10. 21.
부제: 커리어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50대 워킹맘

정철상 교수님께.

안녕하세요

교수님 강의 유익하게 잘 들었습니다.


교수님 강의 듣고 저서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여러 생각이 되었구요

달리는 기차를 세울 수 있었을까???


인사가 늦었습니다.

전 000이라고 합니다. 결혼 후 시부모님 모시고 세 아이와 함께 하며 경력단절 여성이었다가 다시 일터로 나온 지 이제 3년차가 되는, 어찌 보면 직업의 세계에서는 새내기이지만 현실에서는 은퇴의 나이에 있는 50대에 접어드는 관계로 고민을 하고 있는 직업여성(?)입니다.


다시 일을 시작한 후 3년의 시간동안 저에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 후 MBTI등 관련된 교육을 열심히 찾아다니며 공부하고 대학원도 올해 초 졸업했습니다.


세 아이 중 둘이 대학생이 되는 동안 사실 같이 공부하느라 고3엄마로는 소홀했지만 늦은 나이에 직업의 새내기가 된 엄마로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달렸답니다.


처음 20여년의 유리벽을 깨고 나오면서 저는 5~7년 후엔 제가 저를 고용하여 나이에 상관없이 일하는 사람이 되고 즐거움을 찾는 사람이 될 것이라는 목표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는 제가 목표한대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훨씬 빨리 벽에 부딪치게 되더군요.


주변과 거꾸로 가는 저는(은퇴의 시기에 일을 시작하고 나름 직장을 다니고 있으니~~) 어떻게 하면 처음의 생각대로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그리고 날마다 두 가지의 생각으로 왔다 갔다 합니다. (나이 상관없이 무엇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와 아니야 50이 된 나이에 무얼 하겠다는 거야, 예전의 니가 아니잖아 하는__)


최근에 의기소침해졌었는데 교수님을 뵈면서 기차를 세우는 에너지와 열정을 통해 저도 저의 꿈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어요.


일만 시간의 법칙대로 한다면 노력해도 그 때는 전 환갑의 나이가 되어집니다. 그래서 가급적 그 시간을 당길 수 있는 것이 무얼까 하다가 아예 도서관 앞으로 우연처럼 이사를 했습니다. (ㅋㅋ 도서관을 서재로 사용하는 사람입니다~~)


전 MBTI유형으로는 ESTJ입니다. 강의하면서 에너지를 흡수하는 형이어서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전달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강의를 할 때 차분하게 의사 전달을 잘한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제가 저를 고용하며 일 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도록 연관된 도서를 추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바쁜 교수님께 감히 부탁을 드리게 되어 영광이면서도 감사합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취업컨설턴트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교수님과의 소중한 인연 깊이 간직하겠습니다.

지루한 장마가 꼬리를 보이는 듯합니다. 무더위에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000 드립니다(010-000-0000)


답변:

그날 참 불만족스러운 강의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지지와 응원을 보내주셔서 깊이 감사함을 느낍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준비하고, 더 열심히 가치를 빛내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각오를 다져봤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북세미나에 이어지는 자기계발 콘서트 강연에 한 번 더 참석해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소규모 강연과 심화 교육과정도 있어 좀 더 가까이서 이야기들을 주고받을 수 있을 겁니다.

북세미나 일정: http://careernote.co.kr/1335  


50대 나이에 들어서도 일에 대해 식지 않는 열정적인 에너지가 너무 부럽고 존경스럽습니다. 지식정보화 사회가 더 가속화되어 갈수록 지식이 더 세분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오히려 옛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이 오히려 강점을 활용한 강의전략이 되겠죠. 그렇지만 자신과 유사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강연이 훨씬 더 감정적으로 공감대 형성하기가 쉬우므로 강연이 유리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젊은 강사님들은 연령대가 많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공감대 형성하기가 어려우므로 연령을 타깃으로 해서 파고들면 다른 강사들과 차별화를 이끌어 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열차를 세운 일은 진짜 실화입니다. 그날 제가 좀 더 재밌게 표현하지 못한 면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저는 누구보다 부족하다는 인식을 잘하고 있었기에 잠시도 주저함 없이 전력을 다해서 달리는 습관이 몸에 배여 있었던 탓이었습니다. 그러고 보면 꼭 열차에 오르지 못한다 하더라도 자기 삶의 몫을 다해 살아가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시간이 지날수록 더 느낍니다.


커리어컨설턴트로서 배워야 할 지식은 실로 방대한데요. 하나씩 하나씩 차분하게 자신과 맞는 분야의 공부와 방식으로 접근해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천도서로는 여러 권의 책이 있겠지만 [한국인의 직업윤리, 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 인재전쟁, 탑그레이딩, 동기부여의 기술, 이시한의 취업 자기소개서 불패노트, 당신의 파라슈트는 무엇입니까, 성공하는 인재채용은 시작부터 다르다, 미래기업의 인재코드, 면접의 기술, 취업의 정답 등]을 추천 드립니다. 커리어컨설턴트로서 활동하자면 이욍;p도 다양한 취업관련 서적을 섭렵해야겠지만 커리어 문제를 풀자면 직업적으로 연결되는 서적뿐 아니라 다른 부분들과 연계되는 부분들도 있어 좀 더 폭넓은 실용독서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취업 전문가로 앞서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의 서적을 보는 것도 좋겠죠.

더불어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직업상담사 교육과정도 좋겠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커리어코치와 같은 보다 실제적인 민간과정교육을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ㅎ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비즈니스 인맥 맺고 싶다면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RSS 구독은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제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전국 강연 :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 콘서트’ 전국 투어 강연
신간: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YES24, 교보문고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