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나와 똑같은 성격을 가진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by 따뜻한카리스마 2011. 8. 10.

부제: 심리학자 올포트가 내린 성격의 정의


고집 센 어린아이를 보면 “고 녀석 성깔 좀 있네”라고 한다. 사람들은 아이들이 잘못해도 어리니까 귀엽게 봐준다. 


그런데 만일 어른이 그러면 어떨까. 문제 있는 사람으로 간주되기 십상이다. 인간의 성격이란 아주 복잡해서 이처럼 시간적·상대적·상황적 요인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지금부터 심리학에서는 성격을 무엇이라고 언급하는지 살펴보자. 


심리학의 뿌리는 아주 오래되어 수천 년이 넘었지만, 과학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현대 심리학은 1900년대에 들어서야 비로소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후 많은 심리학자들이 인간의 내면에 자리 잡은 성격에 대해 각기 다른 정의를 내렸는데, 그중에 가장 유명한 문구 중에 하나를 인용해보도록 하겠다. 다음은 자아 심리학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헨리 올포트가 내린 성격의 정의다.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이다(Personality is the dynamic organization within the individual of those psychophysical systems that determine his characteristic behavior and thought).”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문구지만 많은 의미가 담겨있는 만큼 노안영의 『성격심리학』을 기반으로 이를 해석해보자.


‘역동적 조직(Dynamic organization)’이란 인간 성격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며 때로 퇴보하기도 하는 등 상황과 환경에 따라 상대적이고 역동적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여기서의 ‘조직’이란 성격도 하나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생명체가 변화하듯이 성격도 고정된 게 아니라는 것이다.


‘심리·신체적 체계(Psychophysical system)’란 성격이 정신적 측면뿐 아니라 신체적 체계와도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적 측면이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신체적 측면도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육체가 아프면 마음이 우울해지는 것처럼 정신이 아프면 육체가 아플 수 있다. 즉 성격은 정신과 신체의 상호작용 결합체다.


‘결정하는(Determine)’의 의미는 성격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행동을 지시하고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즉 우리 성격은 누구를 좋아하고 싫어하게 되는 일,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판단하는 결정 등에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우리가 행하는 상당수의 행위는 성격에서 비롯된다. 또한 성격은 현재의 행동뿐만 아니라 미래 결정에까지 영향력을 미친다.


‘특유한 행동과 사고(Characteristic behavior and thought)’란 한 개인의 모든 행동과 사고는 독특한 그 개인만의 것이라는 의미다. 즉 나와 똑같은 성격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이처럼 사람마다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으니 그 행동과 생각도 다를 수밖에 없다.


심리학자 올포트는 1920년 당대 최고의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를 만나 하나의 깨달음을 얻는다. 자신은 프로이트처럼 인간 무의식에 자리한 어두운 면을 들여다보는 대신, 외부로 드러나는 의식과 인간 행동의 밝은 측면을 연구해야겠다는 깨달음이었다.


올포트는 프로이트처럼 인간을 무의식적인 갈등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로 보지 않았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누구나 이성적이고 의식적으로 행동하며, 자기를 인도하는 힘을 충분히 인식하고 그 힘을 조절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 맺고 싶다면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RSS 구독은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제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신간: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YES24, 교보문고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 북세미나 (클릭)
이벤트: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 그는 누구인가> 참가하시면 상금 + 참가자 전원 도서증정 참여하기